본문 바로가기
포털사이트

[펌] 포털 뉴스, 언론기능 외면 언제까지

by 수레바퀴 2006. 9. 18.

<앵커 멘트>

여러분은 보통 어떻게 뉴스를 접하고 계십니까? 아마도 많은 분들이 상당수가 인터넷 포털 사이트에 실린 뉴스를 많이들 이용할 텐데요,

오늘날 주요 인터넷 포털 사이트는 국내 언론사 대부분으로부터 뉴스를 공급받아 갈수록 영향력이 커지고 있습니다만 그에 걸맞은 사회적 책임은 다하지 못하고 있다며 비판받고 있습니다. 이른바 인터넷 포털 뉴스의 실태와 문제점을 살펴보고 개선 방안을 알아봤습니다.

이진성 기자가 함께했습니다.

<질문>이 기자! 인터넷 포털사이트 뉴스의 영향력, 정말 대단하죠?

<답변>이진성 기자: 네, 다른 사람과 대화를 할 때 주로 어느 인터넷 사이트에서 어떤 뉴스를 봤다는 게 주된 화제가 될 정도니까요. 사실 포털 뉴스는 텔레비전과 신문에 비해 이용자들이 접근하기도 쉽고 매체별로 다양한 기사가 올라오는데다 댓글을 통한 소통이 가능하다는 점 때문에 이용자들이 갈수록 늘고 있는데요, 우선 최근의 구체적인 상황부터 함께 보실까요?

<리포트>

중국의 ‘동북공정’ 문제를 전격적으로 다룬 KBS 9시 뉴스 리포틉니다.

민감한 사안인 만큼 기사가 KBS 인터넷 뉴스 홈페이지에 오르자마자 네티즌들의 반응이 이어지며 기사에 댓글이 30개가 달렸습니다.

그런데 이 동영상 기사는 인터넷 포털사이트 네이버에 공급되자 네티즌들이 쓴 댓글은 무려 800개가 훌쩍 넘었고 블로그와 카페에도 급속히 퍼져나갔습니다.

이같은 현상은 언론사 사이트보다 인터넷 포털 사이트를 이용하는 사람이 월등히 많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리서치기관 매트릭스가 지난 5월 한 달 동안 조사한 결과 인터넷 포털의 뉴스 사이트 방문자는 네이버 2190만 명, 다음 2090만 명, 네이트 940만 명, 야후가 720만 명 순이었습니다.

반면 신문사 사이트 방문자는 중앙이 770만 명, 조선 630만 명, 동아410만 명,한국 280만 명으로 상위 4개사를 모두 합쳐도 네이버보다 적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인터뷰>김원희 (인천대학교 1학년): "특별히 각 신문사 사이트나 그런데 보다는 네이버나 다음 같은 포털 사이트가 접근하기 쉽고요, 메인 화면에 뜨면 각 사이트를 찾아가지 않고도 쉽게 볼 수 있기 때문에..."

현재 주요 인터넷 포털사이트와 계약을 맺고 기사를 공급하는 언론 매체는 방송과 신문, 인터넷 신문을 망라해 사이트별로 60~100여 곳에 이릅니다.

언론매체 뿐만 아니라 기사를 생산하는 기자 또한 포털 뉴스의 영향력에서 벗어나기 어려운 것이 현실입니다.

취재와 기사작성 과정에서 기사 보충자료를 얻기 위해 포털 뉴스 서비스를 이용하는 경우가 절반이 넘는 것으로 나타나 기자의 포털 의존도도 높다는 것이 확인됐습니다.

<인터뷰>김영호 (뉴시스 통신사 기자): "기자 양심상 타사 기사 보고서 취재한다는 건 있을 수 없는 일인데 워낙 빠른 시간에 포털에 올라오기 때문에 그것을 참조할 수밖에 없는 그런 구조는 돼 있죠. 상식적으로 내가 어떤 아이템 취재 하는데 검색 해 본 건 기본이고"

<질문>네, 인터넷 포털 사이트가 제공하는 뉴스서비스가 그처럼 영향력이 막강해졌지만 그에 따른 부작용도 적잖게 지적되고 있죠?

<답변>이진성 기자: 네. 아시다시피 포털사이트는 방문자 숫자가 곧 수익과 연결된다는 점 때문에 방문자 끌기에 혈안입니다. 그러다보니 대부분 포털사이트의 뉴스에는 선정적이고 흥미 위주의 기사는 물론 오보와 왜곡 과장 보도도 난무해 결국 뉴스의 신뢰성을 실추시키고 있다는 지적이 끊임없이 제기돼 왔고 지금도 크게 달라지지 않은 실정입니다.

지난 2004년 12월 미디어포커스에서는 인터넷 포털사이트 뉴스의 문제점을 취재해 방영한 바 있습니다.

하지만 그 당시 지적했던 선정적인 기사 배치와 제목 부풀리기, 법적 규제 장치 부재로 인한 인권 침해 등 포털 뉴스의 고질적 병폐는 지금도 여전히 되풀이되고 있는 실정입니다.

지난해 7월 포털 뉴스가 원래 기사의 제목을 바꾼 경우가 80%가 넘는다는 사실이 알려진 뒤 워낙 된서리를 맞아서인지 최근에는 포털 뉴스가 의미가 확연히 다른 제목으로 바꾸는 경우는 드문 편이었습니다.

하지만 조금씩이라도 제목 바꾸기는 계속되고 있습니다.

지난 14일 포털 기사를 보면 ‘이지현 납치 살아있는 게 기적’이라는 제목을 달고 있지만 원래 기사의 제목은 ‘이지현 살아남은 것만으로도 감사’로 포털 제목과 다릅니다

특히 미디어다음의 경우 메인 화면에 스크롤로 올라가는 주요 뉴스 대부분의 제목이 언론사가 공급한 기사의 원래 제목과는 다른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인터뷰>윤원석 (인터넷기자협회 회장): "삼성전자 물건 이마트에서 팝니다. 이마트에서 판다고 해서 (이마트가)전자 회사는 아니잖아요. 진열도 잘하고 그래서 전자제품의 속성을 바꾼다거나 이게 모델명이 있는데 모델명 바꾸어서 소비자에게 이야기하면 맞겠냔 거죠."

더 큰 문제는 여전히 고질적인 포털 뉴스의 연성화와 선정성입니다.

미디어 포커스가 방영된 지 10개월이 흐른 지난해 9월 6일부터 15일까지 네이버의 ‘가장 많이 본 뉴스’ 500건 가운데 헤드라인에 연예인과 스포츠 스타의 이름이 포함된 기사가 293건으로 60%에 육박하는 등 여전히 연예와 스포츠 등 흥미 위주의 기사가 판을 치고 있음이 드러났습니다.

이후 8개월이 흐른 지난 6월 한 달 동안 네이버와 다음의 뉴스 사이트 방문자를 조사한 결과 역시 스포츠와 연예 분야에 집중된 것으로 나타나는 등 그다지 변화가 없었습니다.

<질문>이 기자, 이같은 문제점을 찬찬히 들여다보면 그 핵심은 포털 사이트가 사실상 언론의 기능을 행사하고 있지만 언론으로서 책무를 다하지 못하고 있기 때문에 빚어지는 현상이 아닌가 싶은데요?

<답변>이진성 기자: 네. 전통적인 관점에서 언론의 역할이라고 하면 뉴스의 생산과 편집, 그리고 분배를 들 수 있는데 포털사이트는 이 가운데 편집과 분배를 하고 있기 때문에 일정 부분 언론 기능을 수행하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하지만 포털은 스스로 편집을 하지 않고 분배 기능만 맡고 있기 때문에 언론이 아니라고 주장합니다. 논란의 핵심은 바로 편집 부분입니다.

네이버의 경우 검색란 하단, 가장 눈길이 가는 곳에 뉴스홈을 두고 속보와 뜨거운 이슈, 가장 많이 본 뉴스 등을 시간대별로 배치하고 있습니다.

기사 제목을 클릭하면 유사한 뉴스가 나열된 페이지로 이동해더 많은 클릭을 유도합니다. 페이지 오른쪽에는 가장 많이 본 뉴스라는 박스를 두고 실시간으로 업데이트가 이뤄집니다.

포털 사이트는 쏟아지는 기사들 가운데 일부를 골라 뉴스 페이지에 올리고 이용자들은 그 사이트가 선별한 뉴스를 보게 되는 것입니다.

첫 화면에 오를 기사를 고르고 제목을 손질하며 공간에 따라 기사를 배치하는 것은 편집 행위로 볼 수 있습니다.

<인터뷰>최진순 (한경미디어연구소 기자): "포털 뉴스는 전통적인 저널리즘에서 볼 때 언론이라고 규정하기는 어려운 부분이 있습니다. 그러나 포털 뉴스가 보여주는 편집 행위 이로 말미암은 여러 가지 영향력의 확대 그 다음에 사회 의제를 선점하고 여론을 끌어가고 있다는 측면에서 본다면 새로운 미디어로서 언론 행위로 보여지거든요."

현재 주요 포털사이트들은 제휴한 언론 매체로부터 하루 평균 7~8천 건의 기사를 공급받아 각각 10~23명의 편집자가 기사를 선별하고 있습니다.

이들 편집 인력 가운데는 기존 언론사 기자 출신도 있지만 어떤 방식으로 기사를 고르는지 명확한 기준과 원칙을 구체적으로 밝히고 있는 곳은 없습니다.

네이버와 네이트, 야후는 기사의 편집이 단순한 기계적 배치에 불과하고 따라서 스스로는 언론으로서가 아니라 뉴스 유통자로서 역할만 담당할 뿐이라고 주장하고 있고 미디어로서 사회적 책임을 다하겠다는

다음 역시 실상은 그다지 다를 바 없습니다.

<질문>네, 이 기자, 그런데 포털 사이트는 아직도 법의 사각지대에 놓여 있어 별다른 규제를 받지 않고 있는 걸로 알고 있는데 이젠 법률적인 차원에서 포털 뉴스를 규제하려는 움직임도 활발하죠?

<답변>이진성 기자: 네. 그렇습니다. 포털 사이트 뉴스 서비스에 대한 법적 책임을 제도화하기 위해 국회의원들이 법안을 잇따라 발의했습니다. 그러나 지금 나오고 있는 법안들이 신문과는 성격을 달리하는 뉴미디어로서의 포털 뉴스라는 특성을 반영하지 않고 있다는 비판이 제기되면서, 관련 법안 제정이 쉽지만은 않아 보입니다.

지난해 7월 28일 신문법과 그 시행령에 따라 언론중재와 피해 구제 등에 관한 법률이 발효되면서 기존의 신문과 방송 잡지뿐만 아니라 인터넷 신문도 조정과 중재 대상이 됐습니다.

하지만 포털 뉴스는 해당사항이 없었습니다.

현행 신문법은 독자적인 기사 생산 비율 30% 이상이고 최소 취재인력 2명, 편집인력 1명일 때 인터넷 신문으로 규정하고 있지만 포털은 자체적으로 뉴스를 생산하지 않기 때문에 중재 대상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인터뷰>심영진 (언론중재위원회 기획혁신팀장): "기사 자체 생산량 기준을 합당하게 만족하는 매체만이 인터넷 신문에 해당 할 수 있어서 소수의 독립형 신문만이 해당되었구요. 그러나 많은 영향력을 끼치고 있는 인터넷 포털이나 언론사 닷컴의 매체들은 제외되고 있죠. 저희 조정 중재 대상이 될 수 없습니다. "

이같은 현행법상의 맹점을 개선하기 위해 입법 기관에서는 신문법 개정을 통해 포털 사이트에 법적 책임을 물으려 하고 있습니다.

심재철 한나라당 의원은 신문법에 인터넷 포털의 정의를 신설하고, 포털사업자가 언론사로부터 제공받은 기사와 제목을 자의적, 선정적으로 편집하지 못하도록 하겠다는 입장입니다

이승희 민주당 의원은 현행 인터넷 신문 규정에서 ‘독자적 기사 생산’ 항목을 삭제함으로써 포털 사이트를 인터넷 신문에 포함시켜 법률적인 책임을 지게 하자고 주장합니다.

노웅래 열린우리당 의원은 언론중재위에 포털의 기사게재 중지를 요청할 수 있는 권한을 가진 기구를 신설해 피해자를 구제할 수 있도록 하는 방안을 내놓았습니다.

하지만 이같은 정치권의 논의에 대해 단지 신문법과 언론중재법의 수정을 통해 기존 매체와 성격이 다른 포털 사이트의 뉴스서비스를 규제할 수 있느냐에 대해서는 논란이 있습니다.

<인터뷰>반현 (인천대학교 신방과 교수): "포털 뉴스가 단순히 뉴스 기능만 하는 것이 아니고 아까도 말씀 드렸듯이 그 안에는 종합선물세트기 때문에 그 중에 하나인 뉴스 기능만을 바라보고 전체 포털 뉴스를 신문법에 구겨 넣으면 그거는 많은 무리가 따를 거라고 생각을 해요."

<질문>네... 이렇게 뉴스 서비스를 하는 포털 사이트가 법적 사회적 책임을 질 것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는데...최근 포털 스스로도 변화의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구요?

<답변>이진성 기자네. 사실 언론의 자유 측면에서 보자면 외부로부터의 규제는 적을수록 좋은 것 아니겠습니까? 그러기 위해서는 포털 내부의 자율 규제가 선행해야 할 텐데요. 지난달 네이버가 발표한 뉴스서비스 개편안이 하나의 출발점이 될 수 있을지에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지난 달 국내 최대 포털 사이트인 네이버가 오는 11월부터 뉴스 서비스 방식을 대폭 개편하겠다는 방침을 밝혔습니다.

먼저 홈페이지 메인 화면의 뉴스박스에 ‘언론사별 뉴스’ 코너를 신설해 이용자는 선호하는 언론사를 최대 4개까지 선택해 그 언론사의 기사를 볼 수 있개 하고 해당 언론사가 직접 편집할 수 있도록 한다는 것입니다

또 해당 뉴스의 전문을 네이버 뉴스의 틀에 맞춰 싣는 기존 방식에서 벗어나, 기사를 검색하면 그 기사를 공급한 언론사의 해당 페이지로 이동하는 ‘아웃링크’를 도입하기로 했습니다.

하지만 계획대로 오는 11월에 맞춰 개편안이 시행되기는 어려울 것으로 보입니다.

취재진은 조선, 중앙 동아, 한겨레, 한국경제, 한국, 경향 등 11개 신문사를 회원으로 둔 한국온라인신문협회 대표자회의 회의록을 입수했는데요, 온라인 신문사들은 네이버 개편안을 일단 유보하겠다는 데 뜻을 함께하고 있습니다.

그동안 포털에 기사를 공급하며 종속적인 모습을 보여 온 신문사들은 아웃링크 방식은 긍정적으로 평가했지만 언론사 코너 신설은 언론사 줄세우기 성격이 있는데다 과열 경쟁을 유발하고 포털에 대한 종속을 심화시킬 것으로 우려했습니다.

<인터뷰>한기봉 (온라인신문협회 회장): "온라인 신문 협회 회원사들은 일단 네이버측이 일방적으로 정한 기한에 대해서 검토하기에 시간이 부족하다고 생각합니다. 개편안을 보면 이번 주까지 동의서를 제출하도록 돼 있는데 언론사별로 상황이 다르고 포털과 언론사가 윈윈하는 모델이 될 것인지 중장기적으로 전략 세워야 하는지 시간이 필요하다고 생각하구요."

네이버 외에 다른 대형 포털사들도 변화의 움직임을 보이기 시작했습니다.

다음커뮤니케이션은 이미 지난 4월 언론사가 운영하는 공간인 ‘언론사별 뉴스’를 마련했고, SK 커뮤니케이션즈는 포털에서 제공하는 뉴스의 공정성을 높이기 위해 지난 7월 27일 ‘미디어 책무 위원회’의 출범시켰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노력들은 아직까지는 책임을 피하기 위한 요식적인 행위로 바라보는 시각이 우세합니다.

포털이용자운동 100인 위원회는 지난 5월 포털업체의 사회적 책임성을 향상시키고 이용자들의 권익을 위한 질의서를 포털 사이트측에 보냈지만 답변은 원론적인 차원에 그쳤습니다.

<인터뷰>주미진 (함께하는 시민행동): "실제로 그 안을 들여다보면 공감하지만 이러저러해서 아직 못하겠다 검토는 해보겠다 이런 식으로 현상 개선하기 위한 구체적 의지나 실천은 보이지 않는 답변이었구요."

영향력이 커질수록 책임도 더 커지는 건 당연한 일입니다

포털이 이제 힘있는 매체로 자리 잡았고 의제 설정을 주도하는 언론의 한 축임을 인식한다면 이제 뉴스의 공공성과 저널리즘의 질에 대해서도 진지한 고민을 해야 할 때입니다.

언론의 자유에는 책임이 따릅니다. 언론의 자유를 이용해 장삿속을 채우는 데만 급급하면 인터넷포털은 3류 황색언론 으로 전락할 수 밖에 없습니다. 설마 그걸 원하는 건 아니리라 믿습니다.

출처 : KBS뉴스 미디어포커스 이슈&비평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