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포털사이트

[펌] “모든 건 제조사 책임” 네이버뉴스, ‘개편’하면 달라질까

by 수레바퀴 2006. 8. 25.

[한겨레] 지난 21일 네이버가 뉴스개편안을 발표해, 기존의 뉴스 서비스 방식을 ‘내부 링크’에서 ‘각 언론사 링크’로 바꾸기로 했다. 이에 따라 인터넷으로 뉴스를 서비스하는 각 언론사들의 관심이 높아졌다.

네이버의 하루 방문자는 1300만~1400만명, 이들 모두에게 초기화면에서 노출되는 공간에 각 언론사의 기사가 직접링크되면, 현재 인터넷언론의 이용행태가 크게 달라질 것이기 때문이다. 8월2째주 평균 랭키닷컴 기준으로 최대 방문객을 보이는 일간지도 하루 방문자는 100만명에 못미친다.

23일 오후 경기도 성남시 분당 NHN교육실에서 각 매체사 담당자 수십여명이 참여한 네이버의 뉴스개편 설명회가 열렸다. 네이버의 홍보팀의 이상훈 서비스PR 파트장은 “애초 예상했던 것보다 훨씬 많은 수의 인원이 참석해 우리도 놀랐다”고 말했다.

네이버의 개편안은 크게 기사 검색시 ‘아웃링크’(기사를 클릭시 해당언론사로 이동하게 하는 방법)를 도입하고 메인화면에 일정한 공간을 할애하여 사용자가 설정한 4곳의 언론사를 노출시키는 ‘언론사별 뉴스페이지 신설’로 요약된다. 기존 네이버 뉴스박스는 그대로 유지된다.

“언론사vs포털의 문제를 언론사간 문제로 축소시킨, 이이제이 전법”

한국경제미디어연구소의 최진순 기자는 네이버의 개편안에 대해 “일종의 ‘이이제이’전법을 구사한것이라 생각된다”고 평가했다. 최 기자는 “(이번 개편안은) 언론사 대 포털, 즉 집단 대 집단의 문제를 네이버와 각 언론사의 문제로 축소시켜 이해관계가 서로 다른 언론사들의 연대적 움직임을 막은 것”이라며 “일부 메이저 언론사 사이트를 제외하곤 희생양이 될 우려가 있다”고 말했다.

그는 “언론사도 이제는 포털이 어떻게 해주기만을 바라지 말고 스스로 자구책을 찾아나서야 할 때”라며 “이번 네이버의 개편안은 자구책을 찾으라는 마지막 경고일 수도 있다”고 덧붙였다.

한국인터넷기자협회(회장 윤원석 민중의 소리 대표·인기협)도 22일 성명서를 내고 네이버의 개편안을 맹비난했다. 인기협은 성명서를 통해 “시도는 의미 있지만 뉴스서비스의 근본적인 문제점 해결을 회피한 ‘눈 가리고 아웅하기’식 발상이다”고 밝혔다.

인기협은 또한 “개편안은 포털의 문제점을 개선하려는 자체의 반성과 고민보다는 외부의 비판과 사회적 압력에 따른 자구책으로 해석된다”며 “네이버가 기존 뉴스 편집방식과 기조를 유지하면서 일부 언론사에 자체편집권을 주고 아웃링크 방식을 준다는 것은 ‘미디어 양극화’를 심화하게 될 것이다” 주장했다.

민주언론시민연합(민언련) 이희완 인터넷정보관리부장은 “처음에는 꿈적도 하지 않던 포털이 시민단체와 정치권에서 꾸준히 문제제기를 하자 조금씩 움직이고 있는 상황” 이라며 “네이버가 한발 빨리 움직인 것 같다”고 말했다.

이 부장은 “언론사에 편집권을 넘기는 것도 ‘손 안대고 코 푸는’ 모양새이고, 박스를 제공해서 일부 언론사에게 공간을 마련해 주는 것도 오히려 포털의 다양성을 퇴색시킬 수 있다”고 주장했다.

네이버, “전에는 기사 외부링크 안된다고 비판받았는데…우린 억울하다”

이러한 반발에 대해 네이버쪽은 “억울하다”는 입장이다. 네이버의 관계자는 “예전에는 기사가 아웃링크가 되지 않는다고 비판을 받았는데 막상 그 정책을 시행하려고 하니 또 비판을 받고 있다”며 “마치 네이버가 큰 음모를 꾸미는것으로 비춰지고 있는데 절대 그렇지 않다”고 항변했다.

관계자는 “지금 개편안이 100% 확정된 것도 아니고 언론사의 이의제기를 끊임없이 경청하며 바람직한 형태로 바꾸어 나갈 것”이라며 “너무 부정적인 시각으로 예단하지 말아달라” 고 당부했다.

한편 이날 네이버가 매체사들을 상대로 한 설명회에서는 네이버가 언론사별 뉴스공간을 할당하기 한 매체(5년 이상 된 언론사로 네이버와 계약된 언론사)의 선별 기준이 무엇이냐는 지적이 나왔다.

이날 행사에 참석한 <한겨레>의 담당자는 네이버에 대해 “여론형성에서 막대한 영향력을 행사해온 네이버가 ‘권한은 있고 책임은 안지는’ 현실을 비판해온 지적을 받아들여 책임있는 ‘뉴스유통업체’로 가기로 했으면, 이번 개편안에서 더 나아가야 한다”며 “모든 뉴스에 대해 초기화면에서 뉴스생산 출처를 명시하고, 네이버의 주요뉴스 박스 영역의 뉴스도 네이버 안에서 처리할 것이 아니라, 언론사 직접링크로 처리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이에 대해 네이버 박정용 미디어유닛장은 “지적에 공감하나 현실적 어려움이 있다. 이번 개편이 앞으로 매체사와의 협력의 최종안이 아니라 계속될 시도의 일환임을 알아달라”고 답변했다.

인터넷기자협회 “인기가요순위도 없앴는데…포털 인기검색어도 폐지하라”

포털의 뉴스 개편과 함께 최근 포털과 관련한 또하나의 논란은 ‘검색어 순위’의 인위적 조작 의혹이다. 검색어 자동완성과 검색어순위 노출에 관한 누리꾼들 의혹어린 눈길은 포털에서 ‘노현정 아나운서’ 검색어순위 실종사건에서 단적으로 드러난 바 있다.

인기협도 22일 성명에서 “방송에서도 사라진 인기가요순위가 포털의 ‘인기 검색어’로 재탄생 했다” 며 “정확한 선정원칙의 제시가 없다면 즉각 폐지하라”고 주장했다.

네이버의 담당자는 인기검색어 선정 의혹과 관련해서도 “자체 규정을 통해 상업·음란·개인사생활 침해 등의 문제가 있는 검색어의 경우 필터링을 하고 있는데 이것을 ‘검색어 조작’ 차원에서만 보고 있어 억울하다”고 말했다. 그는 “인기검색어 선정 기준에 대해 조만간 공식적인 발표가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포털에 대한 지속적 감시를 해온 ‘함께하는시민연대’ 김영홍 정보인권국장은 “포털은 인기검색어를 사실상 ‘편집’하고 있다”면서 “뉴스편집과 같이 인기검색어 선정기준에 대해 포털은 대외적 투명성을 높여야 하며, 이를 실행하지 못할 경우 지탄받을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한겨레> 온라인뉴스팀 이정국 기자 jglee@hani.co.kr

출처 : 한겨레신문 8월23일자

덧글 : 제 설익은 코멘트가 그대로 나갔네요.-_-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