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포털사이트

[up] "포털뉴스에 대한 정치권 시각 교정돼야"

by 수레바퀴 2006. 9. 19.
 

포털 뉴스 서비스를 둘러싼 이슈가 국감장으로 이어질 전망이다. 정치권은 신문법 개정안에포털 뉴스를 ‘인터넷 신문’으로 규정, 논란에 종지부를 찍어야 한다는 주장을 펼쳐 왔다. 또 정치권은 아직 구체적인 사유는 밝혀져지 않았지만 주요 포털사이트 대표를 국감장에 증인으로 출석시킬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런 가운데 한나라당 정책 탱크인 ‘여의도연구소’는 19일 ‘포털뉴스 무엇이 문제인가?’란 연구자료를 배포했다. 이 자료는 “포털 뉴스가 단순한 정보제공 차원을 넘어 오프라인과는 다른 차원의 의제설정을 하고 있다”며 그 근거로 뉴라이트 계열의 ‘자유주의연대’의 지난 5.31. 지방선거 관련 포털뉴스 모니터링을 내세웠다.

 

또 여의도연구소는 "조중동 기사는 약 10% 메인화면에 노출되고, 연합-노컷-오마이-프레시안 등이 약 50%를 차지한다"며 ‘편중된 기사 출처’를 문제 삼았다. 특히 "‘데일리안-업코리아’ 등 정부비판적 신문의 기사는 탑 배치 사례가 없다"면서 ‘친노-與매체 위주의 기사 배치’라고 주장했다.

 

그러나 이러한 주장은 설득력이 떨어진다. 통신사인 연합뉴스나 연예매체가 중심이 되고 있다는 지적이라면 모를까, ‘친노-與매체’ 위주라는 근거가 없다. 오마이뉴스, 프레시안 등 개혁적 인터넷신문은 조선, 중앙, 동아에 비해서도 훨씬 노출이 적다. 그리고 프레시안은 오히려 노무현 정부에 대한 비판적 의견을 줄곧 게재하고 있다.

 

‘데일리안-업코리아’를 노출하지 않는다며 포털 뉴스의 편파성을 문제 삼는다면 그 반대 사례도 얼마든지 있다. 여의도연구소가 근거로 제시한 자유주의연대의 모니터링 자료에도 한나라당 오세훈 후보의 기사가 훨씬 더 많이 노출된 지난 5월의 네이버 뉴스는 무엇이라고 설명할 것인가?

 

이에 대해 여의도연구소는 보고서에서 강금실 후보에 부정적인 기사는 포털에 노출되지 않았다며 질적인 부분을 언급하고 있다. 그러나 당시 강금실 후보 지지자들은 포털에서 72시간 논스톱 유세 뉴스를 게재하지 않는다며 볼멘 소리를 늘어놨다. 이 뉴스를 긴급타전한 오마이 등의 뉴스는 실제 투표 전날밤 포털 뉴스박스에서 찾아볼 수 없었다.

 

한나라당의 브레인들이 모였다는 여의도연구소는 한나라당에 유리한 오프라인 매체-조중동-와 업코리아-데일리안 등의 인터넷 매체 기사를 포털에서 자주 볼 수 없는 것이 유감이라고 하면 됐다. 그러나 이것을 포털저널리즘의 ‘폐해’인양 오독하는 것은 잘못된 근거이며 주장이다.

 

이때문에 정치권 일각에서 포털 뉴스를 신문법, 언론중재법 등에 포함시키려는 것을 대선 등 정치일정을 앞둔 ‘포털 뉴스 길들이기’로 보는 시각도 만만찮다.

 

포털 뉴스에 대한 학제적 논의와 산업적 검토가 미흡한 상황이다. 보다 성숙한 논의를 위해서는 여의도연구소의 결론 부분에 나온 ‘개선방안’처럼 제단체들의 ‘종합적 연구'는 필요하다.

 

그러나 그 연구가 여의도연구소나 정치권의 일방적인 포털 뉴스 해석에 따른 결론이라면 위험하다. 포털 뉴스는 뉴스 소비와 사회의제를 주도하고 있는 등 한국사회와 언론산업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또 포털사이트는 뉴미디어의 길목에 위치하고 있다.

 

심중한 위상으로 떠오른 포털 문제를 정치적 이해관계에 얽혀 규제 일변도의 무리수가 나와서는 안된다. 포털사이트도 포털 뉴스와 관련된 논의를 성숙하게 이끌어갈 책임을 다해야 할 것이다. 최근 포털사이트들이 우후죽순처럼 신설한 사용자위원회, 미디어책무위원회 등이 제기능을 하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도 있다.

 

언론사들은 포털사이트 및 포털 뉴스의 경쟁력을 깊이 성찰해야 한다. 뉴미디어는 시장과 이용자가 결정하는 환경이다. 과거처럼 일방적인 주도권을 가질 수 없다. 콘텐츠의 질을 높이고 뉴미디어 환경에 조응하는 혁신을 과감히 진행해야 할 것이다.

 

덧글. 한나라당 여의도연구소의 '연구자료' 파일의 정정본이 올라와서 수정, 게재했습니다. '즐감'하시길.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