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포털사이트

포털 뉴스팀장 국감장 출석?

by 수레바퀴 2006. 9. 21.

한겨레는 21일 한나라당이 "오는 10월 국정감사 때 네이버, 미디어다음의 뉴스팀장을 증인으로 신청했다"고 보도했다.

한겨레 인터넷판으로 등록된 이 기사에 따르면 한나라당 박형준 의원실이 "문화관광부 신문과장, 미디어평론가 변희재, 다음·네이버 뉴스팀장 4명을 증인으로 채택해 포털뉴스의 운영실태를 집중 조사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밖에도 한나라당의 차명진 의원은 중소 콘텐츠 제공업체들과 불공정 거래의 의혹이 있는 포털을 조사하기 위해 포털사이트의 오너를 국감장 증인으로 세울 것을 고려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에 앞서 한나라당 싱크탱크인 여의도연구소(소장 임태희 의원·여연)는 19일 포털뉴스의 현황과 문제점을 연구한 ‘포털뉴스 무엇이 문제인가’보고서를 통해 “포털사에 대하여 사실상 언론사에 준하는 사회적 책임을 다하도록 하는 법적ㆍ제도적 보완 대책의 마련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이와 관련 네이버는 "(여연의 보고서는) 기본적 팩트조차 틀렸다"면서 즉각 반박자료를 낸 것으로 알려졌다.

사실 정치권의 포털뉴스 문제제기는 지난해부터 본격적으로 제기됐고, 이에 따라 어떤 형식이든 법제도적 장치가 마련될 것으로 전망된다.

그런데 이번 한겨레 기사에 언급된 나의 발언은 "유사언론인 포털을 더이상 두고 볼 수 없다는 정치권의 인식도 있었지만, 내년 대선을 앞두고 본격적인 포털 길들이기가 시작된 느낌이 든다”, “아직 관련 법제도 미비한 가운데 포털 관련자들을 무조건적으로 국감장에 세우는 것이 적절한가에 대해 의문이 든다”라며 “현황 파악을 하는 자리라면 꼭 그곳이 국감장일 필요가 있느냐”로 인용 보도됐다.

어떻게 보면 최근 거세진 정치권의 포털 뉴스 비판에 대해 내가 '포털 뉴스'를 변호하는 것처럼 비쳐질 수 있다는 점에서 몇 가지 정리하고자 한다.

우선 포털 뉴스는 상당히 복잡하고 많은 논의점을 가지고 있다. 또 포털 뉴스는 유비쿼터스 미디어 환경의 길목에서 만나는 새로운 뉴스 서비스로 그로 인해 파생되는 저널리즘의 배경을 갖고 있다.

따라서 관련 미디어 업계와 학계 등 전문가들이 포털뉴스에 대한 종합적인 분석과 이해가 요구된다. 제대로 된 논의는 부족하고 규제가 만능이라는 식의 주장이 넘치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

포털 뉴스는 결과적으로 언론사와 이용자들의 관계 모델을 통해 진화해왔다. 산업적으로도 저널리즘적으로도 언론사와 포털간의 관계는 어떤 분수령에 와 있다.

언론사들은 다양한 서비스와 전략을 접합시키면서 나름대로 자생력을 키워가고 있다. 이용자들 역시 포털 뉴스를 일방적으로 선호하는 데서 블로그 등 웹2.0 기반으로 변화하고 있다고 본다.

보다 종합적인 미디어 관련 법제를 위해 차분한 논의가 필요하다. 정치권도 새로운 미디어 서비스스의 효용성과 부작용을 다양한 전문가군들을 통해 검증하고 입법시에 활용하는 성숙한 논의가 필요하다고 할 것이다.

여기서 포털사이트들의 책임있는 자세 전환도 반드시 뒤따라야 한다. 그간 비판여론이 제기될 때마다 임기응변으로 넘어간 측면이 있다. 뉴스 서비스와 관련된 기본적인 데이터 공개, 그리고 산업적, 학제적 연구에 대한 지원 등 진정으로 필요한 작업에는 등한히 했다는 지적을 면키 어렵다.

물론 포털 뉴스를 비롯 온라인저널리즘은 끊임없이 진화하고 있다. 여기에 걸맞는 제도적 장치가 필요하다.

하지만 DMB 등 방통융합 과정에서 일어나는 밥그릇 싸움처럼 진정으로 이용자와 미디어를 깊이 이해하는 철학은 부재한 듯 싶다.

포털 뉴스팀장과 정치권의 조우는 21세기 선도적 IT기술을 시연하는 한국사회에 누적돼 있는 서로 다른 라이프스타일을 가진 세대간의 문화 격돌로 비쳐진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