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Online_journalism

'인터넷 언론, 법과 현실 사이의 괴리 어떻게 풀 것인가' 토론회

by 수레바퀴 2005. 6. 3.

국회 문화관광위원회는 3일 '인터넷 언론 법과 현실 사이의 괴리, 어떻게 풀 것인가'란 주제로 공청회를 열었다.

 

이와 관련 인터넷신문 데일리안은 '인터넷신문, ´법제화는 됐지만…´'이란 제목으로 가장 먼저 보도했다. 그러나 발빠른 보도는 좋지만, 적어도 나와 관련된 내용은 왜곡된 것이다.

 

데일리안은 이날 오후 5시 현재, 나와 관련된 문장에서,

 

"최진순 서울신문 인터넷부 기자는 "포털을 비롯한 새로운 인터넷언론은 양적으로나 질적으로 확대되고 있고 전문성을 무기로 틈새시장을 공략하고 있다”며 “포털 때문에 뉴스 소비가 폭발적으로 늘어났고 수많은 지식대중이 주도하는 ‘오픈미디어’의 시대가 도래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그는 그러나 “인터넷언론은 정치적 도구로 남용될 여지도 많고 지나치게 상업적인 콘텐츠 생산에 치중할 수도 있다”며 “국가가 적절히 개입하지 않으면 안된다”고 강조했다."

 

고 보도했다.

 

그러나 이것은 토론장에 있는 방청객이라면 실소를 금치 못하는 '짜집기'다.

 

나는 오늘 토론회에서 "관련 법률은 진화하는 미디어와 지식대중을 장려하는 방향에서 제정돼야 한다"면서, "국가가 지역신문 등 풀뿌리 저널리즘을 지원하고 창의와 창안을 가진 지식대중의 콘텐츠를 수호하는 관점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하지만 데일리안은 "국가가 적절히 개입하지 않으면 안된다"는 발제문의 한 부분을 편의적으로 발췌해 나의 주장과 전혀 다른 내용으로 둔갑시켰다.

 

인터넷 언론이 우리 사회의 책임있고 대안적인 미디어가 되기 위해서는 보다 성의있는 자세로 뉴스를 생산해야 한다.

 

현장에 기자가 나왔는지 여부는 알 수 없지만 이런 식의 편의적인 보도는 데일리안의 '신해철 씨 발언 진위 파문'에서 보듯 인터넷 언론의 퀄리티를 기본적으로 의심케 한다는 점에서 유감스러운 일이 아닐 수 없다.(註:관련 기사를 쓴 데일리안 이아무개 기자에게는 이메일을 보내 정정을 요구했다.)

 

다시 말하지만 나는 포털 뉴스 등 새로운 인터넷 미디어들과 그 종사자들에 대한 전통적 기업과 종사자들의 고정된 선입견과 관점을 불용하고 있다.

 

따라서 국가가 개입하는 종전의 대언론 방침은 현재의 뉴미디어 패러다임에서는 적절치 않기 때문에 유연한 관점이 요구된다는 생각이다.

 

인터넷 언론 등에 대한 규정도 현재의 신문법으로 소화해내기 힘들고 미래를 보장할 수 없다. 통합적 관점에서 미디어법령이 근본적으로 재정비돼야 할 것이다.

 

2005.6.3.

 

덧글 : 참고로 오늘 공청회에 대한 개요입니다.

 

[인터넷 언론 현황 공청회] “인터넷 언론, 법과 현실사이의 괴리 어떻게 풀 것인가?”

일 시 : 2005년 6월 3일(금) 오후 2시
장 소 : 프레스센터 12층
주 관 : 김재윤, 손봉숙, 정병국, 천영세 의원실(가나다 순)
주 최 : 국회 문화관광위원회
후 원 : 한국언론재단


 - 진 행 순 서 -

□ 식전 행사

   * 사   회 : 손봉숙 의원
   * 인사말 : 이미경 문광위원장

□ 토 론 1
   * 새로운 신문법과 시행령에서의‘인터넷 언론’관련 설명
      (문광부 문화과 황성운 서기관)

1) 김봉국 인터넷 신문협회 부회장 (이데일리 대표)
2) 변희재 통신기자협회 기획위원장
3) 엄호동 온라인 신문 협회 운영위원장
4) 이용성 민주언론운동시민연합 정책위원 (한서대 교수)
5) 이재희 전국언론노동조합 신문개혁특위 위원장
6) 최진순 서울신문 편집국 인터넷부 기자
7) 김재윤 열린우리당 의원
8) 정병국 한나라당 의원
9) 천영세 민주노동당 의원              

□ 토론 2 : 쟁점 토론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