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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V

시청자의 힘이 방송을 바꾼다

by 수레바퀴 2011. 7. 22.

시청자의 힘이 커지면서 제작진이나 출연자들을 압도하는 경우가 늘고 있다. 시청자가 원하는 스토리를 만들기도 하고 스스로 스토리의 주인공이 되기도 한다.


보는 시청자에서 참여하는 시청자로! 시청자들이 달라졌다. 보는 것만으로도 만족하던 과거와 달리 지금은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의견을 개진하기 시작한 시청자들은 급기야 프로그램의 방향성까지 바꿔 놓을 만한 힘을 보여주고 있다.


방송프로그램은 시청자들을 위한 것이어야 하기에 시청자들의 의견에 따라 올바른 방향으로 수정해 가는 것이 궁극적으로는 맞는 일! 하지만 개개인마다 생각과 가치관이 다른 시청자들의 의견을 일일이 수렴하기에는 무리수가 따르는 것이 현실이다. 또, 일각에서는 제작진들이 시청자 의견에 따라 흐름을 바꿔가기 보다는 가치관을 가지고 기획의도에 맞게 밀고나갈 필요도 있다는 이야기도 나오고 있다.

하지만 시청자들이 방송 프로그램에 적극적인 자세를 보이는 것은 무척 반가운 일이다. <TV로 보는 세상>에서는 달라진 시청자들의 모습과, 시청자 주권이 어떻게 어떤 방식으로 지켜져야 할지, 또 바람직한 시청자 의견 참여는 어떻게 이뤄지면 좋을지 생각해 보고자 한다.


Q. 방송 참여 정도를 생각해 봤을 때 과거 시청자들과 요즘 시청자들을 비교해 본다면 어떤 차이점이 있을까요?

A. 과거에는 시청자라고 하면 방송 프로그램을 단순히 보고 듣는 수동적인 사람들을 의미했지요. 시민단체들이 시청자 운동을 하기는 했지만 시청자가 프로그램에 관여하는 정도는 아주 낮았죠. 예를 들면 시청 중에 ARS 모금에 참여한다거나 방청객으로 나가서 관람하는 수준이었죠. 물론 프로그램에 출연하기도 하지만 어디까지나 방송 프로그램 전반에 미치는 영향은 극히 제한적이었지요.

하지만 인터넷 같은 양방향 플랫폼이 확대되면서 시청자의 힘이 아주 세졌습니다. 게시판에 시청소감을 올리는 소극적 활동부터 프로그램 관련 커뮤니티나 웹진을 만드는 등 여론을 형성기도 하죠.

최근에는 프로그램 출연자는 물론이고 제작진을 교체하는 세력으로서 등장하고 있죠. 이에 따라 드라마의 줄거리나 결말에 영향을 미치기도 하죠. 모든 프로그램에서 게스트가 아니라 '주인공' 대접을 받는 거죠.
 
Q. 참여도에서 차이가 나는 이유는 무엇이라고 보시나요?(방송에 관한 높은 관심 / 참여할 수 있는 방법의 변화 등)

A. 과거에 비해 미디어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방송은 시청자들의 일상과 아주 밀접한 매체가 됐죠. 언제 어디서나 방송을 볼 수 있고요. 여기다가 영상을 직접 제작하는 소프트웨어나 하드웨어가 보급되면서 멀티미디어를 다루는 숙련도도 생겼죠.

인터넷, 모바일처럼 방송참여의 직간접 기회가 가능한 매체 환경이 만들어졌죠. 프로그램 제작 현장을 쫓아 다니며 모바일로 사진과 영상을 찍는 등 주변 스토리를 퍼뜨리는 미디어 역할을 하죠.
 

무엇보다 현대 시청자는 자기 표현이 충만한 세대지요. 대중 문화 콘텐츠를 소비하는 과정에서도 자신이 원하는 방향, 자신이 주인공이 되는 프로그램을 요구하는 등 적극적인 프로그램 소비자로서 진화하고 있죠.
Q. 이러한 변화로 인해 시청자의 주권이 많이 향상되지 않았나 싶은데요,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A. 시청자 주권이란 전파의 진정한 소유자는 시청자라는 것에서 출발하는데요. 무엇을 볼 것인지, 어떻게 볼 것인지, 내 견해를 어떻게 전달하고 내 참여를 어떻게 보장할 것인지까지 시청자가 사실상 방송의 주인이 되는 것이죠.

결국 방송이 시청자의 요구나 시청자의 일상에 부응해야 한다는 점이 아주 중요해지는 것이죠. 이렇게 시청자의 힘이 커진 것은 제작진에게 위기인 동시에 기회가 되는데요. 시청자 목소리를 제대로 반영한다면 프로그램의 경쟁력이 그만큼 커질 수 있죠.

Q. 시청자들의 적극적인 의견 개진으로 인해 달라진 방송프로그램의 예를 들어주세요.(드라마 결말, 출연자 하차, 기획의도 변경, 제작진 교체 등)

A. 시청자이 힘이 세지면서 방송 제작 환경에도 과거에는 예상하지 못한 일들이 생기고 있는데요.

예를 들면 드라마는 줄거리나 결론이 바뀌는 경우를 들 수 있죠. 2005년에 종영한 <원더풀 라이프>의 결말은 극중에 주인공 신비란 여자아이가 죽는 결말이었지만 시청자들이 원치 않아 드라마는 해피 엔딩으로 바뀌었고요.

최근 드라마 <최고의 사랑>은 종영이 임박한 데 독고진을 살려달라는 시청자 의견이 폭주해 제작진과 작가가 어떻게 절충할지 지켜봐야 할 거 같네요.

또 <내 마음이 들리니>는 진정한 가족의 의미를 찾기 위해 동분서주하는 배우들의 열연이 다시 두드러지면서 그동안 기획의도가 흔들리고 있다는 시청자들의 불만이 어떻게 흘러갈지 주목되네요.

아예 프로그램 제작진이 교체되는 경우도 있죠. <나는 가수다>는 출연 가수의 재도전과 관련 원칙을 져버렸다는 논란에 휘말리면서 제작진이 교체되기도 했죠. 또 해당 가수는 시청자 비난으로 결국 하차할 수밖에 없었죠.
Q. 방송 프로그램에 대한 시청자들의 적극적인 개입! 장단점은요?
1. 장점

일단 시청자의 참여가 늘게 되면 제작진이나 출연자들이 시청자의 여론에 민감해지죠. 자연히 더 신중하고 성의 있게 제작할 수밖에 없게 되는 거죠.

이렇게 시청자와 공감대가 형성되면 프로그램의 생명력도 담보되죠. 제작진의 일방적인 시각이 담기는 것이 아니라 시청자가 원하는 것을 그때그때 반영해 살아 있는 프로그램, 눈높이가 맞는 프로그램을 지향하게 되죠. 마치 악어와 악어새 같다고나 할까요?
2. 단점

가장 우려스러운 것은 시청자가 제작진과 출연자들을 저울질하고 사퇴 종용이나 원하는 방향으로 압박을 가하는 심판자가 되는 부분이죠. 말하자면 시청자가 프로그램의 생명을 좌우하는 무소불위의 권력자가 되는 거죠.

이러다 보면 제작진은 시청자의 눈치만 살피면서 원칙없이 프로그램을 만들 공산이 높죠. 결국 프로그램이 갈팡질팡하면서 수준도 떨어질 수 있죠.
Q. 이러한 때 일수록 방송사가 주관을 확실하게 가지고 있어야 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어떻게 보시나요?(어떤 주관을 가지고 있어야 하고, 만약 그렇지 않을 경우 어떤 아쉬움이 생겨날 수 있을까요?)
A. 방송사는 시청자에게 양질의 프로그램을 제공할 책임과 의무가 있거든요. 양질의 프로그램이라고 하면 좋은 내용과 형식을 추구하는 프로그램이죠.

다만 제작진은 요즘처럼 양방향 소통의 시대에서는 시청자를 고려한 태도가 필요하죠. 일방적이고 폐쇄적인 프로그램 제작은 안된다는 거죠.

그러나 이런저런 이유로 시청자가 요구하는 내용을 일일이 다 들어주기 시작하면 주객이 전도되고 프로그램을 망치게 될 수도 있음을 알아야 합니다. 시청자가 시청률은 몰고 오지만 그렇다고 프로그램 수준까지 결정짓는 것은 아니니까요.

즉, 어디까지 시청자의 참여를 허용할지, 또 어디까지 수용할지 대해 명확한 입장 정리가 있어야 할거 같고요. 시청률을 떠나서 프로그램을 만드는 제작진의 초심, 성실과 열정이 그 어느때보다 중요하다고 할 것입니다.

Q. 시청자 주권, 어떻게 올바로 사용되면 좋을까요?(시청자 주권이 높아졌을 때의 순기능을 강화시켜나는 방향)
A. 일단 시청자는 대중 스타가 가진 재능이나 끼를 느끼고 즐기는 자세가 중요합니다.

방송한지 얼마 되지도 않은 프로그램에 대해 특정 출연자나 제작진을 교체하라거나 사퇴하라는 것은 일종의 폭력이고 이기주의죠.

또 제작진이 애써 만든 프로그램의 내용이나 결말을 미리 인터넷에 공개하는 행위도 지양돼야 할거 같아요. 다른 사람들이 프로그램을 마음껏 즐길 권리를 빼앗는 일이지요.

무엇보다 제작진이 좋은 프로그램을 만들 수 있도록 맹목적인 비난보다는 따뜻한 격려와 차분한 아이디어가 우선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우리 모두를 즐겁고 행복하게 하는 프로그램이 더 많이 나올 수 있도록 합리적인 절차와 상대에 대한 존중도 시청자 주권시대에 필요한 덕목이라고 봅니다.

Q. 앞으로 올바른 시청자 참여를 적극 유도하기 위해 방송사가 노력해야 할 점은 무엇일까요?

A. 시청자 참여의 폭을 확대해 어느 특정 계층의 목소리만 반영되는 것은 피해야 할 거 같습니다. <나는 가수다>처럼 다양한 세대가 참여하면서 시청자 평가단의 권위가 수용되고 프로그램도 건강성을 지키고 있지 않습니까.

또 시청자를 시청률을 올리는 대상으로만 활용해서는 안됩니다. 참여 기회만 이리저리 열어 놓고 정작 프로그램에 반영하는 것은 거의 없는 경우인데요. 최근에는 SNS로 시청자의 목소리를 듣는 경우가 많은데요 제작진이 더 성의 있는 소통을 해야 할 거 같습니다.

제작진의 신중한 자세도 필요합니다. 별 내용도 없으면서 보도자료를 남발하고요. 스포일러를 슬쩍 흘린다거나 자극적으로 제작현장을 공개하는 경우도 많죠.

결국 올바른 시청자 참여를 위해서는 제작진이 시청자와 소통의 장을 늘려 공감대를 넓혀야 할 것입니다. 또 프로그램이 시작된 뒤에서야 시청자를 염두에 두는 데 그것이 아니라 프로그램 사전 기획단계부터 시청자의 의견을 수렴하는 시스템이 있으면 좋지 않을까 합니다.

덧글. 이 포스트는 <TV속의 TV> 인터뷰를 위해 작성된 글입니다. 7월1일 오전에 방송됐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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