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포털사이트

[up4] 네이버 뉴스편집 '편파의혹' 양산

by 수레바퀴 2007. 10. 15.

 

네이버 뉴스팀은 지난주 대선미디어연대가 10월 첫째주 포털뉴스 편집을 모니터한 결과 네이버 뉴스가 親李 편집을 하고 있다는 의혹을 제기한데 대해 "포털뉴스를 잘 모르고 있다"며 정면에서 반박했다.

이 반박의 요지는 "언론사들이 보내온 뉴스를 그대로 편집할 뿐 특정 후보자에 유불리 편집을 하지 않는다"는 것과 "최대한 공정하게 편집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는 것이다.

그러나 네이버 뉴스팀이 '부인'한다고 해서 편파 의혹이 완전히 해소될 것 같지는 않아 보인다. 네이버 뉴스팀의 이례적인 반론에도 상당수의 이용자들이 네이버 뉴스팀의 대선 관련 뉴스편집의 불균형성을 쉽게 찾을 수 있기 때문이다.

예를 들면 네이버 초기화면의 뉴스박스는 대표적인 모니터 대상이라고 할 수 있는데, 포털뉴스 소비의 중심적인 공간이라고 할 수 있는 뉴스박스는 다른 포털뉴스 페이지보다 월등한 영향력을 갖고 있다.

오늘 오전 11시49분에 네이버 뉴스박스를 단순 모니터한 결과도 연예오락 뉴스의 과도한 배치, 정부여당에 불리한 정보의 노출로 해석할 수 있다.

우선 연예 뉴스가 과도하게 많다. 사진이 노출되는 기사 6개를 포함 총 20개 기사 중 8개로 전체의 40%에 이른다.

이는 비단 어제오늘의 문제는 아니지만 대선 시기를 앞두고 포털측의 지나친 몸사리기가 결국 옐로우저널리즘으로 귀착한 것 아니냐는 점에서 아쉬운 대목이다. 또 이러한 경향이 유권자들의 선거뉴스 외면을 조장하고 결국 탈정치화를 이끌 수 있다는 점에서 심각하다.

특히 선거 관련 기사의 경우 엄격하게 중립성을 지키기 위해 특정 후보자와 특정 정당을 노출하는 것을 배제하고 있다는 '원칙'에도 불구하고 그것만으로 '면피'가 되는지는 의문이다.

정치, 선거 기사의 범주가 애매한만큼 네이버의 대선시기 뉴스편집 가이드라인의 정신은 애초부터 구현이 불가능하다. 모든 뉴스가 선거와 관련이 있는 현실에서 단지 정당과 후보자명이 거론되지 않았다고 그것이 논란으로부터 자유로울 순 없기 때문이다.

<그림1>

예를 들면 <그림1>의 "24대 공기업 역대 사장, 내부출신 5% 불과"나 <그림2>의 "정부, 소말리아 피랍사건 대처 '딜레마'"는 선거와 직접적인 연관도는 떨어지나 범여권과 그 후보자에겐 편파적인 편집이라고 볼 여지는 충분하다.


<그림2>

네이버 뉴스팀이 객관적이고 공정한 뉴스편집을 이야기하려면 최소한 대선시기 뉴스편집 가이드라인부터 원점에서 재고해야 할 것이다. 그들이 주장하는대로 언론사들이 보내온 뉴스를 그대로 노출해주면 될 일이지 임의로 선거뉴스를 갈라 놓는 것은 '편파의혹'을 양산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기 때문이다.

즉, 특정 후보자의 문제점들은 원천적으로 가려지고, 그외 정부의 사소한 여러 문제들까지 '선정적'으로 올려지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이에 따라 현재의 포털뉴스 편집환경은 범여권과 그 후보자가 계속 피해를 볼 수 없다고 해도 지나침이 없다.

어차피 포털뉴스 편집 모니터는 포털사이트의 협조없이 24시간을 정교하게 분석하기 힘들다. 그 점에서 특정 시간대, 특정 페이지에서 편집된 양태를 놓고 시민사회단체나 뉴스 소비자들의 평가는 계속될 수밖에 없고 자연히 편파의혹은 거세질 수밖에 없다.

이런 상황이라면 네이버 뉴스팀이 할 수 있는 것은 최소한 선거시기에 초기화면 '뉴스박스' 운용을 하지 않거나 뉴스박스에서 '연예-스포츠' 뉴스로만 편집하는 수순을 택하는 것이 나을지 모른다. 그들 주장대로 불필요한 논란을 잠재우기 위해서라면 말이다.

아니면 특정 후보자나 정당에 대한 의혹이 쏟아질 때 그때그때 반영하는 것이 타당하다. 네이버 뉴스팀이 말한대로 그것이야말로 언론사들이 보내온 뉴스를 그대로 노출한다는 주장에 부합하는 말이기 때문이다.

사실 네이버 뉴스편집의 편파 의혹 쟁점은 네이버가 그렇게 했는지, 하지 않았는지 여부가 아니다. 또 정치권이 네이버를 압박하고 있는지 아닌지의 여부도 아니다. 포털뉴스의 편집권은 거대한 영향력을 가진 미디어 파워이지만 동시에 외부로부터 늘 부당하고 은밀한 속박을 받을 수 있는 결정적인 위험 구조를 갖는다.

물론 네이버 뉴스팀도 일부러 親李 편집을 하리라고는 생각하지 않는다. 다만 지금의 네이버 뉴스편집은 그러한 의혹을 계속해서 받는 구조라는 점이다. 그러한 의혹을 대선까지 계속 확대, 재생산한다면 과연 네이버를 위시한 포털뉴스가 이용자들로부터 어떤 평가를 받게 될지는 자명하다.

한편, 포털 뉴스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기 위해 네이버가 올해 초 설치한 이용자위원회의 대표위원인 김원용 교수가 지난 12일 최근 불거진 논란에 책임을 지고 물러나면서 새로운 국면에 휩싸일 전망이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