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포털사이트

[up5] 대선미디어연대-네이버간 공방 어떻게 봐야 하나

by 수레바퀴 2007. 10. 16.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대선미디어연대가 16일 오전 기사제목이 편집됐다며 재반론에서 적시한 편집조작 사례. 위 MBC 뉴스 페이지의 원본 제목. 아래는 해당 기사의 네이버 뉴스 페이지상 제목.

그러나 이날 오후 네이버가 이는 MBC가 그렇게 전송한 것이라고 밝히자 대선미디어연대는 이 부분을 포함 재반론문을 아예 내리는 해프닝을 연출했다.>


대선미디어연대가 네이버 뉴스팀의 반론에 대해 재반론을 펼친 직후 재반론에 오류가 있어 내리는 해프닝을 연출했다.

대선미디어연대는 16일 오전 "네이버가 언론사 뉴스를 단순 반영하기만 하는 것이 아니라 기사의 노출도를 조정하고 있다"면서 '취사선택'하는 뉴스편집 행위를 하는 '언론'인 네이버 뉴스팀을 비판하고 나섰다.

대선미디어연대는 "인터넷 매체를 통한 수용자들의 뉴스 시용시간대를 고려 표분 추출한 것"이라면서 "네이버가 특정 시간대 뉴스만을 대상으로 하는 모니터링이 근거없다는 것은 어불성설"이라며 반박했다.

또 대선미디어연대는 "24시간 포털뉴스를 모니터링하고 싶지만 네이버가 업무상 기밀이라며 편집기록을 공개하지 않기 때문에 전수조사 자체가 불가능하다"고 지적했다.

특히 대선미디어연대는 "네이버 뉴스편집자의 자의적 판단에 따라, 또 최근의 선거기사 페이지 구조 때문에 이명박 후보에 대한 일방적 홍보기사가 노출되고 있다"고 주장했다.

대선미디어연대는 "MBC가 12일 오후 전송한 <한(나라당), 국회일정 중단> 제목의 기사의 경우 네이버에 의해 <국감증인 기습채택 국회일정 중단>으로 바뀌었다"면서 "네이버의 제목편집이 '악의적'으로 조작되고 있는 증거"라며 재발방지를 촉구했다.

그러나 네이버가 16일 오후 "이 기사는 MBC가 제목을 그렇게 해 전송했던 것"이라며 유감의 뜻을 전하자 대선미디어연대가 재반론문을 홈페이지에서 내리는 등 해프닝이 연출됐다.

어쨌든 대선미디어연대가 네이버 뉴스팀의 반론에 대해 반박의 태도를 취하면서 네이버-시민단체간 공방이 제2라운드로 들어설 조짐이다. 즉, 네이버 등 포털뉴스 편집권의 관리감독 문제가 쟁점으로 부상하는 것은 시간 문제로 보여진다.

그런데 대선미디어연대의 포털뉴스 모니터는 시민사회단체가 과거에 행했던 모니터 방식과 크게 다르지 않아 새삼 의미가 있다고 보기는 힘들다. 그러나 대선을 앞두고 시민사회단체와 포털간 공방이 벌어진다는 것은 포털뉴스가 그만큼 주류 미디어로서 성장해 있다는 것을 반증하는 부분이다.

이렇게 점증하는 포털뉴스의 영향력을 고려할 때 첫째, 포털뉴스에 대한 객관적이고 공정한 감시의 필요성이 커지고 있다. 둘째, 이에 따라 포털뉴스 편집행위와 관련된 내용물 공개의 필요성도 중요해지고 있다. 셋째, 자연히 포털뉴스 및 그 사업자를 둘러싼 법제도적, 학제적 개념화를 촉발하고 있다.

특히 포털뉴스처럼 새로운 플랫폼의 뉴스 서비스가 갖는 영향력이 확대될 경우 비록 뉴스를 유통하는데 그친다고 하더라도 사회적 관리 감독의 당위성이 부상할 것으로 보인다. 이 과정에서 포털뉴스 내부의 서비스 과정과 조건들이 보다 공개적이고 정직하게 다뤄져야 한다는 목소리에 힘이 실릴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중요한 것은 미디어 환경 변화에 따라 뉴스 서비스의 양태가 바뀌고 그 서비스가 지위를 획득할수록 새로운 뉴스 유통과 업무의 성격을 포함 전체 미디어 환경과 사회문적화적 특질들을 종합적으로 고찰하는 과정이 부상할 수밖에 없다는 점이다.

이와 관련 정치권의 정략적 접근보다는 합리적인 제도화와 논의를 이끌 수 있는 미디어 업계는 물론이고 시민단체 내외부의 전문가 그룹의 역할이 절실하다는 목소리가 높다. 이 부분은 포털뉴스 서비스와 그 파장에 대해 보다 심도 있는 분석과 전망을 위해서도 절실하다.

특히 뉴스를 소비하는 이용자들이 포털뉴스에 대해 상당한 문제의식을 갖고 지켜봐야 할 것을 주문하는 대목이기도 하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