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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litics

"진정한 大選은 시작되지 않았다"

by 수레바퀴 2007. 3. 26.
오는 12월 대통령선거를 앞두고 각 정당 후보자간 전략적인 이미지 메이킹이 이뤄지고 있다.

 

범여권에서는 아직 뚜렷이 부상하는 후보군이 없지만 정동영 전 당의장의 '평화'와 한명숙 전 국무총리의 '여성 대통령론'은 후발주자의 이미지 메이킹 시도라고 할 수 있다.

 

최근 한나라당을 탈당하며 범여권 통합의 핵으로 일컬어지는 손학규 전 경기지사는 '중도개혁'을 강조한다. 지지도가 오르지 않는 손 전 지사의 콘텐츠는 보수성향의 한나라당과 차별화하고, 열린우리당의 386정치와도 선을 긋는 행보다.

 

반면 한나라당에서는 이명박 전 시장과 박근혜 전 대표의 각축전이 뜨겁다. 여론조사에서는 1~2위를 차지하는 양 후보지만 먼저 한나라당 경선에서 이겨야 하기 때문에 당 안팎으로 경쟁이 치열하다.

 

이명박 전 시장의 경우 '청계천 복원' 같은 '개발중심'의 콘텐츠가 쏟아지고 있다. 경제인 출신인 이 전 시장은 상대적으로 취약한 남북문제 등 정치력을 '한반도 운하 건설'이라는 카드를 꺼내 들었다.

 

박근혜 전 대표는 고 박정희 전 대통령과 고 육영수 여사와 중첩하고 있다. '향수'를 불러 일으키는 박 대표의 이미지는 장점과 단점을 동시에 갖는다. 박 대표는 헤어 스타일을 변화시켰고 젊은 층과 소통하기 위해 미니홈피도 열성을 다한다.

 

 

 

여기서 자신의 이미지를 알리는 각 대통령 후보 진영의 움직임을 '콘텐츠'라는 범주로 해석하면 색다른 평가가 가능해진다. 김대중 전 대통령은 '준비된 대통령'이라는 컨셉트로 IMF 난관에 봉착한 대중을 움직였다.

 

DJ는 그러나 김종필 세력과 함께 DJP 지역연합으로 집권함으로써 콘텐츠의 구조가 복합적이었다. 남북문제는 전향적이었지만 친미적이었고 신자유주의적이었다. 한마디로 지나치게 실용주의적 노선을 가질 수밖에 없었다.

 

그러나 DJ의 국제적 인맥과 종전 지도자들에 비해 월등히 진보적인 남북문제 관점, 절차적 민주주의-정권교체 필요성은 당시 집권세력의 콘텐츠에 비해 우위에 놓인 요소들이었다.

 

이어 집권한 노무현 대통령이 '대쪽' 이회창 진영을 근소하게 이길 수 있었던 것은 '서민성'에 기초한다. 노 대통령은 군복무를 일반 사병으로 마쳤으며 상고 출신으로 대한민국의 전형적인 'KS표' 엘리뜨가 아니었다.

 

또 선거전 당시 노 대통령이 흘린 '눈물'은 순수하게 받아들여졌고 '5공 청문회'를 호령하던 정의로움과 연결됐다. 노 대통령은 집권 내내 권위주의 붕괴에 초점을 두었지만 돌출적인 정치행태로 갈등 국면을 초래했다.

 

노 대통령은 '강남 대 비강남'과 같은 신종 대결구도를 일으키면서 검찰, 언론, 교육, 역사 등 개혁성이 지지부진한 부문들과 끊임없이 충돌했다.

 

이렇게 당장에 결실을 볼 수 없는 주제들로 시간을 보낸 노대통령과 386 집권세력은 '무능하다'는 일부 언론의 집요한 비난에 시달려 왔다.

 

즉, 노 대통령 측은 '개혁'이라는 콘텐츠를 강조해왔지만 정치적으로는 숱한 도전에 직면했다. 의회를 상대로 한 국가보안법, 사학법 등 이른바 개혁입법 논의들은 모두 좌초했다.

 

결국 노 대통령의 개혁 콘텐츠가 완결된 것이 없는 시점에서 진보 진영은 신자유주의(FTA)-파병-비정규직 등과 같은 문제로 분화했고, 전통적인 지지세력이던 호남여론은 민주당 분당-대북송금 특검법 과정에서 다시 표류하게 됐다.

 

물론 노무현 대통령은 권위와 특권을 불용했고 지역균형발전과 같은 중앙집중적 구조와 관행을 해체하는 콘텐츠를 강조했다. 여전히 노대통령 지지세력은 그것이 '희망'이라는 데 주저하지 않는다.

 

DJ의 경우도 마찬가지다. 햇볕정책이 '대북퍼주기'라는 일부의 비아냥이 여전하지만 그는 남북문제에 관한한 독보적인 콘텐츠를 가졌고 그것은 지금도 영향력을 갖기에 충분하다.

 

그점에서 전두환 전 대통령과 박정희 전 대통령의 경우도 인상적인 '콘텐츠'를 갖고 있음으로써 중요한 위상을 갖는다. 전 전 대통령과 박 전 대통령을 향해 '존경심'을 표하는 이들도 적지 않다.

 

다시 말해 정치 지도자가 어떤 일관된 이미지와 그 콘텐츠를 행사하지 못한다면 선거에서도 승리할 수 없고, 설혹 집권에 성공한다고 하더라도 '지지기반'이 허술할 수밖에 없다.

 

특히 대통령과 콘텐츠의 관계라는 시각에서 보면 대중과 여론은 정치 리더의 이미지와 함께 그것의 실천력 즉, 현실화 여부에 따라 이동한다. 조기에 콘텐츠를 통한 이미지 메이킹이 요구되는 것이다.

 

따라서 현재 거론되는 대통령 후보군들의 콘텐츠 전략의 고민이 첫째, 전임 대통령들과는 다른 콘텐츠를 보여줄 때 둘째, 보다 젊은 세대의 눈높이에 맞출 때 셋째, 미래지향적인 가치들을 개발할 때 의미가 있다.

 

 

우선 새로운 대통령은 종전 대통령(후보)들이 보여준 콘텐츠 패러다임에서 벗어날 필요가 있다. 즉, 거시적인 영역에서가 아니라 미시적인 생활사로 집중해야 할 것이다. 예를 들면 교통, 환경, 교육(육아), 레저 문제는 대표적인 콘텐츠 부문이 될 것이다.

 

그 다음 이슈는 어떻게 하면 젊은 유권자들을 감동시킬 것인가이다. 현재 거론되는 대통령 후보군들은 모두 홈페이지를 운영하고 있는데 박근혜 전 대표의 ‘향수’-‘사적’ 콘텐츠나 이명박 전 시장의 적극성 같은 것은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몸짓이라고 평가할만하다.

 

특히 어떻게 미래적인 이슈들을 설정하고 타깃화할 것인가는 중요한 승부처가 될 전망이다. 본격적인 유비쿼터스 문명이 시작하는 지점에서 새로운 대통령의 콘텐츠도 21세기 고객을 위한 서비스가 돼야 할 것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여전히 개발중심적 과제를 미덕으로 삼거나 이념지향적 대결구도에 집착하는 경우도 퇴보적인 콘텐츠를 가진 후보들이 대부분이다. 이는 변화하는 시대와 유권자들에 다가서는 맞춤형 콘텐츠 개발이 등한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돌이켜 보건대 아직 역사의 길로 들어서지 않은 노 대통령 시대가 준 행복한 에피소드 중 하나는 “구시대의 막차는 다시 와서는 안된다”는 데 있다. 유권자들이 최소한 이 부분을 동의한다면 현재 거론된 여론조사상의 후보들은 의미가 없다고 할 것이다.

 

그러한 유권자들을 신뢰하는 한 변화하는 역사의 패러다임을 수렴한 대권 주자와 전략 및 정책들이 나올 때까지는 진정한 대선전은 시작된 것이라고 볼 수 없다. 그러므로 바로 '여러분'의 꿈을 접기엔 너무나 이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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