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Online_journalism

UCC와 미디어

by 수레바퀴 2006. 7. 10.

1. 이번 월드컵이 UCC 영역에 가져온 변화가 있다면? 또 그런 변화가 의미하는 바는 무엇입니까?

 

월드컵을 계기로 국내 미디어 시장에는 콘텐츠를 즐기기만 한 수용자들이 스스로 제작하고 참여하는 프로슈머의 시대가 확실히 개화하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종전에는 부분적으로 제한적으로 가담했지만 이제는 미디어와 함께 움직이고 있고 더욱 더 창조적으로 콘텐츠를 생산하기 시작했습니다. 지식대중으로 성장한 미디어 수용자들이 모든 미디어의 속성을 알고, 이를 통해 전달되는 내용을 이해하며 디지털 기술을 활용 자신의 의사를 표현하고 소통하며 실제 상황에서 적용할 수 있는 능력으로 진화하고 있는 것입니다. 이를 정리하고 보도하는 미디어로서도 수용자들의 태도, 행위에 대해 새로운 정리가 필요하게 됐습니다. 신문, 방송 등 전 미디어 부문에서 이용자들이 참여하는 콘텐츠의 위상과 가치가 보다 확연히 드러나기 시작했고, 이것들을 적극적으로 수렴하는 시스템이 필요하게 된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특히 이용자와 사업자 사이에 UCC 접점을 찾는데 공헌했다고 생각합니다. 이용자나 사업자 모두 UCC 가능성을 확인하고 적극적으로 서로의 니즈를 맞추어 갔다고 볼 수 있습니다. 단순하게 UCC를 필요로 하고 욕구를 끄집어내는 것을 넘어 어떻게 서로의 필요에 따라 콘텐츠를 생산하는 데 필요한 커뮤니케이션방법을 알게 된 계기로 평가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사업자가 필요로 하는 콘텐츠를 사용자들과의 소통을 통해 그것을 생산하게 하는 방식, 콘텐츠 코디네이팅이 활발히 이뤄졌습니다. 월드컵이라는 이슈에 대해 블로거들을 보내서 관련 주제로 콘텐츠를 생산하도록 이끌어 내고 이용자들 역시 현장에서 생생한 소식을 보고 듣고 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지면서 콘텐츠 창조의 경험을 쌓은 거지요. 다른 이용자들도 이를 지켜봄으로써 학습하는 계기도 됐고요.

 

그리고 UCC의 광고 시장 가능성에 대한 타진도 있습니다. 콘텐츠 제작시에 광고주 등이 제시한 아이템을 선택해 그 해당 콘텐츠 안에 넣는 방식이지요. 즉 산업적으로 새 광고시장을 가늠해볼 수 있었던 거지요.


2. 이번 월드컵에서 기존 언론사의 UCC 활용은 어떻게 평가할 수 있을까요?

 

기존 언론사들의 UCC 활용은 극히 제한적으로 이뤄졌습니다. 온라인과 오프라인 모두에서 UCC라는 화제가 떠오르긴 했지만 막상 뚜껑을 열고 보니 적극적으로 활용된 것은 인터넷 쪽이었습니다. 지면과 방송에서는 독자, 시청자들의 경기 평가나 의견을 단순히 나열하는 정도에 그친 것이지요. 이용자들이 직접 참여하는 수준과 규모가 인터넷에 비하면 훨씬 떨어졌습니다. 물론 인터넷이 양방향 참여가 가능한 매체의 특성이 있는 만큼 어쩔 수 없는 일이겠지요. 그런데 인터넷을 활용했던 기존 언론사들의 경우 이용자들의 참여가 비약적으로 늘었다고 보긴 힘듭니다. 역시 포털사이트나 개인 블로그를 통한 활동이 컸습니다. 그것은 기존 언론사들의 웹 사이트가 UCC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려는 전략이 보이지 않았던 것이지요. 자연히 개방적이고 유연하며 활발한 네트워크가 가능한 포털사이트 등으로 몰린 거지요. 사실 UCC를 제대로 활용하려면 기존 언론사들의 독자, 시청자 관련 프로그램이 처음부터 수정돼야 합니다. '관리'의 차원이 아니라 '동반자'라는 가치를 가질 때 가능한 겁니다. 아직 그 단계로 진입하지 못했기 때문에 월드컵이라는 빅 이벤트에서 기사 댓글이나 독자의견 정도에 그칠 수밖에 없었던 겁니다. 좋은 콘텐츠는 보상하고 적극 활용하며 동업자로서 격상시키는 풍토가 마련돼야 합니다.

 

3. 현 시점에서 UCC가 중요하게 간주될 수밖에 없는 의미는 무엇입니까? UCC가 가진 긍정적인 힘은 무엇입니까?

 

UCC는 미디어 수용자가 권력을 갖게 된 시대를 상징하고 있습니다. 오늘날 미디어 시장은 천편일률적인 콘텐츠가 살아남지 못합니다. 남들보다 더 다양하고 즉각적인 반응, 보다 멀티플하고 고급스런 정보들이 쏟아지고 있습니다. 또 가급적이면 개인화된 맞춤정보로까지 콘텐츠가 진보하고 있습니다. 오늘날 미디어들은 그러한 추세에 발맞추기 위해 이용자들의 장을 펼쳐 놓고 있습니다. 예를 들면 프로그램에 대한 이용자들의 반응이나 특정 이슈에 대한 여론조사 등도 즉각적으로 이뤄지고 있습니다. 그것이 프로그램의 성패나 논조의 방향에도 영향을 주고 있습니다. 수용자들은 과거와는 다르게 더욱 더 많은 발언을 하고 새로운 시각들을 제공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UCC의 규모와 질이 향상될수록 콘텐츠를 만드는 미디어 기업의 수준도 비례하게 됩니다. 양방향 미디어, 오픈 미디어 시대에서 이용자들과 결별하는 미디어는 의미가 없기 때문입니다. 이용자들의 다양한 의견, 창조적인 콘텐츠가 활발하게 소통할수록 미디어는 긴장감을 갖고 경쟁력을 높일 수 있게 됩니다. 즉 기업 마케팅 시장에서 소비자들의 의견이 상품을 개선하고 보완하며 향후 트렌드를 잡는 기준이 되듯 UCC는 언론에게 새로운 도전과 비전을 제시하는 출구가 된다고 하겠습니다.

 

4. UCC의 부작용, 맹점, 한계는 무엇입니까?

 

UCC는 이용자들이 창조하는 콘텐츠입니다. 오늘날 상당수 정보들은 사전에 훈련되고 엄격한 룰에 의해 통제되지 않는 다양한 출구들을 갖고 있습니다. UCC가 비생산적인 사회문제들을 낳을 수 있는 여지는 얼마든지 있습니다. 첫째, 이용자들이 지나치게 선정적인 콘텐츠를 남발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그것이 일단 시장에서 선호되기 때문입니다. 또 센세이션을 고려하다보면 무르익지 않은 정보들을 함부로 양산할 개연성도 큽니다. 둘째, 그러다보면 위법적인 콘텐츠가 만들어질 수 있습니다. 초상권이나 명예훼손, 저작권 등 법률적 시비들의 온상이 될 수 있습니다. 셋째, 그러한 UCC에 의존할수록 미디어 기업의 신뢰도가 현저히 떨어질 수 있습니다. 넷째, UCC의 상업적 활용이 무분별하게 전개된다면 결국 사회담론이나 중요한 의제설정 기능은 고사하고 옐로우저널리즘, 폭로저널리즘 등 기존 저널리즘의 어두운 부분들이 급속도로 뒤덮어질 우려도 있습니다. 비즈니스적 측면들은 보다 정교하고 냉정하게 짚어봐야 할 것입니다.

 

5. 기존 언론사는 앞으로 UCC를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을까요?

 

시청자-독자와의 관계모델을 재정립해야 합니다. 오늘날 미디어는 얼마나 양질의 수용자들을 확보하고 있느냐에서부터 그 품격이 달라집니다. 합리적이고 정직한 시청자, 독자들과 긴장관계를 형성하고 유대감을 가져야 합니다. 그러자면 시청자, 독자와 끊임없이 커뮤니케이션할 수 있는 전담부서를 설치하거나 수용자들의 의견과 태도를 지속적으로 관찰하고 정리, 향후 프로그램이나 논조에 반영하는 시스템이 있어야 할 것입니다. 또 UCC가 양방향 미디어 플랫폼에서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는만큼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공조체계가 절실합니다. 미디어 수용자들이 발표하는 좋은 콘텐츠는 적극 활용하고 보상하는 과정이 있어야 할 것입니다. 그것이 단순히 정해진 틀에서 움직이는 것이 아니라, 뉴스조직 전반에서 자연스럽게 이뤄질수 있도록 수용자들과 적정한 스킨십도 필요하고 '프렌드십'의 차원으로 장려돼야 할 것입니다. 결과적으로 UCC는 이용자들과 먼 거리에 있어도 됐던 올드 미디어에게는 새로운 과제가 됐습니다. UCC만을 위한 투자가 아니라 UCC의 관점에서 조직, 문화, 콘텐츠의 방향이 나와야 하는 것입니다.

 

6. UCC를 활성화하기 위한 대안들로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UCC는 기존 언론사들의 콘텐츠를 일방적으로 수용하던 이용자들의 재산입니다. 이용자들의 재산을 잘 관리하는 자산개념이 필요합니다. 첫째, 이용자들의 콘텐츠에 대한 보상체계를 명문화해야 합니다. 다시 말해 이용자가 좋은 현장 사진을 보내온다거나 동영상을 보내올 경우 인터넷이나 기존 신문, 방송에서 쓰게 된다면 콘텐츠 대가는 이러저러하다는 식으로 확실한 '당근'이 필요합니다. 둘째, 이용자들의 콘텐츠를 무분별하게 쓸 수는 없기 때문에 최근의 미디어 트렌드나 콘텐츠 흐름을 잘 알고 있는 전담부서를 통해 실시간으로 검증하고 활용하는 체계가 갖춰져야 합니다. 셋째, 이용자들의 토론 및 의견 등 모든 콘텐츠에 대해서 언론사가 충분히 수렴하고 있고, 적극적으로 관찰하고 있다는 점을 꾸준히 제시해야 합니다. 예를 들면 프로그램이나 웹 사이트에서 이용자들의 콘텐츠에 대해 담당자가 언급한다거나 현재 이 콘텐츠는 방송용으로 재가공 중에 있다거나 하는 식의 소통에 나서줘야 합니다. 넷째, UCC의 가치는 그것이 얼마나 새로운 담론으로 부상하는가, 부가가치를 획득하는가입니다. 그러자면 보다 좋은 콘텐츠를 만들 수 있는 이용자들이 모여야 합니다. 우선은 시민사회단체나 지식인, 마니아층 등 네트워크가 가능한 그룹들과 콘텐츠를 소통할 수 있는 채널을 확보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덧글. KBS 미디어포커스 인터뷰

 

 


 

'Online_journalism' 카테고리의 다른 글

뉴욕타임즈의 독자와의 소통  (0) 2006.07.13
UCC 전략의 메시지  (0) 2006.07.10
시민저널리즘의 발전을 위한 제언  (0) 2006.07.03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