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포털사이트

[월간중앙 4월호] 포털 사이트의 미래에 대해

by 수레바퀴 2006. 3. 22.

접속의 시대(The Age of Access)의 문지기(Gage Keeper)인 포털 사이트가 파죽지세의 성장세를 구가하고 있다. 콘텐츠를 매개하며 생성되는 새롭고도 거대한 시장 때문이다.

 

포털 사이트는 원래 검색과 커뮤니티 기능을 기반으로 파워를 키웠다. 여기에 다양한 포맷의 엔터테인먼트 콘텐츠와 지식정보를 늘려 가면서 업계는 물론이고 대중의 삶을 두드리는 정문(Portal)이 됐다.

 

이 포털 사이트는 유선과 무선이 하나가 되는 유비쿼터스(Ubiquitous) 사회에서 더욱 중요해진다. 매일 2,000여만 명의 접속자가 언제 어디서나 포털 사이트에 드나들면서 필요한 정보를 찾고 유통하는 것은 물론이고 생활을 기록하며 콘텐츠를 창조한다.

 

포털 사이트는 다시 말해 삶의 메시지를 전달하는 유용한 틀로서, 더 나아가 정치 사회 경제 문화적 문제를 풀어가는 광장이 됐다. 포털 사이트가 개인과 국가 사회와 결부된 영향력을 감안하면 포털 사이트의 미래는 우리 사회의 미래라고 정의해도 결코 과장된 것이 아니다.

 

20세기 굴뚝기업들의 성장세를 훨씬 뛰어 넘는 포털 사이트의 비약적 발전의 원동력은 시장과 이용자가 원하는 것을 가장 합리적으로 유통할 수 있었던 데서 찾을 수 있다. 즉, 포털 사이트가 처음 세상에 소개됐을 때는 세상에 널려 있는 콘텐츠를 수집하고, 그것을 효과적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했다.

 

온오프라인 차이 없는 서비스 제공

 

현재 포털 사이트가 확보한 콘텐츠들은 최근 5년간 누적된 것으로 자체적으로 생산하는 콘텐츠보다는 제휴를 통해 서비스되는 것이 대다수다. 주요 포털 사이트들은 평균적으로 수백여 개 CP(Content Provider)로부터 콘텐츠를 공급받아 서비스하고 있다.(중략)

 

 

 

이러한 포털 사이트의 검색 강화는 가정의 TV 수상기, 이동 중의 단말기에서 이용자들이 반드시 거쳐가야 하는 공간으로 재창조하려는 의지를 읽을 수 있는 대목이다.

 

때로는 커뮤니케이션의 영역에서 때로는 커뮤니티에서 또 때로는 업무와 오락을 위해 포털 사이트를 유용한 도구로 디지털 시대의 빼놓을 수 없는 도구로 인식하게 만든 것이다.

 

 

개인화 서비스, 중요한 과제

 

유비쿼터스 시대에 펼쳐지는 미디어 환경은 이용자들이 주도적으로 콘텐츠를 선택한다. 심지어는 콘텐츠를 만들어 시장에 유통도 할 수 있는 쌍방향성(Interactive)이 극대화된다. 이 경우에는 이용자들의 라이프 스타일, 취향, 기호에 맞는 맞춤 콘텐츠를 제공하는 것이 최상의 서비스다.

 

과거 올드 미디어의 콘텐츠들은 일방적으로 정보를 전달하는 데 그쳤지만, 언제 어디서나 정보를 이용할 수 있는 환경에서는 개인의 특성에 주목한다. 개인화 서비스는 특정한 이용자 그룹을 위한 프리미엄 서비스보다 한 단계 높은 것으로 상당히 치밀한 전략이 요구된다.(중략)

 

한국경제미디어연구소

최진순 기자

 

덧글. 본 포스트는 월간중앙 4월호 기획물로 보내진 원고(총 30매)의 일부분입니다. 월간중앙 4월호는 금주 시중에 유통되기 시작했으며, 온라인판은 유료로 다음달 1일부터 월간중앙 사이트에서 보여질 예정입니다. 본 포스트에서는 제가 맡은 원고 전문 게재를 4월말 무렵 하겠습니다.

 

덧글. 포털 사이트에 대한 '비판'을 이번에는 한사코 피했습니다. 대신 미래를 훑는 부분을 담당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