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Online_journalism

[언론광장 포럼] 기성매체 원죄론 - 포털책임론 등 맞서

by 수레바퀴 2005. 3. 30.
▲ 미디어포럼 <언론광장>은 29일 저녁 서울 서대문구 한국노동사회연구소 교육장에서 '포털로의 뉴스집중, 어떻게 볼 것인가'를 주제로 월례포럼을 열었다.
ⓒ2005 오마이뉴스 신미희

"포털이 숙주가 되고 기존매체가 기생하는 형국이다. 포털은 전체 저널리즘 지형을 바꿀 정도로 커졌다."
"포털뉴스는 필요악도 아니고 사회악이다. 5년 지나면 포털뉴스 섹션은 없어질 것이다."


대한민국의 24시간 주요 이슈를 움직인다는 말이 나올 정도로 '막강 파워'를 자랑하는 포털뉴스에 대한 상반된 시각이다. 최근 포털뉴스의 영향력 확대를 둘러싼 논쟁이 뜨거운 가운데, 저널리즘 차원에서 '포털뉴스 집중현상'을 살펴보는 자리가 열려 관심을 모았다.

미디어포럼 '언론광장'(대표 김중배)은 29일 저녁 서울 서대문구 한국노동사회연구소 교육장에서 '포털로의 뉴스집중, 어떻게 볼 것인가'를 주제로 월례포럼을 열었다. 참가자들은 포털뉴스 미디어 인정여부를 시작으로 포털저널리즘 순기능-역기능, 연예인 X파일 사태와 포털책임론 등 열띤 공방을 벌였다.

기존 매체 책임론 "왜 포털 가서 뉴스를 보겠는가?"

▲ 최진순 <서울신문> 기자
ⓒ2005 임순혜
최진순 <서울신문> 인터넷뉴스팀 기자는 주제발표에서 '포털뉴스 집중화' 원인으로 기존 매체의 책임론을 제기했다.

▲뉴미디어(新저널리즘)에 무관심했고 ▲온라인뉴스에 대한 투자를 등한시한 채 돈벌이에 치중했으며 ▲공급자 중심의 서비스에 머물렀고 ▲뉴스와 소비자의 접점을 만들어내지 못했으며 ▲폐쇄적 편집국 운영으로 온라인 뉴스룸을 소홀히 했다는 점이 이유로 지적됐다.

최 기자는 특히 포털사이트가 검색기능 강화, 끊임없는 독자와의 상호소통을 통해 이용자 중심의 서비스를 구현하고 뉴스의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했다는 점에 주목했다. 포털뉴스가 이용자의 지속적 상호소통 결과, 참여형·쌍방향형 뉴스커뮤니티로서 오픈 미디어로서 지금의 모습으로 진화하게 됐다는 해석이다.

그는 이같은 맥락에서 포털로의 뉴스집중은 기성매체 뉴스콘텐츠의 위기이자 온라인저널리즘의 위기라고 일갈했다. 따라서 그는 CP(콘텐츠 제공업자)로 전락하다시피 한 신문기업(닷컴)이 당면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혁신밖에 없다"고 단언했다. 유통업체인 포털의 책임만 묻지 말고, 자기혁신과 함께 이용자 요구에 부응할 수 있는 콘텐츠부터 만들라는 주문이다.

포털 비판론 "수준 낮은 콘텐츠 확산, 저널리즘 황폐화"

포털저널리즘의 변화도 촉구했다. 그는 포털뉴스의 선정성, 영향력 집중, 저널리즘 부실화 등 문제점을 짚고 "포털뉴스를 공익적 가치로 빛을 발휘하게 할 방안에 대해 고민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포털이 검색, 커뮤니티 서비스를 위한 미끼 상품으로 뉴스 콘텐츠를 활용하면서 연성뉴스가 급증, 저널리즘 자체의 질 저하를 낳고 있기 때문이다.

저작권 가이드라인 등에 발맞춘 새로운 뉴스유통 방식 도입, 미디어로서 책임성도 요구됐다. 일각에서는 포털뉴스 영향권 축소론도 나오고 있다. 기성매체들의 뉴스제공 방식에 변화가 있어야 한다는 주장으로, 기사공급 중단론, 링크방식 전환론, 상생론 등이 제안되고 있다. 최 기자는 무엇보다 포털저널리즘이 본격적인 저널리즘 비평의 무대로 끌어올려져야 한다고 역설했다.

사회를 맡은 박인규 <프레시안> 대표는 "2002년 대선 직전 선거관리위원회는 <오마이뉴스>가 언론이 아니라고 규정했다, 그러나 2년 뒤 <오마이뉴스>는 정식으로 언론이 됐다"면서 "지금 포털이 미디어냐, 아니냐 하는 것보다 저널리즘 측면에서 포털뉴스의 역할을 어떻게 발전시킬 것인지 모색하자"고 제안하면서 토론회를 정리했다.

다음은 이날 참가자들의 주요 발언 내용이다.

"댓글 없으면 뉴스 안봐... 독자는 참여형 콘텐츠에서 '필' 받는다"

▲ 최정훈 미디어다음 미디어팀장
ⓒ2005 임순혜
최정훈 미디어다음 미디어팀장 "포털사이트는 이용자와 소통하는 매체이다. 뉴스유통에 관심을 두고 서비스를 개발했던 포털은 뉴스소비에서 혁신을 이뤘다고 본다. 우리 내부에서 가장 많이 쓰는 말이 UCC(User Creative Contents)이다. 독자와 쌍방향성을 어떻게 살릴 것인가? 그렇게 해서 100자평이나 게시판, 토론전문 사이트 '아고라' 등 뉴스커뮤니티가 생겨났다.

독자들이 기사에 댓글을 달면서 커뮤니티를 형성한다. 이용자들에게 새로운 의사소통의 공간을 제공한 것이다. 이용자가 참여하는 다양한 장치가 마련되면서 우리는 독자 댓글도 기사로 생산하고 있다. 독자의견을 모아 보여주는 것도 의제설정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연예뉴스에 대한 고민도 있다. 그러나 미디어다음에 연예뉴스만 있는가. 최근 도시락사건과 '이헌재 부총리 정국'에서 보듯 정치사회 의제도 던져주고 있다.

코리안클릭 조사에서 미디어다음 일일 페이지뷰가 9천만에 달했다. 그중 UCC, 댓글이 달린 뉴스 페이뷰가 5500만(50%) 페이지뷰, 댓글이 달리지 않은 뉴스는 2000만 페이지뷰에 그쳤다. 댓글이 달리지 않은 뉴스는 읽지 않는다는 얘기다. 독자들이 참여형 콘텐츠에서 '필'을 받고 있다는 것이다. 지금처럼 신문 콘텐츠에 이용자들이 열광한 적이 있던가. 뉴스시장은 확산일로에 있으며 새로운 유통채널을 찾고 있다. 단편적 측면에 매몰되지 말고 메가 트랜드를 읽을 때가 아닌가 싶다. 포털과 기존 언론사들이 겪고 있는 위기는 '윈윈방식'으로 풀어야 한다."

"포털, 엉뚱한 데 관심 쏟지 말라"

▲ 이강룡 웹칼럼니스트
ⓒ2005 임순혜
이강룡 웹칼럼니스트 "포털뉴스는 필요악도 아니고 사회악이다. 자기 몸에 안 맞는 옷을 입고 있다. 아무리 좋은 옷을 입어도 몸에 맞지 않으면 언젠가는 벗게 마련이다. 5년 지나면 포털뉴스 섹션은 없어질 것이다. 최근 네티즌들이 포털 뉴스에 염증을 느끼고 있다. 뉴스의 진정한 역할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뉴스는 뉴스를 잘 만드는 사람이 만들고, 포털은 잘 하는 것만 하면 된다.

그런데 포털이 자꾸 엉뚱한 데 관심 쏟으니 구글에 대항할 국내 검색엔진조차 없다. 포털은 한마디로 검색서비스이고 메타사이트 역할을 잘 하는 게 본연의 모습이다. 포털저널리즘을 상징적으로 보여준 사례가 있다. 고 이은주씨 자살사건이 일어났을 때 댓글을 보고 포털뉴스의 적나라한 현실을 봤다. '이은주씨 다음 생에는 글씨 연습 좀 하세요'라고 쓰여 있더라.

'포털뉴스를 통해 뉴스 권위가 무너졌다'는 미디어다음 전략기획팀장 주장에 반대한다. 뉴스는 권위가 있어야 한다. 권위주의적인 것이 나쁠 뿐 권위는 독자 기대에 매체가 일치할 때 생긴다. 모든 매체에 나름의 권위가 있는 셈이다. 포털이 뉴스권위를 왜 무너뜨렸는가? 뉴스를 재밋거리로, 볼거리로, 스팩터클로 보니까 그렇다. 그럼 기존매체에 권위가 있었느냐? 최근 기존 매체들이 생존을 위해서라도 변하고 있는 점은 일단 긍정적으로 평가한다."

"자정하지 않으면 포털이용자위원회 설치해야"

▲ 임종수 EBS 전문위원
ⓒ2005 임순혜

임종수 EBS 전문위원 "뉴스의 본질은 '매개'이다. 포털저널리즘은 인터넷 재매개 커뮤니케이션 현상이다. 재매개 커뮤니케이션, 이용자의 집중성(높은 충성도)이 포털미디어의 가장 큰 힘이다. 기존 매체는 뉴스의 생산과 유통, 소비를 한 회사가 독점했다. 지금은 생산과 유통, 소비를 분리하고 있고 소비가 가장 큰 힘을 발휘하고 있다.

포털미디어는 뉴스를 생산하지 않지만 의제설정 기능을 하고, 서열에 따라 뉴스를 분류하기 때문에 저널리즘 역할을 한다. 수시로 볼 수 있는 포털뉴스는 연·월·일 단위의 뉴스소비 방식도 분절화시켰다. 포털뉴스를 원천적으로 봉쇄할 수 있는가. 법적 규제와 CP로 전락한 신문사들이 콘텐츠를 주지 않는 방법이 있겠지만 뉴스와 소비자의 접점을 어떻게 통제하겠는가.

포털저널리즘이 도래한 근본 원인은 기성 매체에 있다. 기성 매체의 자성이 먼저 필요하다. 제대로 역할을 하지 못했고 신문 신뢰도는 계속 떨어졌다. 저널리즘이 정치적 스펙트럼으로만 가서는 안된다. 최근 5년간 그렇게 하다 보니 포털에게 주도권을 뺏겨버린 것이다.

포털도 뉴스가치에 대한 진지한 성찰도 필요하다. '포털뉴스의 가치가 과연 있을까'하는 의문이 계속 나오고 있다. 만약 포털이 자정하지 않으면 포털이용자위원회를 설치해 견제하는 것도 한 방법이다. 법적(저작권, 명예훼손 책임소재), 경제적(거래비용 적정단가), 사회영역적(사회영향력 제어 등) 측면에서 저널리즘 지평을 한단계 높이는 차원에서 포털뉴스 문제를 바라봐야 한다."

 

출처 : 오마이뉴스 신미희/임순혜 기자 2005.3.30.

덧글 : 본 포스트의 기사는 해당 매체의 허락없이 퍼 가서는 안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