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Online_journalism

"신문 위기 극복 자원분배 혁신 이뤄져야"

by 수레바퀴 2005. 3. 30.

포털의 뉴스집중 등 ‘신문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기존언론의 인적혁신 뿐 아니라 조직과 자원분배에도 혁신을 이뤄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29일 한국노동사회연구소에서 열린 언론광장(상임대표 김중배) 월례포럼에서 주제발표를 맡은 서울신문 최진순 기자는 ‘포털뉴스 집중의 의미와 과제’라는 주제발표를 통해 포털사이트의 영향력 확대를 지적한 후 “현재 신문기업이 처한 위기의 본질은 ‘콘텐츠’의 위기로 명명할 수 있다”고 진단했다.

최 기자는 “신문이 당면한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혁신’ 이외엔 다른 방법이 없다고” 강조한 후 이를 위해서는 △인적혁신 △조직혁신 △자원분배의 혁신이 뒷받침 돼야 한다고 말했다.

최 기자는 “인적혁신이 이뤄지면 거기에 부응해 조직도 뒷받침이 돼야 한다”며 “현재의 신문 데스크는 폐쇄적이고 상명하달의 커뮤니케이션을 견지하고 있다”고 지적하고 뉴스룸의 제작환경을 보다 수평적이고 개방적으로 전환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한편 미디어다음 최정훈 팀장은 뉴스콘텐츠의 온라인 진입은 오프라인 매체의 필요에 따라 시작된 것이라며 “외국에서도 오프라인 언론과 온라인이 결합하여 진화를 모색 중인데 우리의 경우는 신문과 포털이 각 사마다 처한 환경이 다른데도 이분법적으로 보는 시각이 있는 것 같다”며 “함께 성장하는 상생의 길을 찾아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날 토론에는 웹칼럼니스트 이강룡, EBS 연구위원 임종수 박사 등도 참석해 토론을 나눴다.

출처 : 기자협회보 2005.3.30. 손봉석 기자 < paulsohn@jounarlist.or.kr >
덧글 : 본 기사는 해당 매체의 허락이 있어야 '펌'이 가능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