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온라인미디어뉴스/국내

오마이뉴스 유료화 `10만인 클럽` 성공하나?

by 수레바퀴 2009. 7. 9.

사용자 삽입 이미지

오마이뉴스 10만인 클럽 앨범 페이지. 9일 오후 1시20분 현재 1,735명이 참여한 것으로 나타난다. 연내 목표 1만명의 20%에 달하는 수치다.


오마이뉴스 오연호 대표가 자발적 구독료 모임인 '10만인 클럽 희망선언' 제안을 한지 20시간만에 1,306명의 독자가 동참했다.

오마이뉴스는 9일 오전 "전국 각지에서 독자 여러분의 성원이 쇄도하고 있다"면서 "여러분은 '제대로 살라' 하십니다"라며 오대표와 임직원 명의의 벅찬 공지문을 내놨다.

어제 오후 3시 '10만인 클럽'이 오픈한 뒤  이날 오전 11시까지 약 20시간동안의 결과다.

오마이뉴스는 1,306명 중 812명이 매월 통장에서 자동이체되는 '자동결제회원'이며, 494명은 카드·온라인·휴대폰·원고료 등을 이용한 '월회원' 또는 '평생회원' 등으로 집계됐다고 밝혔다.

지난 수년간 모집한 자발적 정기구독 회원이 1,092명이었던 것을 감안하면 놀라운 수치다.

자발적 구독모델을 위해 론칭한 '10만인 클럽 앨범'의 경우 결제를 마친 가입자 수 확인이 실시간으로 가능하며 응원 메시지 등록이 가능하다.

오마이뉴스는 이대로라면 연내 유료회원 1만명, 3년내 10만명 목표가 가능해 독자들에 의해 경제적 자립을 이룰 수 있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물론 오마이뉴스의 자발적 구독모델이 성공할지는 아직 예측하기 이른 단계다.

일각에서는 자초한 경영 위기를 진보매체 살리기로 희석하고 있다는 비판이 나오고 있어서다.  

그러나 독자들의 초기 반응을 감안할 때 현실정치 상황에 따른 대안 미디어 필요성 등이 호소력을 갖게 된 거 아니냐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오 대표는 "일단 10만인클럽 회원에게는 <주간 오마이뉴스>를 배송하는 등 혜택과 함께 차별적 서비스를 단계적으로 내놓을 것"이라고 후속조치의 일단을 피력했다.

한편, <가디언>, <포브스> 등 주요 외국 매체들은 시민참여 저널리즘의 선도적 매체였던 오마이뉴스가 경영난을 타개하기 위해 독자들에게 유료모임을 제안했다고 보도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