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Online_journalism

석간무료신문 등장과 그 의미

by 수레바퀴 2007. 5. 11.

Q. 석간지 등장의 영향과 무료신문산업&신문산업 전망

석간무료신문의 등장은 우선 신문산업 시장의 빈익빈부익부를 가속화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무료신문의 등장은 사실 시장을 과점하고 있는 매체들에겐 부정적인 영향을 주기보다는 오히려 신문열독률을 상승시킬 수 있습니다. 무료신문이 유료신문의 상호보완재가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보기 때문입니다.

반면 시장내 입지가 약한 유료신문은 더욱 시장을 잃을 수 있습니다. 가판 위주의 스포츠신문은 이미 타격을 받았습니다. 이때문에 유료신문업계에선 위기감을 갖고 있습니다. 또 현재 무료신문산업의 경우도 서열화가 뚜렷한데 후발주자들의 경영난이 심각합니다.

조간 무료신문 2~3개가 이미 시장을 선점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시장규모를 볼 때 지나치게 많은 무료신문이 난립하고 있어 결국에는 차별화된 마케팅과 콘텐츠, 내부 혁신을 하느냐가 관건일 것입니다.

Q. 국내 무료 신문의 태동 배경과 위상(유료 신문의 문제점 포함)

무료신문은 21세기 들어 전세계적으로 확산되고 있습니다. 무료신문업계는 주로 신문을 구독하지 않는 디지털 세대인 젊은 직장인들을 대상으로 하고 있습니다. 콘텐츠도 스포츠, 연예 등 오락성이 있는 것을 주로 다루고 꼭 생활에 필요한 정보만을 다이제스트화하고 있습니다.

이는 이른바 개인화한 서비스를 의미하는데 디지털 미디어는 실제로 다양한 마케팅을 통해 맞춤 콘텐츠를 제공할 수 있지만 신문업계는 마케팅과 콘텐츠의 혁신이 지지부진한 편입니다.

무료신문은 바로 타깃 마케팅을 통해 광고주들에게 어필할 수 있게 됨으로써 중요한 지위에 올라섰습니다. 자체적인 콘텐츠도 생산하고 있고, 독자들과 더 가깝게 호흡하려는 자세도 돋보입니다.

이에 반해 유료신문은 여전히 마케팅과 콘텐츠가 진부합니다. 분명한 브랜드 파워를 갖고 있다고 보기 어려운 점이 있습니다. 무료신문의 등장은 유료신문에게 혁신과 성찰의 근거를 제공한다고 봅니다.

Q. 현 무료 신문의 한계. 문제점 (국내외 비교 포함)과 나아갈 길
 
아직 무료신문이 차별적인 콘텐츠나 마케팅을 보여주지 못하고 있습니다. 논평이나 여론을 일으키는 기능은 전무하고 젊은층을 위한 콘텐츠 양이 절대적으로 부족합니다. 타깃 마케팅도 빈곤합니다.

웹 사이트나 크로스미디어 전략을 통해 독자들을 끌어안는 브랜드 마케팅이 아쉬운 상황입니다.

또 대부분의 무료신문이 지면 광고영업 비즈니스에 회사의 역량이 모아져있다는 것은 아킬레스건이라고 할 것입니다. 결국 출퇴근길 독자들에게 좋은 콘텐츠를 제공하고 이 독자들에게 분명한 이미지를 각인시키는 데 모아져야 할 것입니다.

덧글. 이 포스트는 KBS미디어포커스팀의 인터뷰에 응한 내용을 재구성한 것입니다. 5월26일밤 방영 예정.

덧글. 사진 일부 출처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