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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털사이트

[메모] 포털 메트릭스와 네오

by 수레바퀴 2006. 11. 28.

1. 언론사-포털사이트간 관계는

2002~2003년이 단순 제휴관계 단계

2003~2004년이 협력관계 논의 단계

2005~2006년이 언론사 공동대응 수순 및 포털 사회적 의제화

2. 물론 이 과정에서 언론사들은,

전체 산업적으로, 개별기업적으로 여전히 포털 대응전략이 부재

언론사가 포털을 통해 벌어들이는 실제 수익(유무형)이 정점에 와 있고,

앞으로 변화(뉴스페이지, 아웃링크)에 대한 전망치가 높지 않고,

언론사 스스로 온라인 미디어 전략 하의 대포털 관계 논의가 미진한 상황

3. 네이버 뉴스 개편안 제안에 대해

매이저사 중심의 반대 시사가 있었던 것은

향후 언론-포털 관계에 대한 변화를 가늠해볼 수 있는 대목

4. 언론사 처지에서

포털뉴스는 재래시장, 자사 사이트는 명품몰

언론사 브랜드를 지키려면 전문 백화점을 지향해야

포털 뉴스의 변화는 언론사의 변화를 추동

마이너 언론사도 변화를 추구하는 계기가 돼

5. 포털과의 관계를 지속적이고 전면적으로 진행할수록

잠식당할 수밖에 없음

미디어다음 사업제안, 네이버 뉴스페이지 개선안 모두

언론사를 포털 뉴스 플랫폼안으로

유인하는 구조를 갖게 됨

지난 시기 단순 제휴관계에서 매출을 올리던 것과 마찬가지로

당장의 이익은 가능하나

장기적으로는 새로운 역할과 가치 찾아야

6. 미디어 2.0, 웹 2.0이란 생태계 변화를 통해

궁극적으로는 언론사의 대포털 -메트릭스(Metrix) 함몰로부터

벗어나는 계기로 삼아야 함

포털도 폐쇄지향적 구조에서 개방적으로 전환되고 있어

언론사 역시 적극적 주도권 가져야

즉, 웹 2.0의 화두는 언론사에겐 '네오(Neo)'의 존재로 부상해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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