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Online_journalism

온오프라인 통합뉴스룸의 현재와 미래

by 수레바퀴 2006. 2. 3.
...(중략)
3. 국내 통합 뉴스룸 현황
현재까지 통합 뉴스룸을 구현하고 있는 언론사는 없다. 물론 통합 뉴스룸이란 이름으로 또는 목적을 가지고 부분적인 조직 개편이나 인력의 충원, 인터넷 뉴스의 강화가 진행되기는 한다.

그러나 통합 뉴스룸은 첫째, 서로 다른 매체의 구성원들이 뉴스 생산과 관련돼 얼마나 자주, 그리고 실제적으로 소통하고 있는가 여부 둘째, 이를 통해 뉴스 콘텐츠의 형식과 내용이 종전보다 변화하고 있는가 여부 셋째, 이 결과 이용자와 시장의 반응이 산업적으로 가능성을 판단할 수 있을 정도인가 여부로 그 ‘통합’의 진정성이 평가될 수 있다.

물론 최근 일부 언론사가 종전의 피상적인 결합을 벗어나는 시도들을 보이고 있어 그 귀추가 주목되는 단계이다. 하지만 온라인 신문의 상황에서는 여전히 통합의 한 축이 되지 못한 채 느슨하게 연결돼 있다.

1) 기능적 통합

CBS는 최근 ‘노컷뉴스’를 탄생시킨 CBSi를 통해 지속 가능하고 안정적인 뉴스 생산에 초점을 둔 시스템을 개발했다. 방송 매체를 보유한 CBS의 유비쿼터스 뉴스룸은 뉴스 생산에 있어 온라인과 결합을 목표로 하되 방송 보도와 인터넷 보도의 편집 업무의 효율성을 핵심내용으로 삼고 있다.

즉, 인터넷 및 모바일 디바이스를 통해 원스톱으로 하나의 워크스테이션 플랫폼에서 운영되는 유무선 통합 뉴스 시스템을 구축한 것이다. 이 뉴스룸은 디지털 콘텐츠 편집 시스템과 속보 뉴스 생산 및 직배송 시스템, 유무선 연동 시스템 등 세 가지 측면을 자동화했다.

기술적인 완결성을 갖춘 통합 뉴스룸은 텍스트, 포토, 오디오, 비디오 등 다양한 포맷의 뉴스를 전송, 데스킹할 수 있도록 하고, 인터넷 뉴스, 라디오, TV 등 CBS가 보유한 다양한 채널로 뉴스 보도가 가능한 ‘통합 뉴스데스크’라고 할 수 있다.
 


                       <CBS 유비쿼터스 뉴스룸 업무 프로세스>(10)

CBS 통합 뉴스룸은 그러나 뉴스 생산 및 편집, 배송 업무를 유연하고 쉽게 만드는 데 집중돼 있어 서로 다른 매체간 뉴스 제작 담당 인력들간 교류나 공동 업무는 사실상 포함돼 있지 못해 ‘기능적’ 통합에 그쳤다. 이 통합 솔루션에 대해 온라인신문 및 종이신문 관계자들이 지대한 관심을 가지고 있는 점은 최단기간에 ‘통합’을 이루려는 판단 때문으로 보인다.

다만 TV, 라디오 매체 기자들의 인터넷 뉴스에 대한 관심과 적응을 위해 상당 기간 교육을 하는 등 내부 환경 정비에 나섰던 것은 중요한 대목이다. 또 ‘노컷뉴스’라는 인터넷 뉴스 브랜드의 가치가 올라가면서, 통합룸 구축의 공감대 형성이 상대적으로 원만하게 이뤄질 수 있었던 것은 유의할만하다.

2) 단편적 결합

대부분의 온라인 신문과 종이신문간 협업 체제로 종이신문 내부에 인터넷 뉴스 전담 부서를 만드는 형태다. 이때 온라인 신문 인력이 본지 편집국으로 파견되거나 핫 채널을 통해 의견 교환을 한다.

하지만 통합 뉴스룸이라고 보기는 힘들다. 인터넷 뉴스를 위해 종이신문 편집국 내부에 부서를 신설하는 것 외에는 결합과 소통의 근거가 부족하기 때문이다. 온라인 신문의 뉴스 서비스를 위해 체계적인 기획과 정보 공유가 이뤄지지 않고 있다.

결과적으로 속보 뉴스 강화를 중심으로 채택된 이 시스템은 온라인 신문 조직과 인력을 여전히 소외시키고 있다. 이러한 결합은 그러나 종이신문 기자들의 온라인 신문 경험을 확대한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다른 뉴스 생산 시스템에 합류하고 이용자들의 반응을 보다 더 많이 경청하게 됨으로써 저널리즘 패러다임의 변화를 체험하게 된다. 이러한 결합 중 일부는 아예 전방위적인 뉴미디어 조직과 기자를 양산하기도 한다.(11)

최근에는 온라인 자회사 내 인터넷 뉴스 부문을 별도로 분사시켜 종이신문 편집국 공간에 함께 배치시키는 경우도 나왔다. 온라인 신문을 맡은 대표는 편집국 데스크를 겸임하고 뉴스 서비스를 공동으로 진행할 예정이다. 그러나 온라인 신문과 종이신문 구성원 대부분이 급격한 전개에 대해 두려움을 갖고 있다.

이처럼 단편적 결합에서는 온라인 신문 뉴스 인력이 종이신문 뉴스 조직을 경험하는 등 새로운 문화를 접한다는 점에서 이질감을 줄이기도 한다. 하지만 이들이 여전히 일방적이고 기계적인 업무에 치중돼 전문성과 창조성을 발휘할 수 있도록 하는 과제가 남아 있다.(12)

---------------------------------------------------------------------------
(10) 출처 : CBSi 유비쿼터스 뉴스룸 시스템 구축 제안서 발췌
(11) 조선일보의 인터넷 뉴스를 전담하는 조선닷컴은 2003년부터 본격적으로 인력을 투입했고, 신문 기자가 동영상 뉴스를 생산, 웹으로 서비스하는 업무를 진행 중인 U미디어랩은 2005년 3월에 출범했다. 또 국민일보는 2005년 3월 뉴미디어센터를 통해 방송국 수준의 동영상을 제작하고 있다.
(12) 웹 디자이너, 웹 프로그래머, 웹 기획자 등 디지털 스토리 텔링을 맡아갈 인력들은 현재 뉴스 서비스에 주도적으로 참여하고 있지 못하다. 이들이 ‘콘텐츠 아티스트’라는 범주에서 전문성이 보장되고 저널리스트로 성장할 수 있는 뉴스 조직의 관심이 필요하다.

덧글. 이 글은 (사)한국온라인신문협회 10주년을 맞아 한국언론재단의 지원을 통해 출간되는 '온라인 신문, 경쟁과 공존'에 '온오프라인 통합뉴스룸의 현재와 미래'로 들어간 글입니다. 2006년2월3일 출간된 이 책은 저작권 등의 문제로 원고매수 총 40매 분량의 전문을 게재하지 않는 점을 양지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