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Online_journalism

[펌] 인터넷언론 당파성 찬반 엇갈려...제도적 지원 필요성엔 공감대

by 수레바퀴 2005. 10. 25.

'인터넷언론의 현황과 전망' 토론회 열려
'인터넷언론 당파성' 찬반 엇갈려...제도적 지원 필요성엔 공감대

 

 우리 사회에 새로운 언론으로 자리매김해온 인터넷 언론이 양적으로 팽창되면서 한계에 도달됐고, 그로 인해 온라인 저널리즘이 되려 쇠퇴하고 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20일 오후 3시 프레스센터에서 인터넷 신문 '데일리 서프라이즈'가 창간 1주년을 맞아 가진 토론회에서 경희대학교 송경재 박사는 "온라인 저널리즘이 막대한 영향력과 비전을 갖고 있긴 하지만 최근 온라인 저널리즘은 실제 기존 언론과의 수렴을 통한 새로운 도약이 아니라 반대로 정상화의 과정을 보이고 있다"고 지적했다.
  
  즉 기존 종이신문과 다를 것으로 기대했던 것과는 달리 사실과 소문의 경계를 불분명하게 하거나 정보 난립으로 저널리즘 전반의 신뢰를 하락시키고 있다는 것.
  
  송 박사는 또한 온라인 저널리즘의 문제점에 대해 ▲참여적 시민문화 공공의 토론 영역이 마련됐지만 안정적 지속이 불투명하고 ▲초기와 달리 문제의식이 적어지고 흥미, 관심위주 보도가 확대되었으며 ▲기사 작성자와 수용자간의 상호 작용이 감소되고 있다는 점을 꼽았다.
  
  그는 "때문에 이제는 양적이 아닌 질적인 전환을 모색해야 할 시기이고, 현 국면을 정확히 인식해 미래지향적인 진로 모색이 필요하며 그와 함께 민주주의의 긍정적 영향력을 살려 단점을 최소화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데일리서프 서영석 대표, "제도적 지원과 인터넷 매체 협력 필요"
  
  이날 발제에 나선 오마이뉴스 오연호 대표는 인터넷언론의 성장과정을 설명하면서 "인터넷 신문 창간은 크게 표준(지배제품)과 틈새(틈새제품)를 장악하기 위한 생존경쟁"이라면서 "생존경쟁은 불가피하고 또 이로 인해 발전적 진화를 불러온다"고 주장했다.
  
  특히 그는 인터넷 신문 생존경쟁의 4단계를 △시장진입 : 후발주자의 잉태와 탄생 △ 후발주자의 생존과 성장 △표준전쟁 : 후발주자의 도전과 선발주자의 응전 △후발주자의 역전, 혹은 선발주자의 흡수, 혹은 공동진화로 나눠 설명했다.
  
  또한 오 대표는 "선발 인터넷 매체는 '매개자의 숙명'을 인정하고 후발 인터넷매체의 도전을 현실로 받아들이되 후발매체의 장점을 발 빠르게 흡수해내는 지혜가 필요하다"면서 "또한 전 세계의 언론이 주목하는 '대한민국 특산품'이라는 한국의 인터넷 신문 발전을 위해 관련 단체, 관계자들의 공동대응이 필요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다른 발제자, 서영석 데일리서프라이즈 대표는 창간에서부터 운영, 수익구조 창출을 위한 경험담을 통해 향후 인터넷 언론에게 필요한 방안책을 제시하기도 했다.
  
  서 대표는 "데일리서프의 경우 최소 20명선의 기자를 충원, 매체를 창간, 1년 버티는데 필요한 자금은 약 10억원이었다"라면서 "그러나 1년 버틴 다음 수익성을 확보할 수 있었어야 했는데 쉽지 않았다"고 토로했다.
  
  때문에 대부분의 인터넷 매체들이 수익모델을 삼고 있는 것은 광고, 사업, 후원 수익 등인데 턱없는 광고 수주 등을 봤을 때 인터넷 언론이 생존하기 위해서는 ▲인터넷언론 육성책, 정부광고 집행 등과 같은 제도적 지원, ▲공동의 광고수주, 취재 협력을 통한 수익분배 등의 인터넷 매체간의 협력 증대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날 토론 패널에는 언론학자 안차수 경남대 교수, 강진숙 박사와 현역 언론인 최진순 한경미디어연구소 기자, 김경환 민중의 소리 편집부국장이, 현역 국회의원에 민병두 열린우리당 의원, 김희정 한나라당 의원 등이 참석했다.
  
  최진순 기자는 인터넷 언론의 특징을 각각 '대안성', '역동적 모습과 지식 대중 참여 견인'을 꼽으면서도 "그러나 오마이뉴스의 경우 시민기자 참여 모토에 있어 적합성 의문이 들고, 현재도 과연 시민참여 모델이 이뤄지고 있는가. 그것은 아니다"고 꼬집었다.
  
  그는 "(오마이가) 사이트 개편으로 변화하고 있긴 하지만 4만여 시민기자라는 큰 틀을 효과적으로 반영하기는 무리한 구조를 지니고 있다"며 "전문성이 요구되는 환경에서 그런 중요한 가치들이 어떻게 회복될 수 있는지 방법을 찾아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날 토론회에서는 인터넷언론의 이른바 '당파성'을 둘러싼 논쟁도 벌어졌다.
  
  당파성 논쟁에 불을 붙인 것은 한나라당 김희정 의원. 그는 "인터넷 언론 생성이 선거로 인해 급부상했기 때문에 정치성을 배제할 수는 없겠지만 인터넷 언론의 정치적 당파성에 있어 과연 그것이 중립적이고 객관적인지 부터 판단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 의원은 인터넷 언론의 문제점에 대해 '신뢰성', '전문성', '윤리성', '무책임성' 등을 들면서 그간 몇몇 인터넷 언론들이 해온 왜곡 형태의 기사(제목만 선정적으로 뽑은) 들을 몇 가지 예로 들며 "자정 노력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언론의 당파성, 비판할 것이 아니라 더욱 분명해야"
  
  그러나, 이런 김 의원의 주장은 바로 반박에 부딪혔다. 안차수 경남대 교수는 "당파성 문제가 나왔으나 이는 비판할 것이 아니라 더욱 분명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며 "더욱 논쟁화시키고 구체화시키는 것이 필요하다. 인터넷 언론이 분명한 기준 가지고 커뮤니티의 일정 방향에 기여해야 한다"고 반박했다.
  
  그는 "최근 인터넷 언론의 경향을 살펴보면 제도권 언론화되고 있고, 선정적이며 연성적이 되어 가고 있다"며 "또한 초기 대안언론에서 멀어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김경환 민중의소리 편집부국장도 거들었다. 그는 "인터넷 언론들이 기술적 측면에서 부족할 수 있을지는 몰라도 전문성, 신뢰성, 윤리성, 무책임성을 갖고 있다고 싸잡아 비난할 수 있는 근거는 없다"고 못박았다.
  
  이어 "인터넷 언론에게 있어 당연히 당파성은 있어야 하고 오히려 더욱 강화해야 한다"면서 "어떤 이념과 가치를 갖고 있는가, 어떤 계급과 계층의 이해관계를 대변하는가가 분명할 때 인터넷언론이 존재하는 가치와 이유가 있을 수 있다"고 주장했다.
  
  당파성 여부에 대한 논란이 커지자 애초 발언을 했던 한나라당 김희정 의원은 "당파성을 일체 갖지 말라는 것이 아니라 철학적이 아닌 특정 정당을 왜곡시키지 않도록 해야한다는 의미에서 말한 것 뿐"이라며 "철학적 당파성이 되어야 한다"고 해명하기도 했다.
  
  추가 발언에 나선 오연호 대표도 "인터넷 언론이 기존 언론과 닮아가고 있다고 하는데 초기의 차별성이 기성언론과 비교되어 다양한 측면이 선을 보이는 것일 뿐"이라며 "닮은 것인지 다양성인지는 구분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데일리 서프 서영석 대표도 김희정 의원의 '왜곡 보도' 지적에 대해 "인터넷 신문을 보는 독자가 제목만 본다는 특성을 감안할 때 독자를 끌 수 있는 제목을 뽑을 수 밖에 없다"면서 "그것은 본질적 한계 때문에 나타날 수 밖에 없는 것이고 그것은 인터넷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이날 토론회에선 인터넷언론에 대한 제도적 지원이 필요하다는 주장들도 제기돼 참가자들의 공감을 이뤘다.

 

출처 : 민중의 소리 2005.10.21. 박상희 기자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