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Online_journalism

[펌] 언론광장, 상반기 포럼 결산

by 수레바퀴 2005. 7. 4.
"디지털기술의 발달로 새로운 매체가 계속해 정보를 쏟아내고 있다. 이럴 때 미디어산업의 올바른 육성을 위해 관계부처간 의견 조정과 매체업계와 수용자 의견을 골고루 반영할 중장기 전략을 마련해야 한다. 이를 위해 국가미디어위원회(가칭) 구성을 검토해 볼 수 있다."

지난 1일 오후 경기도 양평 한국방송공사 남한강수련원에서 열린 '언론광장(상임대표 김중배)' 2005년 상반기 워크숍에서 '미디어 환경변화, 위기인가 기회인가'를 (총론)발제한 김주언 전 한국언론재단 연구이사의 주장이다.

그는 "디지털기술의 발달은 계속 새로운 매체와 서비스를 토해낼 것"이라며 "이들 매체가 쏟아내는 수많은 정보는 국가발전을 저해하는 요인으로 작용할 수도 있다"고 피력했다.

이어 "하지만 중장기적인 전략과 정책을 마련하고 시행하는 국가차원의 기구가 없다"며 "이런 미디어 환경에서 관계부처의 의견을 조정하고 미디어업계 의견과 수용자 의견을 골고루 반영할 수 있을 국가미디어위원회(가칭) 구성을 검토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 뉴미디어 환경 각론 발제를 한 발제자들(좌로부터 최진순 기자, 김서중 교수, 김평호 교수)와 사회를 맡은 박인규 프레시안 대표(우).
ⓒ2005 김철관
그는 국가미디어위원회 설치 이외에도 급변하는 매체 환경관련 정책으로 ▲매체별 기업별 특화전략 필요 ▲1인 미디어에 맞는 맞춤형 서비스 구현 ▲매체간 균형발전 전략 확립 ▲정책 투명성 및 공공성 확보 ▲수용자운동 변화와 국제화 등을 들었다.

이날 각론으로 들어가 '포털로의 뉴스집중, 어떻게 볼 것인가'를 발제한 최진순 <서울신문> 인터넷부 기자는 "포털이 영향력이 커진 것만큼 비판도 커지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포털 뉴스를 이용하는 네티즌이 신문사 사이트를 이용하는 네티즌보다 8배 이상이 많다"며 "이런 현상은 수많은 매체의 뉴스콘텐츠가 결집하고 소비자가 포털로 몰리는 것인 동시에, 뉴스 콘텐츠 소비자의 세력화, 국가사회의 중요한 담론형성이 이뤄지는 공간으로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말했다.

반면 "신문들은 뉴스 서비스공간을 포털에 빼앗긴 것도 모자라 포털에 뉴스를 더 팔기 위해 몸부림치고 있다"며 "사생활 폭로, 이니셜 기사, 기사 서로 베끼기가 횡행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 이날 김중배 언론광장 상임대표 등 50여명의 회원이 참석했다.
ⓒ2005 김철관
이어 '압축적 산업화와 압축적 정보화-뉴미디어 도입 정책의 무제-'를 발제한 김평호 단국대 방송영상학부 교수는 "현재 미디어 환경은 매체로서 대단한 위기이지만 자본에게는 기회라고 생각된다"며 "근본적으로 들어가면 매체가 위기면 자본의 위기가 된다. 한마디로 소수의 자본만 남게 되는 상황이 전개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그는 "지난 95년 케이블, 2002년 위성방송이 도입되면서 채널 증가 외에 수용자복지는 얼마만큼 달성됐는지"를 지적하면서 "인터넷이나 이동전화의 확산이 생활의 편리함을 제공해준 것, 사회적 문화적 정치적인 변화에 일정하게 기여한 것은 사실이지만 과연 이러한 매체들이 정작 우리사회의 문화적 생태환경 조성에 긍정적인 역할을 수행하고 있는가에 대해 유보적일 수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이어 '신문산업 위기론에 대한 단상'을 발제한 김서중 성공회대 신문방송학과 교수는 "현재 미디어의 위기는 특정한 신문이나 방송이 극복할 문제라기보다 전 언론이 근본적인 반성과 함께 극복해야 할 문제"라며 "신문이 전문적인 인재확보에도 노력해야 된다"고 말했다.

그는 뉴미디어 환경에서 신문의 대응 방안으로 ▲신문 특성강화(심층적 정보, 논리적 설득력, 체계적인 전달, 일람성 강화에 대한 고민 필요) ▲시장에서 신뢰성 회복(일관된 논조와 커밍아웃 중요성, 정파와 논조 일치 탈피, 신문 정보 제공지 탈피, 신문 오류에 대한 솔직한 인정) ▲비용절감과 적절한 재원 배분 노력( 불공정거래 행위 축소를 위한 신문업계 공동노력, 배달비용 등 거래비용 절감 노력, 내부 인력 재배치 통한 비용절감 노력, 지역 소신문과 연계) 등을 지적했다.

토론에 나선 황상길 KBS 정책기획센터 대외정책팀장은 "새롭게 등장한 매체는 수용자가 돈을 내야 한다"며 "프로그램 내용에는 이견이 있을 수 있어도 민영방송이든 공영방송이든 지상파는 가장 적은 비용으로 수용할 수 있는 창구의 역할을 하고 있다는데 주목해야 한다"고 말했다.

▲ 발제자와 토론자들
ⓒ2005 김철관
노광선 지역신문발전위원회 전문위원은 "지역신문은 홈페이지도 운영할 돈이 없고 지역 토호세력과 유착해 저널리즘가치 개선에도 힘든 곳도 많다"며 "미래 신문 산업을 담보할 수 있는 대변혁이 필요한데, 먼저 종사자들의 고정관념 해소, 패배주의 극복, 기자 지위 확보 등의 변혁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엄주웅 <스카이라이프> 팀장은 "콘텐츠는 없고 플랫폼만 생겨난 것이 근본적이 문제"라며 "뉴미디어 장단점 및 효과가 무엇인지를 소비 수용하는데 사람들이 주체적으로 대처해 나가야한다"고 밝혔다.

조준상 <한겨레> 신문기자는 "정기간행물이 되기 위해서는 논평기능을 반드시 포함시켜야 하는데 포털은 그런 논평기능이 없어 정기간행물로 볼 수 없을 것"이라며 "하지만 현실에서는 댓글과 기사의 편집 등 막강한 여론 형성 기능을 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는 "포털을 '등록 외 간행물'이라는 개념을 도입해 법적 제도적 규제를 가하는 것이 타당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창은 인터넷신문 <대자보> 편집국장은 "불과 인터넷 역사가 5년 밖에 안 돼 정확한 검증도, 연착륙도 하기 전에 와이브로, DMB 등 새로운 매체가 사회에 만연돼 있다"며 "기술적 변화가 중요한 것이 아니다. 자본이 언론을 종속하는 것도 모자라 이제 자본이 요구하는 대로 가고 있다"고 개탄했다.

이어 이희용 <연합뉴스> 기자는 "경영위기라고 하면 구조조정, 인원감축, 사업다각화 등의 방편으로 위기극복을 하려고 하는데 그것은 저널리즘 위기로 빠지는 길"이라며 "저널리즘 가치를 높여서 위기를 타개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밝혔다.

김승수 전북대 교수는 "저널리즘 위기는 사회적 필요한 부분만 남고 적자생존을 해야 하는 것"이라며 "저널리즘, 언론산업, 디지털로 나눌 때, 가장 핵심은 '정보'에 있다"고 밝혔다.

▲ 참석자들
ⓒ2005 김철관

그는 "우리나라에서는 정보에 대해 거의 연구가 안 되고 있다. 선진국은 정보연구가 많이 되고 있다. 저널리즘도 정보차원에서 접근해야 한다"고 정보의 원천성을 강조했다.

이어 그는 "수용자들이 정보를 이용해서 할 수 있는 것이 없으니까 매체를 통한 기사가 절박하게 생각되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특히 "저널리스트들은 저널리즘의 4가지 기본원칙인 진실성, 정확성, 다양성, 공익성 등에 충실해야 한다"며 "저널리스트로 살아가기 위해서는 전문성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에 앞서 인사말을 한 김영호 포럼'언론광장' 공동대표는 "다채널 다매체시대로 언론환경이 급변하고 있다"며 "기존 매체도 새로운 매체환경을 추동하지 못하고 있고, 수용자들도 적응하지 못하고 있다"고 진지한 논의를 부탁했다.

지난 1일과 2일, 양일간에 걸쳐 진행된 토론회는 박인규 <프레시안> 대표의 사회로 진행됐다. 이날 토론회는 김중배 포럼 '언론광장' 상임대표 등 회원 50여명이 참석했다.

 

출처 : 오마이뉴스 7.2.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