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Online_journalism

진화하는 뉴스를 둘러싼 과제와 전망(I)

by 수레바퀴 2005. 4. 20.

뉴스의 역할과 가치가 달라지고 있다. 수많은 언론사들도 뉴스의 생산 및 유통 시스템을 혁신하기 위해 나섰다.

 

중요한 흐름은 첫째, 조직 내부에 뉴미디어 관련 전략을 연구하는 부서를 독립적으로 둔다는 것 둘째, 뉴스를 이용자들의 휴대 매체로 전달하기 위한 기술혁신에 투자하고 있다는 것 셋째, 기존 콘텐츠의 내용과 형식을 새로운 플랫폼에 적용시킬 수 있도록 인식과 실천이 이뤄지고 있다는 것을 들 수 있다.


이러한 변화의 몸부림에는 뉴스가 가진 고정적 관점이 달라지고 있는 점이 그 기저로 자리잡고 있다.


아래는 그것을 도식화한 것이다.


이같은 흐름을 보면 결국 '뉴스'를 다루는 직업군들이 다양하게 변화할 것이고, 미디어가 융합될 수밖에 없음을 확인할 수 있다.

 

새로운 매체 환경의 수립과 전략을 위해서는 국내의 미디어기업의 성장을 가로막는 법제도들이 재검토돼야 하겠지만 그것은 정치적 문제들이기도 해 풀어야 할 과제가 만만치 않다.


특히 전통적인 기자들의 역량이 낮기 때문에 새 미디어 환경을 견인해내는 모럴과 실천의 틀을 만들기에도 역부족인 것이 사실이다.

 

신진 저널리스트들의 결합을 어떻게 시도하고 이를 기존 매체 조직과 연계시키는가는 중요한 과제로 부상하게 될 것이다.


앞으로 본 포스트는 뉴스 콘텐츠를 둘러싼 전통적 매체의 혁신 과정에 주목하면서 중점적으로 다룰 예정이다.

4.2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