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포털사이트

[up]포털 뉴스 모니터링 14일 시행

by 수레바퀴 2005. 3. 13.

본 블로그에서 예고한대로 3월14일부터 20일까지 포털 뉴스 모니터링을 시작합니다.


이번 포털 뉴스 모니터링은 네티즌 10명의 참여로 이뤄지게 됐습니다. 대상 포털은 미디어 다음과 네이버입니다.


이번 모니터링의 세부 대상은 포털 홈페이지의 뉴스창, 포털 뉴스 페이지 초기 인덱스, 포털 정치 섹션 초기 인덱스, 포털 '가장 많이 읽은 기사' 등과 특정 현안에 대한 모니터들의 주관적 평가 등 총 5개 분야입니다.


총 10명의 모니터들은 5명씩 각각 네이버와 미디어다음을 대상으로 뉴스 인덱스에 대한 연예기사(매체) 편중도 및 정치기사(매체)의 경향에 대해 평가하게 됩니다.


14일부터 총 7회, 여섯 가지 시간대에서 모니터들의 재량에 따라 진행됩니다.


또 모니터링 기간 중 특정 현안에 대해 예고없이 모니터들에게 전달하고 이에 대한 뉴스 편집 경향을 모니터들의 의견을 첨부해 받게 됩니다.


포털 뉴스 이용자인 네티즌들의 자발적 참여로 이뤄지는 이번 모니터링은 첫 시행인만큼 평가의 범위와 방법 등에 미흡한 부분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단 첫 시도라는 점에서 나름대로 의의를 찾고자 합니다. 또 21일~23일 예정된 결과 발표와 함께 언론운동단체 등과 상시적으로 포털 모니터링을 진행할 계획을 갖고 있습니다.


이때에는 참여하는 분들의 명단(실명공개를 원치 않는 네티즌의 경우 대화명 또는 이메일 공개)을 전부 공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지금은 평가의 공정성 및 객관성을 위해 참여하는 분들의 명단 일부를 제시합니다.


앞으로도 본 블로그는 이미 밝혀드린대로 포털 뉴스 편집에 대한 지속적인 모니터링 계획을 갖고 있는 만큼 네티즌 여러분들의 많은 관심을 바랍니다.


2005.3.13.

최진순 기자


*  참고 : 1차 모니터링 참여자 명단(무순)
네이버
김** gonpie@
**리 amirr87@
이** damull@
최진순 soonchoi@
홍** tigerwoods

다음
dawnsea@
**형 temptai@
김** hinnari@
윤** hhi6065@
최** koogi921@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