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Online_journalism

[펌] 블로그 동향에 대해

by 수레바퀴 2005. 1. 18.
1. 블로그 국내외 최신 동향

1장을 위한 도움말

1. IT건 블로그건 다음의 세 가지 조건을 염두에 두고 비즈니스를 진행해야 한다.

*연결: 세 가지 법칙과 콘텐츠 유료화 성공의 관계(자세히보

기)


(1) 시간 총량 법칙 : 누구에게나 하루 부여된 시간의 총량은 같다.

(2) 지불 총량 법칙 : 사람들이 지출할 수 있는 금액의 총량은 같다. 다만 총량 안에서 지출되는 분야의 비율이 달라질 뿐이다. 어느 달은 술 값으로 어느 달은 경조사비로 많이 지출된다.

(3) 우선 순위 법칙 : 한정된 시간과 자금 때문에 사람들은 우선 순위를 정하고 최우선 순위에 먼저 투자한다.


*연결: 결국은 인터넷방송국도 공중파방송이 장악한다



2. IT쪽에서 유료화 가능 모델

(1) 돈 벌어주는 것(증권 등 정보)

(2) 어쩔 수 없이 봐야 하는 것(전문 분야의 자료들)

(3) 꼭 볼 마음이 없지만 돈을 대신 내줄 사람이 있는 것(구색이 맞는 정보)

(4) 돈에 상관 없이 보려고 하는 것(유아 교육)

(5) 사치 욕구 충족 상품(명품과 소장품)

(6) 자부심 충족 상품(마라톤)

(7) 편리한 상품(i-Pod)

3. 가장 빠른 성장을 원하는 경우 접목시키면 좋은 분야

(1) 정력(sex)

(2) 미용

(3) 어린이

4. 접목과정에서 주의할 점

(1) 기준선의 수위를 조절하는 일 : 감춤과 노출의 비율

(2) 도덕 기준선을 어디까지 지킬 것인가.(떡볶기 가게의 탈의실은 도덕 기준선을 벗어난다.)

(가) 최신 동향

1. 결론: 블로그로 돈 벌 방법을 찾고 있음.

(나) 나라 별 블로그 보급 현황

1. 우리나라

(1) 블로그를 감성적 마케팅 도구로 활용하고 있다.

(2) 포탈은 블로그를 콘텐트 생성과 커뮤니티 도구로 제공하고, 생산된 콘텐트와 커뮤니티로 사이트 유입 인구를 늘리는데 사용한다.

(3) 기업은 홍보용과 고객 유인용으로 사용한다.

(4) 개인은 기록과 커뮤니티용으로 사용한다. 가입형에서는 일기와 커뮤니티 용도 비율이 크고, 설치형에서는 기록과 정보교류 목적이 좀더 강하다.

*연결: 만 5세 유치원생도 쓰는 블로그

*참고: 설치형의 경우에도 블로기어워드, 각종 번개모임, 도원결의와 같은 오프라인 모임을 통해 인적 네트워크를 구성하고 있다.

*참고: 소셜네트워크는 이미 PC통신 시절부터 존재했다. 오히려 소셜네트워크의 목적이나 활용 범위는 PC통신인 사이에서 더 강하게 작용했다. 따라서 최근의 소셜네트워크 유행은 새로운 것이 아니라 복고풍인 셈이다.

*참고: 아이러브스쿨 역시 소셜네트워크의 한 종류라 할 수 있는데, 결국 이 모델이 실패할 수밖에 없는 이유는 시간총량의 법칙 때문이다. 동창생을 만나서 술을 마시는 시간만큼 다른 사람을 만날 시간이 줄어드는데, 결국 사람은 동창생보다는 경제적 성장에 필요한 사람 위주로 시간을 투자하게 되므로 다시 동창생 만나는 시간은 줄어들 수밖에 없다.

* 참고: 아이러브스쿨이 미팅사이트로 용도변경되지 않는 이유는, 이미 상대방을 다 알고 있기 때문이다. 즉 노출 수위에서 너무 적나라한 것이다.

(5) 독자 개발 프로그램이 다양하게 개발되고 있어 한국 네티즌 문화에 맞는 블로그 프로그램이 다양하게 등장하고 있다.

*연결: 설치형 블로그 프로그램(도구) 개발 사이트 총 정리

*연결: 블로그강호2. (1) 링크의 귀환 : 링크블로그와 엔비(enbee)

(6) 블로그를 이용한 수익모델 찾기에 주력하고 있다. 이에 따라 다른 서비스와 접목하는 블로그 모델이 계속 등장하고 있다.

(7) 유명인 블로그는 많으나 글은 매니저가 쓰기에 개별 블로그의 사회적 영향력이 적은 편이다.

(8) 블로그, 미니홈피 인구는 늘었지만 수익성은 없는 것이 고민이다. 수입이 운영비를 따라가지 못한다.

(9) 한국은 가입형의 비율이 압도적으로 높다. 그러나 실제로 블로그문화를 이끄는 선도 그룹은 설치형 쪽에 분포하고 있다. 특히 요즘 설치형을 중심으로 불고 있는 링크 블로그가 블로그문화의 주요 흐름 중 하나로 떠오르고 있다.

2. 미국

(1) 블로그를 개인용 매체 도구로 이해한다.

(2) 포탈의 블로그 연동이 거의 없다.

(3) 기업은 홍보와 의견수렴(피드백)용으로 사용한다.

(4) 개인은 기록과 정보수집, 토론 매체로 활용한다.

(5) 블로그를 기업 활동 활용에 주력한다.

(6) 유명인 블로그는 적지만 글은 자신이 쓰기에 개별 블로그의 사회적 영향력이 크다. (지미카터 전 대통령, 노암 촘스키, 그외 유명 정치인의 블로그 등)

* 참고: eMarketer 조사결과: 블로그를 읽는 이유는 모르는 정보, 깊이 있는 전망, 빠른 소식, 정직, 비편중, 개인적(인간적, 개성), 최신유행으로 나왔다. 미국에서는 블로그를 매체 개념으로 받아들인다는 뜻이다. 한국의 경우에는 블로그 이웃 때문에 다른 곳으로 옮기지 못할 정도로 커뮤니티 요소가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연결: Are Blogs Ready for Prime-Time?

3.일본

(1) 2002년 하반기부터 본격적으로 개인 중심으로 블로그 도입

(2) 2003년 하반기부터는 대형 사이트에서 도입. '하테나 다이어리(d.hatena.ne.jp)'와 '코코로그(www.cocolog-nifty.com)' 등이 서비스 중. 대형 포탈도 도입 준비 중.

(3) NHN재팬의 일본 블로그 시장 진출, 프로그램 수출 등 최근에는 한국 업체의 일본 진출이 두드러지고 있다.

(4) 자체 개발 블로그 프로그램의 수가 적다. 설치형의 경우에는 무버블타입 사용자가 압도적으로 우위를 보이고 있다.

2. 최근 핫이슈

2장을 위한 도움말

1. 매체의 특성을 정확하게 파악하자

1. 블로그의 특성: 1인 매체다.

블로그 매체의 특성은 '1인' 매체라는 점이다. 비록 그룹 블로깅이 가능하다고 하지만 이는 예외적인 경우고 혼자서 블로그를 관리한다. 혼자서 할 수 있는 것은 무엇인가? 결국 글을 쓰고 읽는 것 외에는 할 것이 없다. 이것이 블로그의 장점이자 단점이 된다.

*참고: IMT2000광고에서 휴대전화로 영화 보는 시대를 말했지만 이것이 실패할 것이라고 예상한 이유. 휴대전화의 특성은 휴대성이다. 따라서 휴대성은 좋지만 작은 크기, 작은 화면 등이 문제다. 영화의 특성은 고화질과 몰입도다. 이 둘은 상호 배치되는 특성이다.

2. 블로거의 특성: 콘텐츠를 생산할 뿐만 아니라, 배포, 수집, 소비하는 사람이다.

(가) 블로그 서비스 유료화

1. 블로그 서비스 자체의 유료화

(1) 기본 사용료의 월정액제: 포탈의 무료 서비스 사실상 어렵게 됨.

(2) 프리미엄 서비스: 용량, 무광고 등으로 추가 서비스를 유료로 실시. 앞으로 시도하려는 기업이 있을 뿐 실제로 프리미엄 서비스를 실시하는 곳은 없음.

2. 블로그 꾸미기의 유료화

(1) 아이템 서비스: 아바타, 배경음악, 배경화면.

* 참고: 이동형 SK커뮤니케이션즈 상무는 산골소년의 경험을 살려 도토리라는 거부감 없는 이름으로 미니홈피 꾸미기용 사이버머니를 판매해 수익을 올렸다.

*참고: 싸이월드의 성공에 대한 분석

(1) 가장 큰 요소는 실명제 : 실명제를 통해 상대방에 대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어 채팅 등이 주는 익명성의 위험성이 없다.

(2) 적당한 기준선 유지 : 실명제이기 때문에 사람들의 노출 수준은 일반 사회와 같이 적정선을 항상 유지한다. 이것이 이성에 대한 호기심과 접근 욕망을 부추긴다.

(3) 결국 싸이월드는 처음 목적과 달리 작업용(이성을 사귀기 위한) 사이트로 용도가 변경된다.

*참고: 싸이월드와 같은 용도변경의 사례는 많다. 결혼중매 회사인 듀오 역시 실명 확인을 통해 자신의 수준에 맞는 이성을 고른 후에 만나 즐기는 미팅 업체로 용도가 변경된 것과 같다.

*참고: 대딸방이 노출 강도 강한 음란산업보다 인기인 이유는 실명제와 적당한 노출 때문이다.

(2) 화면 디자인, 템플릿, 각종 메뉴의 옵션 등도 유료로 판매

* 참고: 인티즌(www.intizen.com)의 경우 마이미디어(mm.intizen.com)에서 미니홈피에서 제공하는 것과 비슷한 배경음악과 모바일 콘텐츠 서비스 등으로 구성된 '아이템 가게'를 열고 블로그 꾸미기를 유료로 서비스 시작. 블로거들은 개별 콘텐츠에 맞게 다른 음악을 등록할 수 있는데, 서비스는 곡 당 500원에 판매된다. 그외 덧글 공간, 메뉴, 타이틀, 프로필 고리 등을 지원한다.

*연결: 인티즌 마이미디어 아이템가게

3. 블로그 연동 서비스의 유료화

(1) PDF 서비스: 이글루스의 'PDF e-book 서비스'. 일본 하테나다이어리, 주젬의 출판 서비스

*연결: 이글루스 PDF 출판 이벤트

* 참고: 온네트(www.onnet.co.kr)는 이글루스(www.egloos.com)의 블로그를 PDF나 책으로 제작해주는 모델을 통해 유

료화를 시도하고 있다. 현재 PDF로 만들어줄 경우 건당 3000원을 받고 있는데, 향후 PDF뿐만 아니라 전체 컬러로 된 책으로 제작, 약 100페이지 분량에 3만원 정도를 받는다는 계획이다.

*참고: PDF 이북 서비스는 이미 몇 년 전에 PCBEE 등의 사이트에서 강좌 내용 중에서 사용자가 선택한 내용만 PDF로 제공하거나 책으로 제본해 배달하는 서비스로 실시했으나 실패했다. 실패한 이유는 PDF라는 형식 자체가 그리 친숙한 형식이 아니기 때문이다. 블로거의 글을 책이나 다른 매체로 가공해 판매하는 형태 자체는 수익 모델로 괜찮지만 PDF라는 형식을 선택한 것은 문제다. 만약 이 모델이 성공하려면 PDF가 아닌 '실행파일(*.exe파일)의 형식+헌사 기능'이 추가되어야 한다.

*참고: i-Pod가 성공한 이유는 사용하기 매우 쉽게 설계되었기 때문이다. i-Pod와 같은 고용량의 MP3 재생기는 이전에도 있었지만 속도 차이를 고려한 빠른 검색 기능, 엄지손가락만으로 조작이 가능한 디자인 등은 i-Pod의 특징이다. 특히 노래 관리가 편리한 i-Tunes에 '자동 동기' 되는 기능은 사용자의 편리성을 최대한 추구한 부분이고, 결국 이 부분이 i-Pod 사용자 수를 늘리는 주요 요소가 됐다.

(2) 모바일 블로그 서비스 사용을 통한 수수료 모델 : 모블로그의 경우 접속 수수료나 콘텐츠 사용에 대한 수수료를 받을 수 있다. 단 현재는 데이터 전송 비용이 고스란히 이동통신사의 주머니 속으로 들어가기 때문에 회원수의 급격한 상승에도 인터넷 업체의 수익에는 전혀 도움이 안 되고 있다.

* 참고: 싸이월드와 인티즌, 네오위즈의 폰투웹(휴대폰에 저장된 사진이나 텍스트를 웹에 업로드 시키는 서비스) 서비스가 실시 중이다.

*참고: 앞으로는 웹투폰(web to phone) 서비스(인터넷에서 휴대전화 배경화면으로)도 개시할 계획이다. 이 경우 블로그 내에 있는 이미지를 가져오는 것이기 때문에 컨텐츠에 대한 비용을 산정할 수 있어 이동통신사와의 수익 배분이 가능한 모델이다.

(3) 백업 서비스: 가입형 블로거의 경우 자신이 블로그에 올린 글을 DB파일이나 HTML 문서 등으로 손쉽게 백업받을 수 있기를 원한다. 따라서 백업 서비스는 유료 모델로 가능성이 있다.

*참고: 이글루스가 준비중인 CD 백업 서비스

(나) 블로그 이용 홍보와 광고 전략

1. 광고 홍보용 블로그

(1) 연예인이나 영화, TV드라마, 음반 등 홍보용 블로그를 만들어 이벤트 염.

(2) 블로그의 빠른 전파력을 이용한 입소문 효과를 기대함. 블로그가 빠른 전파력을 가지는 이유는 '펌' 기능과 RSS, 트랙백 등의 기술을 활용하기 때문.

*참고: 1. 성현아 블로그(blog.naver.com/hinasung.do)는 2개월 만에 방문자수 100만 명 돌파할 정도로 성공적.

*참고: 2. MBC와 영화사, 대행사들이 블로그를 홍보용 매체로 선정하고 광고. 최민식, 백지영 블로그 등 많은 블로그를 홍보용으로 활용.

*참고: 3. 홈쇼핑 업체들이 블로그를 통해 제품 정보와 상품 구매 유도(CJ홈쇼핑의 지식 나눔터 게시물 약 370만 건. 현대, LG홈쇼핑도 관련 서비스 시작.)

* 참고: 매크로미디어의 블로그 사용 예를 들며 블로그가 감성적 마케팅 도구로 활용되고 있다고 하지만 감성 마케팅 도구는 블로그가 아니라도 가능하다. 세스코의 경우 기존의 게시판에 성실하게 대답한 직원에 대응을 통해 감성 마케팅에 성공했다. 반면 다른 기업은 게시판에 들어오는 고객 불만을 보기 싫다는 이유로 공개 게시판을 없애고 상담전화 등을 없애버렸다. 이처럼 고객과의 통로를 모두 비공개로 전환하는 기업에게는 블로그 이상의 최신 매체를 준다 해도 감성적 마케팅 도구로 활용할 수 없다.
*연결: 연예인 블로그 총정리

2. 블로그를 통한 트래픽 증가와 이를 활용한 광고 수입 증가

(1) 블로그의 이벤트 블로그 유치와 배너 광고 유치

(2) 블로그와 다른 서비스를 연결시키는 작업을 통해 상승 효과와 트래픽 증가 효과를 노림.

*참고: 온 라인을 이용한 마케팅도 활성화 추세다. MBC는 싸이월드를 통해 드라마 `영웅시대` 블로그 마케팅에 약 1억원을 투입했다. 김종학프로덕션은 인터넷포털 야후와 제휴, `풀하우스`의 온라인 마케팅에 나섰다. 김종학프로덕션 측은 "반응이 좋을 경우 후속작 홍보에도 인터넷을 적극 활용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다) 블로그를 활용한 기업 활동

(1) 소니, EA 등의 게임 개발사들이 CD 대신 블로그를 이용한 베타테스트로 전환. 기존의 베타서비스는 고립된 반면 블로그를 이용할 경우 홍보 효과가 더 크기 때문. 국내도 팬텍앤큐리텔을 비롯하여 여러 기업에서 블로그를 활용

(2) 온라인 서점의 서평 블로그(알라딘 내 서재), 여행 블로그, 게임 블로그, 음악 블로그(벅스의 비틀) 등처럼 자사 활동에 도움이 되는 콘텐트 생성용으로 활용. 또한 이벤트용으로도 블로그를 적극 활용.(영화 초대권, 경품 이벤트 등.)

(3) 기업 내 구성원과의 대화, 프로젝트 진행 도구로. 고객에게 정보를 제공하는 도구로 활용.

(4) 플러그인과 RSS 제공으로 콘텐트 배포.

(라) 블로그를 이용한 새로운 매체 출현

(1) 블로그를 활용한 인터넷매체(미디어몹)와 잡지(오프라인 무가지 블로진.) 출현.

*연결: 미디어몹

*연결: 블로진

(2) 트랙백을 활용한 영화평, 노래평 서비스 운영.

*연결: 엔키노의 트랙백 영화평

(3) 블로그코리아와 같은 블로그 콘텐트 수집, 검색 사이트의 증가.

*연결: 블로그코리아

(4) 중앙집중식 언론의 블로그 사이트 운영. 기자들의 블로그로 신문 성격 외의 글을 제공하는 한편, 독자의 블로그로 취재거리와 여론을 수용.

(마) 블로그 관련 기술의 판매

(1) 블로그 보급으로 스토리지 업체의 매출 증가

(2) 블로그 서비스 기술의 해외 판매, 국내 소규모 사이트 구축용으로 판매하기.(많은 기관이 블로그 서비스 구축을 준비 중)

(바) 블로그와 다른 서비스의 통합 기술, 서비스의 개발 출현

(1) 미니홈피, 모바일, 전자우편, 지식검색, 카페 등을 블로그와 연동시키는 통합 서비스가 계속 등장.

*참고: 네이버의 뉴스기사 '퍼가기' 기능

(2) 링크 블로그 서비스 출현

*연결: 링크 블로그 서비스 가속화에 앞장 서고 있는 enbee

3. 앞으로 관심 가는 주제

3장을 위한 도움말

1. 밀어내기보다 끌어안기가 중요하다.

(1) 밀어내기(push) 방식은 사용자가 원치 않는 정보를 내보내므로 불만의 요소가 된다.

(2) 사용자 스스로 끌어안도록 하는 것이 효과적인 감성 마케팅이다.

(3) 사용자의 자발성을 유도하려면 사치, 자부심, 편리성 중 하나 이상은 제공해야 한다.

(4) 앞으로는 주제 별 블로그 사이트를 누가 모으고 끌어안느냐에 따라 블로그 판도가 바뀔 것이다.

2. 새로운 기술이나 서비스를 개발하는 것보다 기존의 것과 융합이 효과적이다. 이를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것을 알아야 한다.

(1) 과거, 현재, 미래를 함께 봐야 하므로 과거에 대한 공부가 필요하다.

(2) 문화적 바탕이 필요하다.

*참고: 통신 세대의 구분

(1) 1세대: 1988년 3월의 first 이전을 통신 1세대로 규정. first 이전은 일부 전문가 영역이므로 통신 0세대라 할 수 있음. 1세대는 텍스트 모뎀을 이용한 개인 통신의 시대.

(2) 2세대: 1990년 1월. 하이텔 천리안 시대. 2세대는 대중화 시대. VT시대. 유료화시대.

(3) 3세대: 1994년 5월. 북네트로 시작한 나우콤은 고속모뎀 시대를 앞당겼으며 그래픽 통신 시대를 열었다. 1994년은 또한 한국통신의 인터넷서비스가 일반에게 개방된 해로 인터넷과 웹의 시대를 열었다.

(4) 4세대: 1998년. 초고속통신망 보급으로 웹의 대중화 시대.

3. 블로그의 유료화 모델은 다양하게 개발할 수 있다.

*참고: 현대 정주영 회장은 정해진 날짜까지 금강산 유람선을 띄울 수 없을 것이라는 세간의 평을 유람선 임대로 해결했다. 그외 조선소를 건설하면서 수주한 일이나 아산만 사업 등의 사례처럼 '불가능은 없다. 머리를 쓰면 된다.'는 신념으로 사업을 진행시켜 대부분 성공시켰다.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블로그 서비스 자체의 유료화도 가능하다고 본다.


4. 수익 모델을 개발하기 위해 염두에 둘 점

(1) 문화를 이해해야 한다.

*참고: 디씨인사이드에서 벌어진 게시판논쟁 사건의 발단과 해결 과정은 네티즌 문화에 대한 이해가 얼마나 중요한지 보여준다.

*참고: 이마트가 성공할 수 있는 이유는 눈높이를 한국의 소비자 눈높이에 맞추고, 한국 문화에 맞는 마케팅 기법

을 개발했기 때문이다. 월마트는 창고형 매장에 사다리 타고 올라가 물건을 꺼내는 반면 이마트는 눈높이 이상의 진열을 하지 않은 차이가 이마트의 성공을 이끌었다.

(2) 눈높이를 사용자 수준에 맞추어야 한다. 돈줄 사람 눈에 눈높이를 맞추고, 소비자가 모르는 것을 찾아라.

*참고: PC라인의 홈PC 잡지가 실패한 이유는 눈높이를 편집자 수준에 맞추었기 때문이다. 소비자는 컴퓨터로 음악CD를 들을 수 있다는 것도 모르는 상황임을 인식해야 한다.

(3) 모든 산업을 경쟁대상으로 여기고 진행하라. 사업 실패의 원인과 경쟁상대를 IT쪽에서만 찾는 것은 어리석은 일이다.

(4) 선을 잘 지키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상황에 따라 선의 방향을 바꾸는 것이 필요하다.

(5) 정보(information)는 가공비용이 많이 든다. 자료(data)는 독점적으로 한 번 축적하면 평생 써먹을 수 있다. 일반적으로 돈 되는 것은 자료 쪽에 있다. 블로그에서도 정보보다는 자료와 연계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참고: 주식정보나 연예정보는 정보로 시간이 중요하며, 매일 새로운 정보를 가공하는 비용이 많이 든다. 반면 조선왕조실록은 한 번 만들면 매년 실록이 필요한 국문과 사학과 대학생에게 팔아먹을 수 있다.

(6) 인터넷 기술은 수단에 불과하며 목적이 아니라는 점을 기억하라.

(가) 모바일 블로그

(1) 콘텐트 변환 비용. 블로그에서 모바일로, 모바일에서 블로그로 전환되는 시점의 수익 모델.(블로그로 글 올리기, 블로그 사진을 휴대전화 배경화면으로 받기 등.)

(2) RSS로 수집된 정보를 모바일로 전송해주기, 위치추적 시스템 등의 새로운 서비스 연계, 개발 여지 많음./>

*참고: 웹투폰 서비스가 현재는 배경화면에 그치고 있지만, 앞으로는 자신의 블로그에서 수집한 '기사, 정보 스크랩 모음' '게임' '주식정보' '음성' '동영상'과 같은 다양한 콘텐츠를 휴대전화로 전송할 수 있다. 이를 위해서는 RSS를 이용이 필수적이다.

[보기1]

1. RSS를 이용해 자동으로 필터링된 주식 정보를 시각 별로 자동 수집해 자신의 블로그에 비공개로 기록 -) 2. 자신의 블로그에 기록된 내용을 자동으로 휴대전화로 전송, 또는 휴대전화로 블로그에 접속해 자신의 블로그에 기록된 주식정보 내용 확인

[보기2]
1. '갑' 애인이 음성 메시지나 동영상, 사진을 '갑'이나 '을'의 블로그에 올려놓는다. -) 2. '을'은 RSS를 이용해 '갑'의 내용을 읽거나 자신의 블로그에 올려놓은 '갑'의 메시지를 읽고 본다 -) 3. '을'은 답장을 해당 콘텐츠에 남기고 이 내용은 다시 '갑'이 접속해 보거나 RSS를 통해 '갑'에게 회신된다.

*참고: 블로그를 이용해 음성, 동영상, 사진을 남기고 이를 주고받는 '폰웹폰(폰 - 블로그(웹) - 폰)'의 형태에 주목해야 하는 이유는 블로그는 개인 공간으로 관리가 편하며 용량이 무제한이며 필터링이 쉽기 때문이다. '폰투폰'의 형태는 일단 전화로 받아야 하므로 즉시성에서는 편리하지만 받기 싫을 때도 받아야 하고, 받기 싫은 것도 받아야 하는 문제가 있다. 또한 용량이나 자료 형식의 문제도 걸린다. 반면 블로그를 통하면 선별적으로 자신의 폰으로 자료를 가져올 수 있어 원치 않은 밀어내기(push)식으로 자신의 휴대전화에 콘텐츠가 전송되는 것을 막을 수 있다.(원치 않는 시간, 원치 않는 발신자를 필터링한다.) 또한 휴대전화의 용량 문제를 해결할 수 있고, wmv, asp, ram, mov 등의 다양한 형식 동영상이라 하더라도 휴대전화 형식에 맞게 변환해 가져올 수 있다.(이를 위해 동영상 형식 변환 서비스가 필요하다.) 따라서 웹투폰보다는 2사람 이상 사이의 통신을 이용한 '폰웹폰' 서비스 개발에 주력하는 것이 필요하다.

(3) 로컬블로그와 로컬서비스를 결합하기

*참고: 인티즌의 지하철블로그와 같은 지역 블로그를, 야후코리아의 '거기'와 같은 지역 서비스와 결합시키기

(나) 서비스 사용자의 커뮤니티 블로그

(1) 온라인 게임 사용자나 제품 사용자끼리 정보를 주고받을 수 있는 블로그 서비스.

(2) 전문 지식 검색과 보급, 사용자 충성도를 높이는 보조수단이 될 수 있음.

*참고: 쇼핑몰의 제품 사용기, 전문가 코너가 매출에 도움이 된다.

*참고: 감성마케팅을 이용하여 사용자를 길들이는 형태의 마케팅도 있다. 마라톤대회, 맥도널드와 스타벅스의 고객 줄세우기 등은 소비자를 길들인 대표적인 사례다.

(다) 어린이 블로그를 비롯한 계층별 블로그와 지하철 블로그와 같은 지역 블로그

(1) 소규모로는 교사와 어린이의 커뮤니티로, 대규모로는 어린이 지식창고와 정보 교환 장소로

*참고: 숙제 도우미와 같은 서비스를 RSS, 블로그를 통해 제공함으로써 블로그 자체를 개인의 숙제 정리 공간으로 활용한다. 어린이들이 만든 숙제 콘텐츠를 네트워크를 통해 공유함으로써 어린이들만의 네트워크를 형성할 수 있고, 이 네트워크에 광고를 판매한다.

*참고: RSS나 퍼가기 기능을 제공함으로써 개인 블로그 안에서 원하는 사이트의 교육정보를 보고들을 수 있게 한다.

(2) 여성 블로그, 직장인 블로그, 영화팬 블로그 등의 계층별 블로그를 통한 힘 모으기.

*참고: 과거 프로그램에서 사용하던 플래그(flag) 개념을 도입한다면 구태여 새로운 계층별 사이트를 구축할 필요가 없다. 남성 여성, 몇 살, 등급, 주제별 플래그를 제공하고 여기에 선택 표시된 사람만 들어오게 하거나 들어오지 못하게 한다면 영화팬만 서로 네트워크를 형성할 수 있으며, 주제별 콘텐츠나 개별 콘텐츠에 접근할 수 있는 권한을 제한할 수 있다. 플래그 개념을 도입한다면 '남성이며 20살 이상이고 회원등급은 8이상인 영화팬 블로거'에게만 개별 콘텐츠를 개방하거나 상호 네트워크를 형성할 수 있다.

*참고: 블로그의 개념은 PC통신 시절의 호롱불네트워크에서 구현한 것과 같은 개념이다. 호롱불네트워크는 원하는 정보만 내보내고, 이를 기지국 중앙국을 거쳐 다시 재배포하는데 원하는 콘텐츠만 받아 자신의 콘텐츠를 풍부하게 만들었다. 마찬가지로 블로그에 'RSS 수집 기능 + 필터링'을 도입한다면 원하는 분야의 자료를 자동으로 내보내거나 받을 수 있다. 이렇게 자동 수집한 자료를 이용해 개인 블로그 사이트를 풍부한 자료 창고로 만들 수 있다.

*연결: 통신이야기. 5.1. 국내 사설게시판

(3) 지하철 블로그처럼 한 개인의 위치 추적을 통한 지역 블로그를 통해 지역(로컬) 서비스와 연동한 네트웍을 구성하고 이 안에서 수익모델 찾기

*참고: 일본 NTT Data사의 GPS 블로그 서비스

(라) 블로그 광고 시장과 스팸 문제

(1) 블로그 그룹을 활용한 타겟 광고.

*참고: 블로그의 글은 주제별로 RSS공급 사이트에 공급되고 있기 때문에 주제별 블로거, 주제별 문서를 찾아내기 쉽다. 예를 들어 영화 관련 인기 블로그 사이트에 광고를 띄우거나 영화 관련 글에 덧글이나 트랙백으로 광고를 붙이는 방법, 영화 관련 블로그 사이트에 영화 정보를 RSS로 제공하는 방법 등을 이용해 불특정 다수가 아닌 영화 팬에 집중된 타겟 광고가 가능하다.

*참고: eMarket의 조사결과를 보면 블로그 사이트의 광고에 대해 3분의 2가 호감을 표시한 것으로 나타났다. 자신이 좋아하는 블로거가 올린 광고일 경우 호기심과 신뢰성의 이유로 호감을 표시한다고 볼 수 있다.

(2) 스팸 광고 차단 방법의 필요성 증가.

(마) 매체와 콘텐트 제공자로서 블로그 활용

(1) 개인 블로그를 묶어 전문 블로그 매체 만들기

*참고: 블로진의 경우에는 전문 잡지가 아닌 종합지로 준비중인데 앞으로는 전문 블로그를 활용한 전문잡지의 출현이 가능하다.

(2) 중앙언론, 인터넷 언론 매체에서 블로그 콘텐트 끌어안기.

*참고: 중앙일보의 기자 블로그 독자 블로그

*참고: 미디어몹은 블로그를 가장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새로운 인터넷 매체다. 오마이뉴스는 1인 매체를 활용하여 성공한 경우다.

(3) 수평적 네트웍을 활용한 개인 매체의 영향력 증가로 중앙집중식 언론 제어 기능 수행.

*연결: 블로그, 기관매체에 맞서는 개인 매체의 상징.

(4) 여론 형성, 수렴용으로 블로그.

(5) 전문가들의 블로그를 통한 전문가 콘텐트 배포와 유통.

(바)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 생활 분야와 블로그의 연계

(1) 국회의원 블로그, 대선 블로그, 기업 블로그와 같이 상호 통신용 매체로 블로그 활용.

(2) 정부기관이나 기업의 공식 홍보물의 블로그 활용 배포 전략

(3) 인맥 형성용 도구로서 블로그의 활용

(사) 블로그의 융통성과 블로그 채택 기술의 활용.

(1) 트랙백: 쌍방향 통신, 자료 보관 기술.

*연결: 쌍방향 미디어와 콘텐츠가 미래를 지배한다.

(2) RSS: 자료 배포, 수집용 기술.

(3) 링크, 북마크, 커뮤니티의 발전 형태로 블로그.

*연결: korean bloggers start weblogging

(4) 기존 서비스와 연동 형태로 활용되는 블로그.

*참고: 위치추적시스템을 비롯한 많은 서비스가 현재는 독립적인데 개인의 블로그를 통해 제공함으로써 개인 블로그를 다양한 서비스의 통합관리처로 하는 것은 관리 효율성이 좋다.

(5) 워드퍼펙트에서 사용한 메모기능 등 새로운 기능 도입을 이용하여 개인이나 기업의 업무용으로 활용

(아) 전자상거래, 아이템 주고받기를 통한 수익 모델 생성

(1) 전자상거래

*참고: 싸이월드의 도토리 몰아주기와 나눠주기, 엔토이의 우유 몰아주기 사례처럼 블로그를 통해 사이버머니나 아이

템을 판매, 거래할 수 있다. 블로그를 통한 경매나 판매도 가능하므로 블로그를 이용한 전자상거래 모델을 구상해야 한다.

(2) 호스팅, 스트리밍, 용량과 결합한 호스팅 서비스

*참고: 좀더 쉽게 설치형을 설치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제공하는 웹호스팅 사업, 블로그 사이트 운영에 필요한 스트리밍 서비스나 용량을 제공하는 웹호스팅 사업은 수익모델로 적합하다. 또한 가입형의 블로그 꾸무기 서비스처럼 많은 블로거들이 자신만의 블로그 사이트 꾸미기에 관심을 가지고 있다.

(3) 콘텐트 임대 서비스

*참고: 타회사의 가입형 블로거나 설치형 블로거들에게 배경음악이나 아바타 서비스를 제공하고 돈을 받는 모델도 수익모델로 적합하다. 주식정보, 기사, 사진, 전문정보를 개인 블로거들에게 유료로 공급하는 모델도 고려할 수 있다.

[보기1]

1. 원하는 곡을 블로거 사이트나 개별 문서 안에 링크를 걸게 하고 사이버머니를 받는다 -) 2. 블로거는 회원 가입 후 곡을 선택해 자신의 사이트에 링크를 건다.

[보기2]

1. '갑' 블로거는 A신문사 사이트에 회원 가입한 후 원하는 기사를 선별한다. 조건을 준 기사를 계속해서 시각별로 받을 수도 있고, 개별기사를 구입할 수도 있다. -) 2. 신문사는 개별 블로거 사이트로 기사를 전송한다. -) 3. 다른 블로거는 '갑' 블로그 사이트에서 '갑'이 선별한 A신문사의 기사를 볼 수 있다.

[보기3]

1. '갑' 블로거는 A사진 임대 사이트에 회원 가입한 후 원하는 사진을 선별한다. -) 2. A사이트는 조건에 따라 특정 시간마다 개별 블로거 사이트로 링크를 전송한다. -) 3. 다른 블로거는 '갑' 블로그 사이트에서 A사이트에서 전송된 사진을 매일 새롭게 감상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