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워싱턴포스트 최초 한국인 그래픽 기자...국내 '코로나19' 초기 집단감염 사례 데이터 시각화

by 수레바퀴 2020. 4. 27.

'네트워크 시각화'를 적용한 그래픽 스토리. 코로나19 확산 경로와 그 관계에 초점을 맞춘 이 스토리는 아이디어 채택 후 완성까지 약 2주 간의 시간이 걸렸다. 하나의 '스토리'가 나오기까지 내부 구성원들은 독자 관점에서 열띤 토론을 거듭한다. 뿐만 아니라 <워싱턴포스트> 그래픽팀은 트위터(@PostGraphics) 등 소셜계정으로 독자들과 소통하고 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한 치 앞도 내다볼 수 없던 3월 26일. 미국 <워싱턴포스트>는 온라인 기사 "한국교회는 어떻게 코로나19 확산을 부채질했는가?(How a South Korean church helped fuel the spread of the coronavirus?)"를 게재했다.

이 기사는 '신천지' 교인이 퍼뜨리는 한국의 집단감염 상황을 특별한 형식으로 표현했다. 질병관리본부(KCDC) 데이터와 한국의 주요신문 뉴스를 수집한 뒤 이를 그래픽 위주로 재구성한 '그래픽 스토리'다. 코로나19 확산 경로와 그 관계에 초점을 맞추는데 효과적인 '네트워크 시각화'(그림)를 적용했다.

코로나19 확진자 수가 가파르게 늘고 있던 때라 국내 소셜미디어에는 이 그래픽 스토리를 공유하는 글들이 많았다. 세계적인 언론사 <워싱턴포스트>가 한국의 '코로나19' 이슈를 다루는 만큼 화제였다. 

코로나19 확진자 수가 가파르게 늘고 있던 때라 국내 소셜미디어에는 이 그래픽 스토리를 공유하는 글들이 많았다. 세계적인 언론사 <워싱턴포스트>가 한국의 '코로나19' 이슈를 다루는 만큼 화제였다. 이 그래픽 스토리는 모두 세 명의 기자들이 협업했는데 두 명의 한국인 기자가 있었다. 김민주 <워싱턴포스트> 서울 주재 기자와 워싱턴 본사에 있는 신유진 그래픽 기자(Graphics Reporter)였다. 신유진 기자에게 이메일로 제작과정을 질문했다.

<워싱턴포스트> 본사 건물. 사진 제공 <워싱턴포스트> 홍보팀.


신 기자는 "한국 질병관리본부 데이터와 관련 뉴스에서 아이디어를 얻어 부서 회의 때 발제를 했는데 받아들여졌다"라고 밝혔다. 이때 미국에도 확진자 수는 점차 증가하고 있었지만 감염경로를 알 수 있는 데이터는 한국이 유일했기 때문이다.

'그래픽 스토리'는 가장 본질적인 질문은 무엇인지, 이 질문에 답하려면 이야기를 어떻게 시작하는 것이 좋은지, 시각화가 글-텍스트와 잘 어우러져서 독자가 쉽게 이해할 수 있는지 등 효과적인 '스토리텔링'을 핵심으로 한다.

특히 증강현실(AR) 같은 혁신적인 스토리는 마감 이전에 언론사 내에서 사용자 테스트(User Testing)를 거친다. 사람들의 사용 경험을 수렴해 부족한 부분이 없는지 최종 점검을 한다.

하나의 '인터랙티브 뉴스 스토리'에 얼마나 많은 고민을 녹여내는지 짐작할 수 있는 대목이다. 한국의 집단 감염을 다룬 '그래픽 스토리'의 경우 아이디어 논의부터 완성까지 약 2주가 걸렸다. 미국서 6년차 기자경력의 신 기자는 "화려하고 아름다운 그래픽과 스토리텔링이 전부는 아니다. 그것이 어떠한 정보도 제대로 전달하지 못하고 독자를 이해시키지 못한다면 이는 스토리로서 실패한 것이다"라고 말했다.

그래픽 기자는 이 과정에서 흥미로우면서 정확한 정보 전달방식을 맡는다. 주요 업무는 첫째, 데이터 수집·분석 및 취재로 이야기거리 발견 둘째, 이를 효과적으로 보여줄 수 있는 데이터 시각화 디자인 셋째, 좀 더 간결하고 흥미롭게 전달할 수 있는 스토리텔링 방식 접목 등이다.

주로 지도, 사진, 그래프, 챠트 등의 시각 정보를 이용하여 스토리텔링 뉴스를 구현해 '비주얼 저널리스트(Visual Journalist)'라고도 한다.

 그래픽 기자는 '비주얼 저널리스트'로 불린다. 멀티미디어 포맷이 강조되는 디지털 뉴스 환경에서 테크놀로지, 디자인 등을 효과적으로 접목해 정확한 정보 전달과 독자 이해를 돕는 전문영역이 주목받고 있다. 


신 기자는 "그래픽 기자는 데이터 시각화 방식과 그래픽, 기술 등 하나의 스토리를 만들어내는 과정에서 디자이너, 개발자, 기자 등 1인 다역을 소화한다"고 덧붙였다. 한국 언론사에는 이런 역할을 하는 '그래픽 기자'는 없다.

전문 기자와 다양한 구성원이 합류해야 가능한 인터랙티브 뉴스 스토리는 해외 언론사의 꾸준한 관심을 모으고 있다. 더 나은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면 결국 '충성도'를 확보할 수 있을 것이란 기대감 덕분이다. <워싱턴포스트>도 디지털 뉴스의 가능성을 파악하는 분야로 다루고 있다.

국내 한 전문가는 "역량 있는 디자이너가 주도할수록 훌륭하게 시각화한 데이터를 볼 수 있는데 <워싱턴포스트>의 인터랙티브 뉴스 스토리는 시간 흐름을 따라 잘 정리했다"고 호평했다.

국내 언론도 4~5년 전부터 '비주얼 저널리즘'에 본격적으로 나서고 있다. SBS의 데이터저널리즘 뉴스 브랜드 '마부작침'은 대표적이다. 올해 초 '코로나19 감염자 한눈에 보기'를 선보였다.

<워싱턴포스트> 그래픽팀 구성원들. 사진 제공 신유진 <워싱턴포스트> 그래픽 기자.


국내 언론과 해외 언론 간 수준 차이를 직접 비교하기는 어렵다. 언론사의 투자규모와 경쟁 환경에서 큰 차이가 나기 때문이다. 한 지상파방송사 데이터 저널리즘 담당자는 "관련 전문가들에 대한 처우가 아직 크게 부족하다. 반면 해외 언론은 디자이너, 데이터 분석 담당자도 '기자' 타이틀을 준다. 능동적으로 스토리를 제작할 수 있는 지위다. 훌륭한 그래픽 뉴스가 나올 수 있는 배경이다"라고 지적했다.

신 기자는 '뉴스의 미래'를 위해 내부 구성원 사이의 상호소통 그리고 다른 언론사 기자들과의 활발한 교류를 주문했다.

"<워싱턴포스트> 구성원들은 어떤 문제가 생겼을 때 의문점을 제시하고 다양한 시각에서 서로의 의견을 나눈다. 이런 과정을 거치면서 스토리 아이디어가 만들어지고 서로의 관점을 배우게 된다. <워싱턴포스트> 기자로서 자랑스럽게 여기는 부분이다." 열린 소통과 토론이 퀄리티 저널리즘의 열쇠라는 의미다.

- 위는 2020년 4월 27일자 온라인 기사 버전입니다. <한국경제신문> 유료 채널인 '모바일한경'에 게재되었습니다.

- 아래는 신유진 <워싱턴포스트> 그래픽 기자와 인터뷰한 내용입니다.

신유진 그래픽 기자 소개 페이지. 신 기자가 <워싱턴포스트>에서 만든 스토리 리스트를 볼 수 있다.

 

신유진 기자는 뉴욕대에서 인터랙티브 텔레커뮤니케이션 석사학위를 받고 MIT 도시계획연구소 데이터 시각화 전문 연구원(SENSEable City Lab)을 지냈다. 이곳의 포트폴리오에 힘입어 2015년 <월스트리트저널> 멀티미디어  편집자로 언론계 생활을 시작했다. 그리고 3년 뒤인 2018년 6월 <워싱턴포스트> 최초로 한국인 그래픽 기자가 됐다. <워싱턴포스트>는 신 기자의 입사 10여일 전 자사 페이지에 프로필을 전했다.  

- 언론사에서 일할 '계획'이 있었나? 

계획은 없었다. 대학에서 기계공학을 전공한 뒤 대기업에 입사했다. 그런데 일에 회의가 생겼다. 퇴사 후 진로 고민으로 1년여 시간을 보냈다. 우연히 접한 '융합 디자인'에 빠져 유학길에 올랐다.

학교 졸업 후 MIT 데이터 시각화 연구원으로 여러 프로젝트를 담당했다. 이 경험은 <월스트리트저널>을 거쳐 <워싱턴포스트> 그래픽 기자가 되는데 중요한 이정표가 됐다.    

- <워싱턴포스트> 입사 계기는?

<월스트리트저널> 때는 뉴스조직 경험이 처음이라 적응하는데 시간이 좀 걸렸다. 내부 시스템을 익히고 빠른 마감시간에 맞춰 일하는 것이 힘들었다. 퇴근하자마자 쓰러지듯 누워 자는 날도 있을 정도였다. 하지만 업무가 재미있었고 좋은 동료들과 일하는 게 즐거웠다. '미국 이민', '상원 의회의 여성의원 증가' 등 다양한 소재의 작품을 만들었다. 이때 그래픽 부문 '상'을 받아 언론계에 알려졌고 어느 날 <워싱턴포스트>의 연락을 받았다.

- <워싱턴포스트> 그래픽 부서는 어떤 곳인가?

그래픽 부서는 미국에도 큰 언론사를 중심으로 구성돼 있다. <워싱턴포스트>는 약 20명 정도의 규모다. 여러 배경의 사람들이 있다. 언론, 디자인, 컴퓨터공학 등 전공도 다르고 사회경험도 다양하다. 누구는 디자인을 좀 더 잘하고, 누구는 데이터 분석을 좀 더 잘한다. 팀원들은 서로 알려주고 배워가면서 일하는 문화가 형성돼 있다. 

어떤 그래픽 스토리를 만들기로 결정하면 구성원의 역량과 성향을 파악해서 팀을 짠다. 스토리 별로 매번 팀을 다시 만든다. 결과물을 만들어내기까지는 취재기자는 물론 비디오팀, 디자인팀 등 다른 구성원들과 협업한다. 특히 인터랙티브 뉴스를 만들 수 있는 템플릿과 도구가 공유돼 있다. 이것을 계속 업그레이드하며 업무 효율을 높인다.

- "한국교회는 어떻게 코로나19 확산을 부채질했는가?"는 어떻게 진행됐나?

한국 질병관리본부 데이터와 관련 뉴스에서 아이디어를 얻고 발제했다. 아이디어는 누구나 낼 수 있는데 그래픽팀 내부의 에디터와 논의를 거친 끝에 공식적으로 채택된다. 물론 다른 그래픽 기자의 아이디어에 참여를 하거나 다른 팀 동료의 제안으로 함께 일을 할 때도 있다. 

데이터 수집 및 분석과 보완 취재로 조금 더 자세히 데이터를 이해하는 시간을 갖는다. 데이터에서 흥미로운 정보를 찾으면 시각화를 준비한다. 에디터 그리고 팀원들과 가장 적합한 시각화를 검토한다. 이것은 초기 코로나19 확산 경로와 그 관계에 초점을 맞췄던 터라 네트워크 형식의 데이터 시각화로 결정했다.

그 다음은 '스토리텔링'에 관한 의견을 나눈다. 이 스토리를 제시할 때 가장 본질적인 질문이 무엇인지, 이 질문에 답하려면 이야기를 어떻게 시작하는 것이 좋은지, 데이터 시각화를 어떻게 보여줄 것인지, 그리고 데이터 시각화가 글-텍스트와 잘 어우러져서 이해가 쉬운지 등의 토론을 한다. 흥미로우면서도 정확한 정보 전달 방식을 찾는 과정이다.

그래픽 완성도를 높이는 작업도 동시에 진행한다. 이야기 전달에 적절한 색을 찾고, PC 컴퓨터와 모바일 매체에 맞는 디자인을 하는 과정이다. 다양한 브라우저에서 테스트를 하며, 사용자 경험을 끌어올리는 노력도 기울인다. 이 과정에서 한 명의 그래픽 기자는  디자이너, 개발자, 기자로서의 역할을 모두 소화한다. 

- "한국교회는 어떻게 코로나19 확산을 부채질했는가?"에서 초점을 둔 것은요?

지역사회 감염경로를 분석하는 것이 중요했다. 초기 대부분의 감염은 가족이나 가까운 지인을 통해 이뤄졌는데, 신천지 같은 클러스터들이 형성이 되면서 확진자 수가 급격히 증가되었다는 것을 알게 됐다. 초기 감염경로는 그 관계를 보여주기 위해 네트워크방식의 시각화를 이용했고, 관련된 링크를 강조하는 식으로 시각화를 전개했다.

- 데이터 시각화를 비롯 비주얼 저널리즘의 최신 트렌드는?

최근에는 증강현실(AR)을 이용한 체험을 표현하는 스토리텔링이나 복잡한 주제를 게임을 통해 이해를 돕는 스토리가 나오고 있다. 그래픽 스토리의 '혁신성'에 초점을 맞춘 것이다.

'완성도' 이슈도 이어지고 있다. 가령 컴퓨터에서는 이야기 전달이 잘 이뤄지는데 모바일에서 한계나 취약점이 있으면 좋은 평가를 받지 못한다. 데이터 시각화와 사용자 인터랙션도 다양한 매체에 대한 이해와 적절한 디자인이 중요한 기준이 된다.

- 그래픽 기자들의 활동 환경은 어떤가?

미국 언론계는 '그래픽 기자'들이 눈여겨 볼만한 학회와 어워드 행사들이 여러 있다. 뉴스디자인을 위한 사회(Society for News Design), 인포그래픽 부문의 퓰리처상으로 평가받는 말로피에(Malofiej)온라인저널리즘어워드데이터시각화어워드(Data Visualization Awards) 등이 대표적이다. 워크숍, 컨퍼런스 등이 정기적으로 열려 업계의 트렌드와 전망을 공유한다. 

- 수상 경력은?

미국 언론계 그래픽 스토리 분야에서 가장 권위가 있는 학회는 뉴스 디자인을 위한 사회(Society for News Design)다. 이 학회는 매년 우수한 그래픽 스토리와 언론인을 선정한다. 초기 수상자들은 현재 뉴욕타임스, 워싱턴포스트 등에서 디렉터(director)로 활동 중이다.

<월스트리트저널> 그래픽팀의 '미국 고속도로 병목현상 분석'(2017년)을 비롯 2018년 <워싱턴포스트> 그래픽팀에서 만든 작품으로 '최고 디지털 디자인상'(The Best of Digital Design)을 수상했다. 두 번 모두 개인 자격으로 영예를 안았다. 현재까진 한국인으로서는 유일하다

- 독자들의 실제 반응은 어떤가?

올해 초 공개한 '백만장자인 블룸버그가 선거광고에 쓴 비용'(What Bloomberg’s half-billion dollars in campaign spending would cost you on your budget)' 기사는 독자들이 자신의 자산을 입력해서 비교하는 인터랙션에 초점을 맞췄다. 블룸버그가 지출하는 억대 광고비는 보통의 미국인이 피자 한 판을 사는 것과 동일한 소비라는 것을 직관적으로 구현했다. 독자들은 미국의 빈부격차를 적나라하게 알 수 있었다는 피드백을 보냈다.

2월  '코로나19의 확산속도와 치사율을 데이터 시각화로 구성한 스토리'(How epidemics like covid-19 end (and how to end them faster)는 제한된 인구 수에서 코로나19 확산 양상을 홍역 에볼라 등 다른 바이러스와 비교해 시뮬레이션한 것이다. 바이러스 사이에 상대적인 차이점을 좀 더 이해하기 쉬웠다는 반응이 이어졌다. 

그래픽 스토리는 소셜미디어에서 다양한 형식으로 공유된다. 시각화 요소 중 시각 정보 같은 특정 부분을 캡쳐하는 방식이다. 또 증강현실이나 게임 등으로 뉴스가 디자인 된 경우는 독자가 자신의 경험을 공유하는 형태도 있다.

제가 만들었던 '지하 공간의 미스터리 공룡'(A mystery dinosaur in the nation’s basement)'스토리는 역동적인 반응이 나왔다. 독자들은 지하철을 비롯 다양한 공간에 공룡을 위치시키고 움직이는 모습을 공유했다. 독자의 시선에 따라 뉴스가 재해석된 셈이다.

- 그래픽 기자로서 데이터를 시각화하고 스토리텔링할 때 가장 고민하는 것은?

역시 저널리즘의 원칙이다. 다만 전문영역인 만큼 이를 데이터 시각화와 스토리텔링에 어떻게 적용해야 하는지를 들여다본하다. 가령 바(bar) 차트를 만들 때 기준점을 영점으로 두지 않는 경우 그 차트는 정확성을 놓친다. 정보를 어떻게 정확하게 전달하느냐에 대한 고민과 더불어 시각적으로 잘못된 정보가 독자들에게 인식될 가능성에 대해 계속 검토한다.

잘못된 데이터 시각화 사례(왼쪽)를 보여주는 워싱턴포스트의 페이지. 

또 기존의 그래픽 스토리와 다른 새로운 시도를 연구한다. 현재 자율주행 자동차의 기술적 한계점을 게임의 형태로 전달하는 스토리를 만들고, 2017년 라스베이거스 총격사건은 경찰들 간의 무전 대화를 통해 범인을 검거하는 과정에서 오디오 기반 스토리를 제작했다. 스토리에 따라서 어떠한 매체를 이용하는 것이 좋을지, 어떠한 방식으로 스토리텔링을 하는 것이 좀 더 이야기를 잘 전달할 수 있을지 고민한다. 

그래픽 스토리 분야는 디자인이나 테크놀로지의 개발 등에 영향을 많이 받기 때문에 다양한 분야에서 영감을 얻으려고 한다. 관련된 그래픽 스토리들을 분석할 때도 있고 예술가들의 작품을 찾아보기도 한다. 새로운 기술도 공부한다. 언론 이외의 다양한 분야에 항상 열려 있고 배우려고 한다.

예를 들면 NICAR(The National Institute for Computer-Assisted Reporting) 주최 학회에 참가하면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여러 나라의 언론사에서 천 명 이상의 기자들이 참여하는 세계적인 학술행사다. 새로운 툴이나 프로그래밍 언어 등을 배우고 토론하면서 부족한 점도 보완한다.

워싱턴포스트 홈페이지 초기화면(프런트 페이지)에 신유진 그래핀 기자가 만든 '자율주행차' 관련 그래픽 스토리가 위치해 있다.  이 스토리의 URL은 https://www.washingtonpost.com/graphics/2019/business/how-does-an-autonomous-car-work/?itid=ap_youjinshin 이다.


- 좋은 스토리를 만들 때 고려할 점이 있다면?

소통이다. 언론사 내부는 물론이고 다른 언론사 기자들과도 활발한 교류가 이뤄져야 한다.  테크놀로지의 발전으로 다양한 프로그래밍 언어와 도구들이 나오고 있고 독자들의 뉴스 소비 환경과 패턴도 바뀌고 있는 상황에서 디지털 혁신-전환이 제대로 이뤄지려면 변화와 그 대응하는 방법에 대한 끊임없는 소통이 무엇보다 중요해서다.

첫째, 뉴스조직 내부의 협업이 성과를 내려면 함께 일하는 사람들 간의 열린 대화가 주요하다. 새로운 방식으로 스토리를 만들 때 다양한 분야의 구성원들이 다양한 관점에서 서로 이해하는 과정이다. 어떤 데이터를 이용할지, 어떻게 표현하고 전달하는 것이 좋은지 등 함께 해결점을 찾아야만 좋은 스토리가 만들어질 수 있다.

둘째, 비슷한 일을 하는 언론인들끼리 소통이 필요하다. 미국 언론계는 어떤 매체에서 그래픽 스토리를 만들면 소셜미디어로 서로 공유한다. 새로운 접근 방식을 소통하면서 배우는 과저이다. 격식을 차리지 않는 '모임(meetup)'도 잦다. 학회 같은 곳에서 전문적인 학습도 한다. 

- <워싱턴포스트> 근무 여건이나 문화는 어떤가? 

기본 8시간 근무를 한다. 출퇴근 시간은 자유롭다. 하루 일과는 프로젝트에 따라 결정이 된다. 함께 일하는 사람, 회의, 맡는 역할은 프로젝트별로 조금씩 다르다. 

구성원들의 건강이나 복지에 신경을 많이 써주는 것이 좋다. 가령 밤샘작업을 했을 경우 초과 근무 시간 만큼 추가 휴가를 얻을 수 있다. 아파도 억지로 사무실에 나오기보다는 병가를 내고 쉰 뒤 좋은 컨디션으로 일하는 것을 장려하는 문화다.

- <워싱턴포스트> 최초의 한국인 그래픽 기자로서 일하며 가장 인상적인 것은?

<워싱턴포스트>는 많은 미국인들이 신뢰하는 언론사 가운데 하나다. 코로나19 관련 뉴스를 제외하면 모두 구독자만 뉴스를 볼 수 있다. 주변에서 구독자를 쉽게 찾을 수 있을 정도다.

<워싱턴포스트> 입사 때 편집장(Chief Editor)을 비롯 간부(Managing Editor)들과 면접을 했다. '나'의 이력서에 무언가 쓰여 있는 것이 보였다. 그들은 날카롭고 흥미로운 질문을 던졌고 진지하게 대화를 나눴다. '이곳에서 일하고 싶다'는 확신이 생길 정도였다. 입사 후에도 뉴스조직 안에서 이뤄지는 '대화'는 가장 즐거운 시간이다.

<워싱턴포스트> 구성원들은 어떤 문제가 생겼을 때 의문점을 제시하고 다양한 시각에서 서로의 의견을 나눈다. 이런 과정을 거치면서 스토리 아이디어가 만들어지고 서로의 관점을 배우게 된다. 열린 소통과 열정적인 토론이 모여 <워싱턴포스트>의 퀄리티 저널리즘이 완성된다. <워싱턴포스트>의 기자로서 가장 자랑스럽게 생각하는 부분이다.

덧글. 이 포스트에 적용된 '링크'는 열리지 않을 수 있습니다. <워싱턴포스트>와 <월스트리트저널>의 유료화(paywall) 정책 때문입니다.

덧글. 현재 <워싱턴포스트> 기자들은 대부분 재택근무 중입니다. 바쁘고 어려운 시기에 대화를 이어간 신 기자에게 감사를 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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