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뉴스미디어의 미래

전통매체, 외부기업과 협업 바람...뉴로어소시에이츠의 경우

by 수레바퀴 2014. 12. 11.

<중앙SUNDAY> `뉴스맵`. 이 작은 서비스를 위해 외부 전문기업과 협업하고 있다. 올해 들어 전통매체 뉴스룸과 전문가 그룹들의 협력이 늘어난 것은 인상적이다. 예산, 기술이해 부족 등 아직 넘어야 할 과제는 많지만 협업 사례들이 쌓일수록 뉴스혁신의 성과도 속속 나타날 것으로 보인다.


올해 국내 전통매체는 디지털 혁신의 파고를 그 어느 때보다 심하게 겪었다. <뉴욕타임스> '혁신보고서'는 일부 신문사의 조직 재편 논의를 촉발했다. 그 내용을 진단하기 이른 시점에서 네이버는 최근 뉴스 검색에 클러스터링을 도입했다. 민낯의 온라인 뉴스룸은 다시 거친 시험대에 올랐다.


지면보기(PDF)를 중심으로 한 신문사의 유료 서비스는 축소와 확대 사이에서 뚜렷한 매듭을 짓지 못했다. 뉴스 유통과 모바일 이슈는 여전히 불확실한 채로 해를 넘기게 됐다. 포털사이트 뉴스 유통은 업계 공동 대응이란 해묵은 문제의 불씨를 켠 상태지만 복잡한 변수를 안고 있다.


이런 가운데 뉴스조직은 소셜네트워크(SNS)를 주목하기 시작했다. 페이스북은 뉴스 미디어 간 격전장이 됐다. 카드 뉴스 등 'SNS+모바일' 사용자를 위한 신선한 시도도 빈번하게 이뤄졌다. SNS에서 성장하는 매체들과 전통 매체 사이에는 '베끼기'를 놓고 미묘한 감정선이 흘렀다.   


지난 해부터 주목받은 디지털스토리텔링은 지역신문까지 가세하기 시작했다. <경향신문> '원전회의록'은 ‘그놈손가락-012 국가기관 대선개입 사건의 전말’ ‘우경본색- 일본 극우파 분석보고서’에 이은 이 신문의 세번째 스토리텔링 시도로 만화와 뉴스의 결합이란 흔치 않은 접근이 이뤄졌다. 


<한국경제신문>은 편집국에 이어 온라인 뉴스 조직에서 자체적으로 스토리텔링 '두 사람의 삶과 음악 이야기'를 선보였다. <한국일보>는 인터뷰 연재물 '눈(SNS) 사람'에서 감각적인 영상과 사진은 물론 인터랙티브 디자인을 적용해 색다른 사용자 경험을 제공했다.


이와 함께 '타임랩스' 기법의 영상이나 웹툰 등 하반기에 들면서 더욱 다채로운 사례들이 쏟아졌다. 특히 인포그래픽은 일반적인 소재로 다뤄졌다. 


그러나 이러한 뉴스 실험은 상당한 시간이 드는 반면 수익성은 낮다는 점에서 아직은 논쟁적인 상황이다. 상대적으로 투자가 미흡한 군소신문의 경우 아직은 엄두를 내기 어렵다. <부산일보>의 '석면쇼크'는 자체 개발역량이 없어 지역대학과 협업으로 완성도 높은 프로젝트를 추진했다.


눈길이 가는 대목은 뉴스와 관련된 '써드파티'가 늘었다는 점이다. <머니투데이> '뉴스큐빅' 앱도 그 연장선상에 있다. 또 현재 데이터 시각화와 관련 경쟁력 있는 업체들이 뉴스조직과 잦은 협업을 진행 중이다. 일부 언론사는 만만찮은 비용을 전문기업에 지불하고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 <뉴스젤리>, <바이스 버사 디자인 스튜디오>, <뉴로어소시에이츠> 등은 대표적인 곳이다.


이중 2012년 12월 창업한 <뉴로어소시에이츠>의 김윤이 대표-배여운 매니저를 지난 11월 중순 만났다. 


<뉴로어소시에이츠>는 <중앙SUNDAY>와 공동 작업으로 '뉴스맵'을 매주 내놓고 있다. '뉴스맵'은 <중앙SUNDAY>의 글로벌 뉴스와 지도를 연계해 직관적인 정보를 제공하는 인포그래픽이다. 


<뉴로어소시에이츠>가 '뉴스맵' 하나에 얼마나 심혈을 기울이고 있는지는 아래의 내용에서 알 수 있다. 


• 오버뷰 제시 - <중앙SUNDAY>가 지향하는 고급스러움이란 콘셉트 부응 

• 효과적이고 쉽고 빠르게 전달하는 포맷

• 감성적 접근 

• 흥미성 즉, 국가를 찾아가는 재미와 언제든 웹을 통해 재미있는 접속 유도

• 전 연령층의 호응을 고려


위는 '뉴스맵' 작업시 비중을 두는 관점 즉, 철학이라고 할 수 있다. 김 대표는 "언론사들이 디지털 퍼스트 전략을 강조하고 있지만 껍데기만 바꿔서는 안된다"면서 "'뉴스맵'은 디지털이란 껍데기에 좋은 콘텐츠를 잘 올려둬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즉, 콘텐츠 중심의 기술 서포트를 의미한다. 


뉴스맵의 작업 과정은 월요일에 중앙SUNDAY와 S매거진을 분석하고 내부 큐레이션 기준에 근거하여 뉴스맵에 올라갈 기사를 선별한다. 선별과정이 끝나면 어도비 일러스트레이터(Adobe Illustrator)로 1차 디자인을 완성한다. 이후 어도비 뮤즈(Adobe Muse) 툴로 웹 퍼블리싱을 한다. 코딩을 하지 않고도 디자인 작업만으로 웹 구현이 가능하다. 시간 단축에 유용한 도구다. 


또 서비스 후 독자 반응도 쉽게 확인할 수 있다. 어도비(Adobe)가 지원하는 분석툴은 구글 분석(Google Analytics)과 크게 다르지 않지만 어도비 뮤즈(Adobe Muse)를 써서 '뉴스맵'을 웹에 퍼블리싱 하면 그 URL에 대한 방문자수, 트래픽, 유입경로, 재유입, 유입국가 등에 대한 데이터를 알 수 있다. 


김 대표는 "언론사와 협업은 처음이었다."면서 "주1회 함께 논의하는 자리를 만들면서 구성원들에게 동기부여를 한 것 같아 뿌듯했다."고 평가했다. 기자들이 아이디어를 먼저 제시하는 등 적극성을 띠게 된 것이 성과라는 이야기다. 


하지만 전통매체 뉴스룸과 외부 조직의 협업은 말처럼 쉬운 것이 아니다. 뉴스룸은 대체로 기술 이해도가 낮고 외부 전문가와 함께 일한 경험이 전무하다. 또 외부 조직은 뉴스-저널리즘에 대한 고려가 부족하고 뉴스룸 특유의 문화에 대한 거부감이 있다. 


결국 전통매체와 협업하는 써드파티는 기획단게에서부터 산출물이 나오는 과정, 성과 측정 등 전체에 대한 가이드를 해 주는 것이 중요한 임무라고 할 수 있다. 김 대표는 "다양한 시도로 비즈니스 기회를 만들 수 있음을 구체적으로 제시하는 것이 중요한 협업 포인트"라고 덧붙였다.



<뉴로어소시에이츠>가 '뉴스맵'을 작업하고 있는 화면. 배여운 매니저는 "뉴스조직과 협업하기 위해 저널리즘에 대한 이해와 관심을 높이고 있다"면서 "전통매체 구성원들도 점차 적극적인 태도를 보이고 있어 고무적"이라고 평가했다.


현재 <뉴로어소시에이츠>는 다채로운 이력의 구성원들을 보유하고 있다. 우선 김 대표는 뇌과학과 공공정책학을 전공했다. 스토리텔링 연구자는 물론 경영학, 신문방송학 전공자를 두고 있다. '융합적인' 조직이라고 자평할 정도다. 


2013년 서울 노량진 하수도공사 수몰 사고 이후 서울시 하수도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지도 위에 나타내는 '실시간 인포그래픽'을 만들면서 알려졌다. 공공 부문에서 주목받는 기회를 갖게 된 것이다. 


그러나 남는 의문. 다른 부문에서도 성공적인 포트폴리오를 낼 수 있는데 소정의 비용을 지불하는 언론사와 정기적으로 협업하는 것은 선뜻 이해가 되지 않았다.


Q. 뉴스(조직)과 인포그래픽의 결합은 어떤 의미가 있는가? 활성화하기 위해 써드파티로서 제언할 것이 있다면?


뉴스와 인포그래픽의 결합은 필연적입니다. 실제로 많은 언론사에서 인포그래픽 전담팀이 구성되고 있습니다. 외국 언론사들은 데이터 시각화 및 인포그래픽만을 전담할 전문 인력을 채용하고 있는데요. 


방대와 데이터와 정보를 시민들에게 객관적이고 쉽게 전달하는 것은 저널리즘의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이기 때문입니다. 이같은 중요성을 감안 해외 미디어들은 데이터 시각화 및 인포그래픽을 표현하는 담당자들에게 저널리스트의 직함을 줍니다.


대표적인 예는 뉴욕타임즈의 아만다 콕스(Amanda Cox)입니다. 그저 데스크에서 던져주는 정보와 데이터로 표현하는 시각화는 그 정보 뒷단의 배경을 모르기 때문에 온전히 그 데이터가 주는 인사이트와 의미를 담기 힘든 것이 사실입니다. 


하지만 국내에선 그저 도와주는 사람 정도로 인식하고 있습니다. 인포그래픽-데이터 시각화가 뉴스와 연계됐을 때 수준과 의미 전달에서 일정한 한계를 가질 수밖에 없는 겁니다.


이런 상황에서는 외부 써드파티와 공조하는 게 가장 최적의 선택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런데 이 때에도 언론사는 세부적인 가이드라인을 던 져주고 에이전시는 그저 시키는대로 한다면 그건 좋은 결과물을 만들기 어렵습니다. 외부 전문기업을 신뢰하고 협업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물론 장기적인 관점에서는 내부 인력에 대한 교육과 투자가 이뤄져야 합니다. 


Q. 디자인적 인포그래픽과 인지적 인포그래픽의 의미는 무엇인가?


디자인적 인포그래픽은 정보의 전달성 보다는 디자인에 그 초점을 맞춘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정부, 대기업에선 주로 수용자(독자)와 친근하게 만나기 위해 디자인에 초점을 맞추는 경우가 많습니다. 물론 이것 자체가 잘못된 것은 아닙니다. 딱딱한 데이터와 정보를 쉽게 풀어준다는 면에서 필요한 부분입니다.


인지적 인포그래픽은 수용자(독자)가 인포그래픽의 어떠한 지점에서 반응을 가질 것인지에 주목합니다. 바로 이 지점에 적절한 장치를 두는 것입니다. 예를 들면 수용자가 챠트를 봤을 때 대부분 최고점, 최저점 혹은 변곡점 중심으로 정보를 찾는데요. 그 지점에서 수치의 배경, 스토리를 궁금해 합니다. 저희는 그 지점에서 뉴스적 가치를 만듭니다.


웹에서 인터랙티브 인포그래픽은 그 지점에 마우스오버나 팝업 기능으로 레이어를 더 추가시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수용자는 인포그래픽의 필요한 부분에서 정보를 소비할 수 있게 되고 보다 대화형 인터랙션을 가질 수 있습니다. 디자인적인 측면은 떨어질 수 있습니다. 그러나 정보의 전달력에서는 훨씬 효과적이라고 생각합니다.


Q. 콘텐츠 중심의 테크놀러지 지원이란 어떤 의미인가? 


개발자에게 업무를 지시해도 디지털 껍데기는 당장 확보할 수는 있습니다. 그런데 겉만 디지털로 바뀐다고 내용도 디지털로 바뀌는 건 아닙니다. 디지털 콘텐츠로의 진화는 결국 기자들에 의해서 이뤄져야만 합니다.


최근 <뉴욕타임스>는 윌슨(Kinsey Wilson)을 영입했습니다. 그는 <뉴욕타임스> '혁신보고서'가 미흡하다고 지적한 부분 즉, 기자들의 디지털 마인드 제고에 공을 기울일 것으로 예상되는데요. <콜럼비아 저널리즘스쿨>에서도 기자들이 코딩에 대한 이해가 있어야 디지털 콘텐츠에 접근할 수 있다고 보고 있습니다. 


이같은 노력들이 저널리즘과 기술의 불균형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 겁니다. <뉴로어소시에이츠>도 기술(디지털)과 저널리즘이 만나 독자가 뉴스를 소비하는 재미를 느끼도록 하는데 초점을 두고 있습니다. 


Q. 저널리즘 즉, 뉴스조직(의 업무 프로세스)과 기자들에 대한 이해, 시장과 수용자 니즈를 외부 기술조직에서 파악한다는 것은 쉽지 않을 수 있다. 뉴로어소시에이츠만의 장점 더 나아가 복안이 있는가?


사실 뉴스조직 내부에 대한 이해, 시장과 수용자 니즈를 외부 기관에서 파악하는 건 쉽지 않습니다. 그러나 <뉴로어소시에이츠>는 해외 및 국내 언론 동향 파악은 물론 현직 기자들과 활발한 교류를 적극 추진하고 있습니다. 완벽하지는 않지만 어느 정도 현재 미디어 생태계에 대한 이해와 니즈를 파악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지난 6월 유럽데이터저널리즘 세미나를 통해서 기자들의 고충을 생생히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앞으로도 현장의 목소리와 기대를 직접 듣는 자리를 만들려고 합니다. 커뮤니티 구축도 하나의 방편이 될 것입니다. 


Q. 국내 언론사의 디지털화-인포그래픽, 데이터저널리즘에 대한 한계와 가능성이 있다면? 


기자들이 디지털 테크놀러지를 이해하고 있다면 지금보다 콘텐츠의 질은 분명히 좋아질 것입니다. 그러나 현실적으로는 불가능하다고 보고 있습니다. 기존의 업무량이 많기 때문입니다.  


취재를 통해 확보한 데이터와 정보에 대한 이해도가 가장 큰 것은 기자인데, 그것을 디자이너 단계로 단순히 넘기게 되면 전달하려는 메시지가 반감될 수 밖에 없습니다.


인포그램이나 하이챠트(hichart) 등 간단한 툴이라도 직접 기자가 사용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스스로 데이터를 이해하고 메시지를 담는 과정을 거치면 산출물의 수준은 훨씬 개선될 것입니다.


여기에 데이터 자체에 대한 접근이 어려운 것도 국내 언론사에게는 한계입니다. 데이터 정보 공개 요청은 하지만 실제로 신속하고 정확하게 제공하는 기관은 드뭅니다. 또 제공하더라도 PDF 등의 포맷으로 전달해 데이터를 가공하는 것이 원천적으로 어렵습니다. 즉, 데이터 저널리즘의 인프라와 환경부터 정비해야 한다고 봅니다.


Q. (<뉴로어소시에이츠>는 지난 6월 유럽 데이터 저널리즘 세미나를 개최했다. 이를 계기로 유럽 데이터 저널리즘 센터는 공식 파트너로 인정했다. 외국 언론은 물론 데이터 저널리즘 비영리 단체와 연계해 국내 언론사 기자들을 대상으로 데이터 시각화 스터디(d3, js) 교육을 하고 있다.) <뉴로어소시에이츠>의 데이터 저널리즘 교육은 주로 어떤 내용을 다루는가? 저널리즘과 접목하는 부분에 관심을 기울이는 이유는 무엇인가?


데이터 저널리즘 교육은 주로 데이터를 수집하고 기획하고 가공, 정제 그리고 시각화까지 이뤄집니다. 기자가데이터를 확보해서 보도하기까지의 전 과정을 다루는 겁니다. 그 과정에서 다양한 툴과 오픈소스를 활용합니다. 


저널리즘과 데이터는 궁합이 맞습니다. '객관성'을 다루기 때문이죠. 물론 나쁜 의도로 가공하여 사람들을 속일 수도 있지만 데이터를 온전히 보여준다면 데이터에는 거짓이 없음을 알게 됩니다.


Q. <뉴로어소시에이츠>의 미래는(비즈니스 모델은)?


현재 서비스 측면에서는 컨설팅을, 실행적으로는 데이터 시각화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금호타이어, 중앙일보, SK경영경제연구원 등 컨설팅 분야에서 호평을 얻었습니다. 데이터시각화도 서울시 통계 부문 및 키오스크 설치 등에서 성과를 냈습니다. 


이를 글로벌수준으로 혁신시키고, 비즈니스 모델을 구현하는데 합리적인 혁신을 지원하려고 합니다. “We help your evolution”이란 미션을 꾸준히 실현하려고 합니다.



<중앙SUNDAY>는 디지털 버전을 통해 독자 경험을 넓히는 데 관심을 갖고 있다. 내부 관계자는 "외부 전문 기업과 협업을 통해 소기의 성과를 거두면서 내부에 적지 않은 긍정적 에너지를 주고 있다"고 평가했다. 아직 걸음마 단계인 뉴스 혁신 프로젝트이지만 `시작이 반`이라는 인식이 형성된 셈이다.

<뉴로어소시에이츠>와 협업하고 있는 <중앙SUNDAY> 박유선 차장은 "처음에는 디지털 전환에 대한 고민에서 출발했다."면서 "전반적으로 해외 미디어 동향을 찾아보면서 주간지의 표현방식들을 새롭게 하는 부분에 집중했다'고 말했다. 기획기사가 많은 주간지 특성상 디지털 독자들에게 콘텐츠를 효과적으로 전달할 때 부딪히는 이슈를 해결하기 위해 <뉴로어소시에이츠>를 만난 것이다. 


<중앙SUNDAY>는 e북 형태의 디지털 에디션이 별도로 있다. 웹 사이트와 모바일처럼 바로 접속하는 것이 아니라 다운로드를 해야 한다. 당연히 표지와 헤드라인 등은 페이퍼 에디션과는 다르게 구성한다. 데이터 시각화 등 직관적인 정보 제공에 눈뜰 수밖에 없는 구조다. 


박 차장은 "외부 전문기업과 협업으로 중앙미디어네트워크 에서 관심이 커졌다."고 전한다. 콘텐츠를 만드는 것도 중요하지만 독자들에게 어떻게 제공하느냐도 중요해지고 있어서다. 


일단 홈페이지는 물론이고 SNS로 콘텐츠를 배포하는 부분에 집중하고 있지만 뉴스 형식 실험은 이어갈 계획이다. 부가가치가 높은 콘텐츠 접목으로 디지털 에디션의 상품성을 높이기 위해서다.


하지만 중앙SUNDAY 내부에서 외부 협업, 데이터 시각화 등 실험들은 아직은 첫 발을 뗀 단계이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