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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겨레신문은 지난 1일 무분별한 광고영역을 없앤 웹 사이트 개편을 단행했다. 성인광고 등 뉴스읽기를 저해하는 스팸성 광고를 정책적으로 빼버린 것이다. 포털사업자와 광고운영을 공유하는 방식으로 매출 감소 부담을 덜었다. 독자들은 환영하는 분위기다.


한겨레신문 웹 사이트가 뉴스 읽기에 불편을 줬던 광고를 과감히 걷어냈다.

한겨레는 지난 1일 와이드한 헤드라인 뉴스 공간과 오피니/기획특집을 상단에
배치하는 등 인터페이스를 개편했다. 뉴스/오피니언/스페셜/커뮤니티/포토/한겨레TV가 상단 네비게이션에 주메뉴로 구성됐다. 

헤드라인 뉴스와 주요뉴스 처리는 보여줄 기사량과 그간의 로그분석 데이터를 분석해 프론트 페이지에 노출하는 기사들을 줄였다.

각 주요 메뉴들은 블록별로 영역화했다.

또 뉴스와 사진을 구분하는 등 검색 서비스도 개선했다. 영상, 스페셜 콘텐츠 등 전 콘텐츠로 검색 결과를 세분화할 계획이다.

지난 해부터 급부상한 자사의 멀티미디어 서비스도 보완했다. 한겨레 '하니TV'는 '한겨레TV'로 이름을 바꾸고 플레이어도 유튜브로 바꿨다. 이에 따라 인기리에 방송되는 '김어준의 뉴욕타임스'도 HD급 고화질 시청이 가능해졌다. 

웹 사이트 개편을 맡았던 김남준 기획팀장은 "그간 자체 플레이어와 회선으로 서비스를 하는 바람에 스마트폰 환경에선 최적의 제공은 하지 못했었다"고 설명했다.

특히 이번 개편에서 눈에 띄는 건 많은 광고가 사라진 점이다. 한겨레는 개편 안내 페이지를 통해 "낯 뜨거운 성인광고, 키워드 광고를 없앤 청정사이트가 됐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 내부 매출부서와 서비스부서간 갈등도 있었지만 한겨레신문의 가치를 강화하는 선에서 정리됐다. 즉, 광고매출 손해를 감수하더라도 좋은 광고소재를 일정하게 제공하는 것으로 일단락됐다.

이 과정에서 광고 소재 및 운영관리는 외부 사업자와 제휴했다. 한겨레 자체에서 영업한 광고는 특정영역에서만 광고한다. 
 

그러나 일부에서는 이같은 조치가 포털사업자와 비즈니스플랫폼을 공유한 것으로 실제 매출 손해는 적지 않을 것이라는 지적도 하고 있다. 

일단 독자들은 다른 언론사 사이트 같은 광고홍수에서 벗어날 수 있다는 점에서 긍정적으로 보는 견해가 지배적이다.

매출문제나 포털사업자와 협력관계라는 변수가 있어 국내 언론사 전반으로 이어질 수 있을지는 미지수지만 뉴스 수용자에게 적지 않은 호응을 불러낸 것은 분명해 보인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도플파란  수정/삭제  댓글쓰기

    인터넷 신문공고 좀 너무 심해서 바로 홈페이지 안가고 포털 뉴스로만 봤는데.. 한겨례는 큰 결정을 했네요.. 프레시안도 그렇게 하려고 노력하는 것 같던데... 모든 신문이 저렇게 했으면 좋겠는데 현실은 그렇지 않죠??ㅠㅠㅠ

    2012.02.03 11:51
    • 수레바퀴 수레바퀴  수정/삭제

      예, 모든 언론사(인터넷신문 포함)들이 한겨레처럼 바뀌기는 어렵습니다. 생존은 현실이니까요.

      하지만 한겨레의 경우는 일단은 독자 관점에서 보면 긍정적일 수밖에 없습니다. 트래픽과 광고매출이라는 족쇄에 얽매여서 사이트가 조악해졌는데 말이죠.

      물론 업계 일각에서는 포털사업자와 광고운영을 같이 한다는 모델에 대해 비판적으로 보는 시각도 있습니다. 또다른 갈등의 불씨일 수도 있으리라 봅니다. 말씀 감사합니다.

      2012.02.03 16:29 신고
  2. 와우~  수정/삭제  댓글쓰기

    한겨레신문을 칭찬하지 않을 수 없군요! ^^

    그치만, 형편이 매우 어려워 쉽지 않은(?) 경향신문 생각하니..
    흠~

    2012.02.03 22:56
    • 수레바퀴 수레바퀴  수정/삭제

      말씀하신대로 대부분의 신문사들이 광고를 비롯해 온라인 매출이 취약하다보니 한겨레같은 결정을 하기 어렵습니다. 다만 한겨레신문과 포털사업자간 비즈니스 플랫폼 공유를 선택하는 것도 쉽지 않을거 같습니다. 서로가 필요하다고 봐야 하니까요. 감사합니다.

      2012.02.05 10:33 신고
  3. 미돌이  수정/삭제  댓글쓰기

    인터넷언론사 광고 담당자들의 무책임이 불러온 결과라 생각합니다. 알고보면 깨끗하게도 매출을 낼 수 있는데. 쉽고 간편한 광고를 받아내다 보니 지저분하고 문제성 광고가 도배를 하게 된, 매출이 큰 폭으로 줄거란 말은 거짓입니다. 자세히 보면 CTR 분산에 따른 매출 나눠먹기 그 이상 이하도 아니기 때문입니다.

    2012.02.17 14: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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