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유게시판

<뉴스의 혁명, NewsML> 출간

by 수레바퀴 2008. 1. 9.
사용자 삽입 이미지

2007년 12월 중순에 공저로 쓴 <뉴스의 혁명, NewsML>이 출간됐습니다. 이 책은 디지털 뉴스 콘텐츠 유통에 있어서 없어서는 안되는 기술 요소인 뉴스 전송 포맷인 NewsML에 대해 다룬 것입니다.

전반부는 뉴스 콘텐츠의 새로운 해석과 시장에 대한 틀을 잡는 내용이고 후반부는 NewsML에 대해 소개하는 것으로 구성돼 있습니다.

저와 함께 책을 쓴 이는 한국언론재단NewsML포럼 운영위원이기도 한 와이즈미디어 김명기 대표입니다. 오래도록 뉴스 콘텐츠와 관련된 솔루션 개발, 아카이브 구축 등을 해온 이 분야 전문가입니다.

책이 나오기까지 우여 곡절이 많았습니다만 이렇게 출간되고 나니 여러모로 아쉬운 생각이 납니다. 저는 그동안 쓴 것을 정리하고 보완하는 수준에 그쳤습니다. 물론 새로운 정리도 했지만 말입니다.

이 책을 통해 앞으로 NewsML에 대한 이해와 인식이 높아져서 언론사 뉴스룸 내부의 혁신을 촉진하고 뉴스 콘텐츠 유통시장에 보급의 길이 열리길 기대해 봅니다.

마침 미디어 전문 비평지 미디어오늘에서 첫 서평을 써 줘서 소개합니다. 이미지는 PDF 신문보기 유료결제를 통해 다운받은 것입니다.

덧글. 1월 7일 오후 현재 대형 서점 및 인터넷 서점 등으로 입고가 완료됐습니다. 교보문고에도 들어와 있네요.

덧글. 1월 9일자 기자협회보에서도 서평을 써 주었네요. 링크를 걸어 둡니다.

덧글. 1월12일자 한국경제신문은 <쏟아지는 닷컴뉴스 이렇게 관리된다>로 기사를 작성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