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Online_journalism

기자협회보 "콘텐츠 시장 질서 확립 시급"

by 수레바퀴 2004. 8. 24.

스포츠서울 등 5개 스포츠지와 콘텐츠 독점 계약을 체결한 파란닷컴이 17일 공식 서비스에 들어가면서 그동안 독점과 콘텐츠 적정가를 둘러싸고 벌어졌던 논란은 일단락 됐다. 그러나 이번 계약이 종합일간지에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돼 온라인 콘텐츠 시장에 대한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이번 스포츠지들과 파란닷컴간의 콘텐츠 계약은 기존 포털업체와 스포츠지 온라인 자회사와의 불신에서 비롯됐다는 지적이 많다.

계약 사실이 알려지면서 ‘일방적 계약 파기’와 ‘정보 독점’이라는 우려가 제기됐지만 실제로 스포츠지들의 계약해지 통보가 잇따른 뒤 포털들은 이렇다할 반응을 보이지 못하고 있다. 불공정거래와 손해배상 청구 등을 검토하고 있다는 소문은 많지만 포털업체들에게는 대체 콘텐츠 확보가 더 시급한 문제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포털들이 적극적인 법적 대응을 하지 못한 데는 그동안 시장 내에 만들어졌던 이해관계와 상호간 소통이 거의 없었던 구조에 대한 책임 의식도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이번 계약이 겉으로는 월 1억원의 공급가 문제로 보이지만 스포츠지들은 ‘포털의 일방적 주도권을 이번 기회에 빼앗겠다’는 의지를 갖고 있었다. 반면 포털들은 뉴스서비스로 인해 엄청난 이익을 거둔다는 것은 오해일 뿐이며 그동안 아무런 논의 없이 일방적으로 통보하는 것에 대한 섭섭함을 보여왔다.

이들 사이의 이러한 불신이 독점이라는 직접적 계약으로 이어진 배경이다. 아직 포털들의 법적 대응 가능성은 남아 있지만 현재로선 갈등을 더 이상 키우지 않겠다는 것이 업계의 일반적 관측이다.

<온라인 콘텐츠시장 인식 확산>

그동안 업계의 대외비로만 알려졌던 온라인 콘텐츠 시장에 원칙과 질서가 만들어져야 한다는 인식이 확산되고 있다. 온라인신문협회에서도 이번 계약을 계기로 종합일간지 콘텐츠의 공급가 재설정을 논의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서울신문 인터넷팀 최진순 기자는 “이번이 기사 콘텐츠 시장 질서를 공론화 할 수 있는 기회”라며 “단순히 적정 공급가의 산출에 무게를 두지 말고 개념에 대한 인식이 확산되는 것이 우선”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공급가의 경우도 월 일정액을 책정하는 현 방식보다는 최저와 최고단가의 가이드라인을 설정한 뒤 콘텐츠의 트래픽 정도에 따라 차등 적용하여 기사의 경쟁력을 키우는 것도 고려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언론사 경영진들의 시장 인식이 우선되지 않으면 시장 질서가 쉽게 논의되지 않을 것이라는 지적도 많다.

건국대 신문방송학 황용석 교수는 “온라인 콘텐츠에 대한 인식이 시장의 태동기서부터 대수롭지 않게 여겨졌다”며 “지금 구조를 개선하기 위해서는 언론사 경영진의 인식 전환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한편 언론사는 물론 포털들도 이 문제에 대한 공론화 과정이 시급하다는 목소리다. 네이버 박정용 뉴스팀장은 “상호간의 오해가 많이 발생된 것 같다”며 “언론사는 물론 포털들도 다함께 고민하는 논의의 장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2004.7.21.

기자협회보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