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뉴스미디어의 미래

시장안갯속 언론사 아이패드 에디션 진화방향은?

by 수레바퀴 2010. 12. 16.

지난 10월 아이패드 뉴스 앱을 선보였던 중앙일보가 2개월 여만인 지난 14일 업그레이드 버전(v 0.91)을 공개했다.

이번 새 버전의 가장 큰 변화는 SNS 댓글 달기와 패드 캐스트 등 아이패드 이용자를 고려한 서비스가 추가된 점을 꼽을 수 있다.

SNS 댓글은 아이패드 에디션에 바로 댓글을 남길 수 있도록 한 것으로 이용자의 트위터 계정을 등록하면 기사 댓글 입력이 가능하다.

기사에 의견을 남기면 해당 기사의 URL과 함께 자신의 트위터에 글로 등록된다.

댓글 입력 화면. 많은 경우에는 10건 이상의 댓글이 붙는다.

중앙일보 웹 사이트의 기사 댓글과는 연동되지 않는데 이는 아이패드 에디션을 별도의 서비스 채널로 보고 있어서다. 아이패드 에디션의 기사 랜딩 페이지는 별도로 확인할 수 있다.

이때문에 아이패드 에디션 전용 기사도 부쩍 늘어나고 있다. 현재 하루 평균 10건 넘게 업데이트하고 있지만 두 배 정도 늘릴 계획이다.

전용 기사는 보통 기존 기사의 재가공과 새로운 기사 두 가지 형태로 만든다. 전자의 경우는 중앙미디어네트워크(이하 JMnet) 산하 매체의 기사를 선별한 뒤 양이 부족하면 취재보완을 거쳐 늘리거나 사진을 추가하는 형식을 띤다.

이때는 비주얼한 요소 즉, 사진이 부족한 기사는 배제된다. 당연히 정치적인 이슈는 아이패드 에디션에서 빠질 때가 많다.

중앙일보 뉴스TF팀 손장환 팀장은 "평일은 중앙일보 기사를, 주말은 선데이중앙을 활용한다"면서 "연예나 스포츠 분야는 일간스포츠 기사에서 선택한다"고 말했다.

손 팀장은 "중앙m&b에서 만드는 매거진 기사는 아이패드 에디션 기준으로 4~5페이지를 차지할 정도로 장문이나 저작권 측면에서 사진활용에 애로가 있어 아쉽다"고 덧붙였다.

참고로 국내외 보도사진을 공급하는 연합뉴스와의 계약도 서둘러 마무리지었다. 현재 연합뉴스는 태블릿과 스마트폰 각각 콘텐츠 공급계약을 체결하고 있으며 함께 묶은 상품도 제시하고 있다. 이용단가는 백만원대이다.

기존 아이패드 에디션은 톱, 뉴스, 피플, 정보, 엔터테인먼트, 갤러리 등의 섹션으로 매 기사들이 2~5 컷의 자사, 통신사 사진을 배치한다.

경우에 따라서는 기사에 필요한 동영상 콘텐츠도 제작하는데 자체 동영상 취재팀이 나가거나 융합미디어 환경에 대응하는 탐사취재팀 등 다양한 부서에서 기획한 것을 활용한다.

동영상이 삽입되고 구동되는 장면. 다른 언론사 아이패드 에디션에 비해 동영상 해상도가 높다.


직접 생산하는 경우는 최신 트렌드나 밤새 일어났던 이슈들 중에 아이패드 이용자들이 관심있어 할만한 사건 위주로 취재한다.

기사편집은 시간대별로 등록된다. 즉, 정방형의 12개 이미지가 펼쳐지는 1개 페이지 최상단에는 최신기사 순으로 올라간다.

현재 중앙일보는 중앙방송을 비롯 JMnet 전 계열사의 콘텐츠를 통합적으로 관리하는 시스템이 있어 사진, 동영상 등 멀티미디어 콘텐츠 활용이 용이하다.

아이패드 에디션에 보통 1주일 1회씩 게재되는 골프 기사 삽입 영상은 케이블채널 J골프의 하이라이트 영상이다. QTV를 비롯 다른 계열사 콘텐츠도 곧 활용할 것으로 보인다.

기사터치를 하도록 썸네일 또는 요약 제목이 각 이미지에 노출된다.

중앙일보 뉴스TF팀은 기자 4명을 포함 8명으로 구성돼 있다. 주업무는 아이패드 앱을 만들고 에디션 편집과 마케팅 등 전반적인 운영이다. JMnet 모바일 전략을 고민하기 위해 지난 여름 신설한 부서인 뉴디바이스BU와는 다르다.

손 팀장은 "프로그래머, 디자이너와 함께 일하고 있어 업무 효율성이 꽤 높다"면서 "공급자 관점으로는 안되고 아이패드 기기의 특성, 이용자의 소비패턴을 감안하는 것이 서비스 전략의 최우선적인 목표"라고 밝혔다.

아이패드 에디션에 새로 공개한 패드캐스트(Padcast)는 국제, IT, 스포츠, 정치, 사회, 경제, 문화 등 편집국의 7개 부서 기자들이 각각 140자 정도로 주요 뉴스를 요약해 전달하는 서비스다. 화면 하단을 오른쪽으로 당기듯 터치하면 리스트를 볼 수 있다.

패드캐스트 서비스 화면.

이를 위해 별도로 겸임 발령을 낸 것은 아니다. 뉴스TF팀 기자들 외에 편집국 기자들이 만드는 아이패드 전용기사도 마찬가지다.

이와 관련 뉴스TF팀의 한 관계자는 "새로운 뉴스 서비스에 대한 열정과 관심이 있는 기자들을 상대로 일대일 접촉했다"면서 "앞으로 수당지급을 검토할 수 있다"고 말했다.

한편, 중앙일보는 아이패드 에디션의 유료화는 검토하고 있지 않다. 일단 광고 유치를 적극 추진하고 있다. 광고주들에게 정교한 효과 분석 데이터를 제시해 아이패드 광고상품의 매력을 알릴 계획이다.

가령 타깃층을 감안한 인터랙티브 광고를 제작해 광고주들의 호감을 끌어올릴 생각이다.

손 팀장은 "아이패드 에디션 콘셉트를 결정하기 위해 내부에서 많은 논의가 있었다"면서 "아이패드는 모바일 기기이지만 가정이나 직장에서 보는 경우가 많다는 이용자 조사결과를 반영했다"고 소개했다.

그는 미국은 대략 가정 70%, 사무실 30% 정도였고, 주 연령층도 30~40대였다. 일본도 30대가 많았고 그 다음이 20, 40대 순이었다고 덧붙였다.

한국 시장은 아이폰 등 스마트폰 이용자들의 소비 패턴에 대한 조사결과들을 검토했다. 시장과 이용자들에 대한 충분한 검토 끝에 설계됐음을 시사하는 이야기다.

이를 토대로 신문-종합일간지를 그대로 옮기는 콘셉트가 아니라 시각적이고 직관적인 멀티미디어 에디션으로 최종 결론이 났다. 주 이용자 타깃도 20대 후반에서 40대 초로 잡았다.

앱 서비스 초기 중앙일보 내부에서는 "신문도 아닌 앱을 만들었다"는 혹평이 있었지만 현재는 아이패드 에디션에 대한 이해가 폭넓어져 담당 부서의 움직임도 빨라지고 있다.

물론 중앙일보의 아이패드 앱이 어떤 성과를 내게 될지 판단하기는 이르다. 국내 아이패드 기기의 판매량을 비롯 태블릿PC 시장 전망과도 무관하지 않다. 

다만 언론사가 향후 제시할 업그레이드 버전의 창의성, 실험성에 대한 궁금증을 갖게 만드는 흐름은 유의할만하다. 이 부문에 대한 투자 의지, 방향성에 대해 뉴스룸 내의 일관되고 통합적인 기운을 느끼게 하는 대목이기 때문이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