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Online_journalism

스마트폰 보급, 뉴스룸과 기자들 어떻게 바꿨나

by 수레바퀴 2010. 12. 14.

지난 해 하반기부터 국내 휴대전화 시장에 스마트폰이 본격 등장하면서 언론사들도 대량 구매 형태로 기자들에게 보급하고 스마트폰 이용을 권장했다. 국내 언론사들이 기자들에게 스마트폰을 지급하면서 뉴스룸에는 어떤 변화가 있었을까?

기자협회보 2010년 12월 15일자.


기자협회보 기자가 이와 관련된 인터뷰를 요청해 메신저로 응했다. 다음은 관련 내용을 재구성한 것이다.

Q. 스마트폰 도입도 1년이 지났는데요. 국내 언론사 편집국(보도국)의 가장 큰 변화는 무엇인가?

A. 편집국(보도국)이란 용어는 뉴스를 일방적으로 제작하고 유통할 때의 상황을 반영하는 폐쇄적인 조직을 상징한다. 반면 뉴스룸은 시장과 독자들을 고려하고 상호적인 서비스를 구현하는 오늘날의 저널리즘 한경을 반영한 조직이라고 할 것이다.

스마트폰은 뉴스를 소비하는 이용자와 그 이용자가 참여하는 시장에 대해 뉴스룸의 기자들이 인식하도록 만든 계기가 됐다. 실제로 뉴스룸의 많은 기자들이 기술(technology)과 시장을 학습하고, 이를 수용하는 데 적극성을 띤 것은 긍정적이라고 할 것이다.

이를 좀 더 자세히 살펴보면 첫째, 기자들이 디지털 기기를 활용한다는 측면에서 의미가 있다. 기자들은 스마트폰으로 일상업무를 체크할 뿐만 아니라 신속한 피드백으로 반응하고 있다. 아이패드나 갤럭시탭 같은 스마트 디바이스도 뉴스룸이 비로소 기술 요소를 주목하게 된 매개체가 됐다고 할수 있다.

둘째, 디지털 기기의 활용은 크게 업무적인 것과 비업무적인 것으로 구분할 수 있다. 여기서 뉴스룸이 스마트폰을 업무에 활용할 수 있도록 환경을 조성하고 있는가는 아주 중요하다. 가령 기술적으로 뉴스생산과 유통의 프로세스를 완비하고 있느냐는 부분이다.

CBS 노컷뉴스나 연합뉴스 같은 곳은 이른바 ‘모바일 뉴스룸’을 가동하면서 주목을 끌었으나 실질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지는 않다. 이는 경제적인 지원이나 교육 프로그램 도입 등 내부의 일관된 후속조치로 뒷받침될 때 가능하는 점에서 아직 상당한 과제가 있다고 보여진다.

셋째, 스마트폰 활용으로 뉴스룸 내부 자원-기술, 콘텐츠, 사람 등의 재분배가 중요하게 부상했다. 대부분의 언론사가 원소스멀티유스를 위한 기본 인프라가 미흡해 좀더 고차원적인 서비스를 보여주는 데 한계가 있었다. CTS 업그레이드나 콘텐츠 아카이브에 대한 요구가 커지고 있다.

Q. 하지만 기자들의 스마트폰 활용은 SNS나 게임 정도로 제한적이다. 취재에서 본격적으로 활용하는 경우도 드물다.

A. 스마트폰을 취재에 직접적으로 활용하는 경우와 간접적으로 활용하는 경우로 봐야 할 것이다. 전자의 경우는 스마트폰으로 비디오, 오디오 포맷을 비롯 취재환경을 제공하는 것이다. 작성(writing), 편집, 전송까지의 과정을 PC 기사입력기처럼 일관되고 최적화한 템플릿으로 지원할 때 가능하다.

현재 일부 언론사를 제외하고는 이같은 여건을 갖고 있지 않다. 다만 기자가 개별적으로 현장에서 찍은 사진과 영상을 뉴스룸에 송고하고 있는 경우가 증가하고 있는 것은 사실이다. 하지만 이것은 스마트폰 등장 이전에도 있었던 일인 만큼 새로운 현상은 아니다.

스마트폰이 기자 취재업무에 간접적으로 기여한다는 것은 소셜네트워크에서 취재정보를 수집한다거나 언제 어디서나 인터넷 접속을 통해 업무를 볼 수 있도록 한다는 점을 들 수 있다.

Q. 기자들이 스토리 빌더(Storybuilder)가 돼야 한다는 말도 많다...

A. 다양한 뉴스 소스들을 확보해 스토리로 구성하고 각 플랫폼을 고려해 전송까지 하는 기자들이야말로 뉴스룸의 경쟁력 지표가 될 것이다. 기자들의 인식개선-자발성이 중요하다.

이 과정에서 뉴스룸의 투자는 필수적이다. 현재 국내 언론사들은 기자들이 스마트폰을 제대로 다루고 자신의 취재에 능동적으로 영향을 미칠 수 있도록 환경을 조성해야 하는데 단순히 ‘지급’으로 끝내고 있다. 교육이나 시스템 투자로 이어져야 한다.

Q. 시스템 투자라고 하면 어떤 것을 의미하고 실제로 투자를 하면 취재 도구로 충분히 활용이 가능한가?

A. 스마트폰으로 뉴스를 전송하면 인트라넷의 기사 입력기와 연계되는 이른바 통합 뉴스 시스템이 필요하다. 또 사내 환경에 맞춰 스마트폰용 뉴스 편집기를 개발해야 한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그 시스템을 잘 활용한 성공 사례들을 만들어내는 것이다. 인센티브 지급도 좋겠지만 전담 부서를 만드는 것도 필요하다. 그들로 하여금 모바일 뉴스 섹션을 운영케 하거나 SNS를 통한 독자와의 교류를 확대토록 해야 한다.

즉, 시스템 개발, 학습(교육), 사례 생성(전담 조직 신설) 등으로 이어져야 기술투자의 실효성이 나타난다.

현재까지 국내 뉴스룸은 테크놀러지에 대한 기계적인 적응은 빠른데, 이를 능동적으로 응용하는 것은 취약한 상황이다. 그 이유는 스마트폰처럼 기기지급 그 자체로 끝나기 때문이다. 스마트폰이 뉴스룸과 아무런 연계가 되지 않거나 교육, 사례 개발 따위로 실행되지 않는 등 전시적, 형식적인 요소가 강한 것이다.

결국 상당 부분을 기자 개인의 역량에 의존하고 있다고 할 것이다. 물론 스마트폰으로 트위터, 페이스북 등 SNS 서비스를 이용하는 기자들이 많은데 그마저도 대부분 사적인 용도로 활용하지만 몇몇 기자들은 스마트폰을 적재적소에 활용하면서 취재물의 완성도를 높이는 소통이나 정보수집 및 재가공의 사례도 보여준 바 있다.

Q. 해외 언론사가 스마트폰을 대하는 정도는 어떻게 평가할 수 있는가?


A. 스마트폰을 가지고 기자들이 무엇을 할 수 있을지에 대한 깊은 논의가 이뤄지고 있다. 그 논의를 기반으로 스마트폰 관련 기사들이 쏟아져 나오고 하이퍼 로컬 저널리즘, SNS 연계 시민참여저널리즘 사례가 나온다.

거기서 끝나는 게 아니라 비즈니스, 마케팅으로까지 확대된다. 뉴욕타임스 페이스북 페이지-theater나 최근 웹 사이트에 개설한 의료상담-health care 섹션은 대표적인 사례다.

소통은 물론이고 마케팅까지 확장된다는 점이 근본적으로 다른 셈이다.


지난 2007년 노키아(Nokia)의 연구센터와 로이터는 이동 중의 기자들이 전송하는 뉴스 등 모바일 저널리즘 프로젝트를 공동으로 추진키로 했다.

새로운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센터는 기자들이 세계 각 지역에서 자유롭게 스토리를 만들 수 있도록 하는 모든 툴을 제공하는 데 모아져 있다.

이러한 모바일 저널리즘은 스튜디오나 사무공간으로 기자들이 들어오지 않고도 방송급의 멀티미디어 뉴스를 제작, 전송할 수 있게 된다.

이미 지난 여름부터 로이터 통신 기자들은 노키아 연구센터에 의해 완성된 편집툴을 통해 텍스트, 이미지, 사운드, 영상 등을 전송하고 있다.

스마트 폰이나 다양한 결합 기기들을 통해 멀티미디어 운용을 하고 있는 기자들은 더욱 최적화한 툴을 요구하고 있어 기술적 수요가 늘고 있다.

이와는 별도로 
시민참여 저널리즘에 응용할 수 있는 아이디어들을 제공하기 위해 일부 대학생들을 합류시켰다.

노키아와 로이터 통신의 뉴스 생산과 편집, 전송을 둘러싼 기술 실험은 모바일 저널리즘의 새로운 도전으로 평가돼 왔다.

출처 : 온라인미디어뉴스 2007.10.24.

Q. 그렇다면 대안은 있는가?

A. 새로운 디바이스의 뉴스룸 보급이 의미 있는 성과를 내려면 단순한 양적 측면이 아니라 활용성과 생산품-뉴스의 질에 우선 순위를 두는 전략이 필요하다.

그러자면 기자들의 인식 및 역량 파악, 내부 자원과 시스템에 대한 점검 및 개선, 사후 관리-교육과 모바일 뉴스 사례 발굴 등이 이뤄져야 할 것이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