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온라인미디어뉴스/국내

뉴스캐스트 언론사 편집권 제한 개선방향 논란

by 수레바퀴 2010. 1. 24.


네이버 뉴스캐스트가 시행 1년여만에 서비스 방식을 바꾸기로 해 논란이 예상된다.

복수의 언론사 관계자들에 따르면 뉴스캐스트를 운영 중인 네이버 미디어 실무진 등이 최근 언론사(닷컴)를 돌면서 현행 언론사의 뉴스편집권을 보장하고 있는 뉴스캐스트에 '제한'을 가하는 개선안을 제시했다고 전했다. 

즉, 각 언론사가 운영하고 있는 뉴스 사이트의 헤드라인과 (섹션별) 톱기사의 내용을 뉴스캐스트 편집화면에 매칭하는 형식이다.

이럴 경우 언론사 뉴스 사이트 초기 화면의 헤드라인과 각 섹션의 톱 기사-제목을 해당 언론사 뉴스캐스트 편집면에 똑같이 적용받게 된다.

결국 연예뉴스나 토픽뉴스 등을 중심으로 한 제목 장사나 선정적 뉴스 경쟁은 뉴스캐스트에서 강제로 사라지게 된다.

이에 대해 언론사들의 반응은 한 마디로 "심란하고 황당하다"는 입장을 밝혔다.

한 신문사닷컴 관계자는 "일단 구체적인 구현 모습을 보지 못해 조심스럽다"면서도 "일률적이고 기계적으로 섹션별 뉴스를 할당하게 되면 애초 뉴스캐스트의 기본 정신이 사라지는 것 아니냐"고 반문했다.

뉴스캐스트는 지난해 1월 포털뉴스 초기화면의 편집권을 언론사에게 돌려준다는 취지로 공식 도입됐었다.

다른 신문사 관계자는 "이 개선방식대로라면 종합일간지는 많아 봤자 뉴스캐스트에서 연예뉴스나 스포츠뉴스를 1~2개밖에 채우지 못하게 돼 상대적으로 스포츠지나 인터넷 연예 매체들이 득을 보게 된다"고 지적했다.

일단 네이버로서는 뉴스캐스트 시행 이후 계속되고 있는 언론사간 선정적 뉴스 경쟁을 더 이상 좌시할 수 없는 데다가 언론사들을 현실적으로 제지할 수도 없어 이같은 고육책을 낸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애초부터 뉴스캐스트가 옐로우저널리즘을 부추기는 구조적 결함을 가졌다는 지적을 받아온 것을 감안할 때 시행 1년만에 서비스 문제점을 자인한 것이나 다름없다.

최근 닐슨코리안클릭의 '2010 인터넷산업의 전망과 서비스트렌드' 리포트에 따르면 네이버 뉴스캐스트의 'MY 뉴스' 설정율(네이버 초기화면 방문자 대비 설정자 비율)은 3.8%에 그친 것으로 나타났다.

소수 패널들에게 국한된 통계이긴 하지만 이용자들이 뉴스캐스트를 얼마나 소극적으로 활용하고 있느냐를 알게 해주는 데이터라고 판단된다.

코리안클릭은 "뉴스캐스트는 '생산 vs. 유통'의 대립구도를 '생산자 vs 생산자'의 경쟁구도로 전환시켰으나 언론사 사이트의 높은 Bounce Rate와 낮은 My 뉴스 설정율에 따른 선정성 경쟁을 초래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이런 상황에서 시장내 원만한 공감대 형성을 유도한 것이 아니라 일방적인 뉴스캐스트 개선책 통지를 하는 네이버의 자세는 수긍하기 어렵다는 지적이다.

그러나 자율개선 노력이 부족했던 언론사들의 책임도 적지 않다. 뉴스캐스트를 껴안고 갈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면 저널리즘의 수준을 제고하는 노력을 기울여야 했었기 때문이다.

물론 네이버는 트래픽 쓰나미를 일으키는 뉴스캐스트 족쇄에 갇힌 언론사들이 편집권을 제한하는 개선책도 수용할 수밖에 없을 것으로 보고 전략적으로 밀어부칠 것으로 예상된다.

기자협회보 2010년 1월20일자


네이버는 금명간 언론사를 상대로 뉴스캐스트 개선 관련 설명회를 거친 뒤 이르면 2월부터 이 방식을 도입할 것으로 전해졌다.

한국온라인신문협회 등 주요 언론사들은 네이버의 설명회를 본 뒤 대응책을 마련하는 쪽으로 입장을 정리한 것으로 보인다.

인력 충원 등 뉴스캐스트를 위해 투자를 전개한 언론사들로서는 연예뉴스 편집이나 제목장사가 불가능해지면 트래픽 하향세와 매출 감소는 불을 보듯 뻔해 진통이 예상된다.

한 신문사 관계자는 "뾰족한 대안이 없는 언론사들이나 일방적인 네이버나 모두 공생의 길을 찾아야 한다"면서 "의외로 네이버가 언론사 뉴스를 계량화해서 처리하는 데만 혈안이 돼 있다"며 아쉬움을 피력했다.

이에 대해 한 신문사 기자는 "뉴스캐스트는 네이버 것이면서 동시에 네이버의 것이 아닌게 돼 있다"면서 "언론사 추천 인원 0명과 네이버 관계자들이 TF팀을 구성해 뉴스캐스트 방향성과 관련 심도 깊은 논의를 하자"고 제안했다.

또다른 신문사 경영기획실 관계자는 "뉴스캐스트 기본형 언론사를 늘리게 되면 선정성 경쟁이 치열해지는 건 당연했다"면서 "제휴평가위원회를 합리적으로 구성해 관리를 잘 하는 방법도 강구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렇게 언론사 관계자들이 뉴스캐스트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갖고 있는 점을 고려할 때 뉴스캐스트 개선안의 일방 추진은 또다른 갈등을 잠복시킬 수 있는 만큼 신중한 접근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또 네이버 뉴스캐스트를 이용하는 뉴스 이용자들의 기호나 패턴을 언론사를 비롯 네이버가 잘 헤아리고 있는지 짚어 봐야 할 것이라는 목소리가 높다.

즉, 연예뉴스 등 뉴스캐스트의 선정성을 잠재우기 위해 일부 언론사들이 기울여온 온라인저널리즘 실험이나 차별화 포인트는 붕괴될 가능성이 있다는 것이다.

뉴스캐스트 선정성 논란이 결국 언론사의 뉴스편집권을 통제하는 방향으로 정리될 경우 언론과 네이버간 지루한 줄다리기도 예고되는 대목이다.

언론사별로 네이버 초기화면 뉴스 편집면을 책임지는 뉴스캐스트는 2009년 1월1일 공식 서비스된 뒤 현재는 47개 언론사가 기본형 언론사로 참여하고 있다.

덧글. 디지털데일리는 14일 온라인미디어뉴스 보도를 인용하면서 네이버가 뉴스캐스트 개선안을 놓고 언론사와 협의를 하고 있는 것은 맞지만 아직 세부안은 확정된 것이 없다고 밝혔다고 보도했다.
 
덧글. 지금까지 알려진 뉴스캐스트 개선안은 미디어오늘 22일자 온라인판 참조. 25일 네이버는 서울 중구 대한상의에서 온신협 회원사를 대상으로 설명회를 개최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