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온라인미디어뉴스/국내

[up]한겨레-네이버 계약…'하청공장' vs '공생모델'

by 수레바퀴 2007. 12. 12.

사용자 삽입 이미지

한겨레신문이 11일 NHN 네이버와 과거 기사 디지타이징을 골자로 하는 포괄적 계약을 맺었다.

총 20페이지에 달하는 이 계약은 우선 한겨레신문이 보유한 88년 이후의 기사 및 사진 데이터베이스를 활용, 다양한 서비스 모델을 개발하고, 뉴스 콘텐츠를 5년간 네이버에 제공하도록 돼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그런데 이번 제휴는 단순히 디지타이징과 뉴스 장기 공급 계약에 머무르는 것이 아니라 한겨레 전문기자의 독점적 기사 제공처럼 특별한 내용을 담고 있어 화제다.

한겨레의 종교, 환경, 사진 분야 전문기자가 생산하는 기사를 별도의 대가를 받고 네이버에 5년간 독점 제공하기로 한 것.

네이버는 이 콘텐츠를 이미 전문기자 채널에서 제공하고 있는 민훈기 기자(야구), 이동진 기자(영화) 등과 함께 배치한다는 방침이다.

이에 대해 한겨레신문의 관계자는 "매체와 포털사이트의 특성을 활용해 공생할 수 있는 전략적 거점을 확보한 것"이라고 평가했다.

지난 2년 전부터 네이버는 비정치 분야의 전문성이 인정되는 언론사 현역 기자들을 대상으로 독점 콘텐츠를 확보하는 데 주력해왔다.

네이버가 검색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기사 + 알파'를 고민하고 있는 데 따라 개별 언론사와 협력모델도 자연스럽게 부상하고 있는 시점이다.

한겨레의 경우 단기적으로는 디지타이징과 기사공급 단가의 상승 효과를 볼 수 있고, 장기적으로는 스타기자 확보나 사업 활성화 등이 가능하다는 판단에 따라 네이버를 선택한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이번 계약 전후과정에서 한겨레 내부에서는 또다른 '종속심화'를 불러모을 것이라는 이견도 적지 않았던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네이버 비판 기사를 줄기차게 써오던 한겨레가 네이버와 계약을 맺는 것이 어정쩡하다는 지적도 나왔다.

온라인미디어뉴스가 11월말 한겨레의 대네이버 협상 추진 관계자와 인터뷰 시에도 "계약단계는 아직 아니며 네이버 비판을 견지한 한겨레의 행보가 미칠 영향에 대해서 고민하고 있다"고 신중론을 편 바 있다.

한겨레 계약 사실이 알려지자 다른 신문사닷컴 관계자들은 "현실적으로 네이버와 제휴를 하는 것이 불가피한 측면이 있는 것 아니냐"면서 동조하는 분위기가 앞섰다.

이 관계자는 그러나 "(우리로서는)다른 신문사닷컴이 제안받은 내용과 차이가 난다면 (계약에) 동의할 수 없다"면서 "아무런 제안도 받지 않은 곳도 있다"고 업계 사정을 밝혔다.

이에 앞서 뉴스뱅크 참여사인 동아일보는 지난 8월 네이버와 전략적 제휴(MOU)를 맺은 바 있으며, 일부 신문사닷컴도 막판 저울질을 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언론계 분위기가 네이버와 협력하는 분위기로 선회함에 따라 구글과 협력관계를 모색해온 뉴스뱅크측도 현재 온라인 광고 비즈니스 모델을 축으로 네이버와 협의를 강화하고 있다.

그런데 한겨레와 네이버간 계약은 온신협의 콘텐츠 이용규칙을 전제로 언론사-포털간 협상이 막바지에 이른 상황에서 나왔다는 점에서 언론사의 협상력에 적지 않은 부담으로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특히 한겨레가 전문기자를 활용, 네이버 독점 기사를 생산키로 한 것은 두고두고 논란이 일 수밖에 없는 대목이다.

전문기자가 자신의 전문성과 콘텐츠를 매개로 이용자와 적극적인 소통에 나서야 하는데 현재의 언론사 내부 환경이 따라갈 수 없기 때문에 단순 하청 관계에 머물 것이란 진단이 벌써부터 나오고 있다.

결과적으로 자원의 혁신을 네이버가 담당하는 만큼 한겨레가 뉴스 이용자들과 눈높이를 맞출 수 있는 인적, 조직 패러다임의 변화를 어떻게 추진하느냐가 관건이 될 전망이다.

사진 출처 : 한겨레신문 웹사이트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