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온라인미디어뉴스/국내

KBS, 티타임 등 인터넷 전용 프로그램 재정비

by 수레바퀴 2012. 7. 12.

 

KBS 인터넷 전용 프로그램들은 저비용 구조로 제작되는 것은 다른 언론사와 비슷하나 자극적이지 않은 소재로 마니아층을 형성하는 것이 이채롭다. 관건은 인터넷에 대한 새로운 접근과 지속적인 투자라고 할 수 있다. 특히 인터넷 개인방송 시대와의 접점을 고민해야 할 때다.

 

KBS 인터넷 전용 프로그램의 도약대가 됐던 '차정인 기자의 뉴스풀이'가 총 174회 방송을 끝으로 최근 종영되고 ‘차정인 기자의 티타임(T-time)’이 12일 첫 방송된다.

 

뉴스풀이에 이어 티타임 역시 토크쇼 포맷으로 IT분야 유명인을 상대로 관련 현안을 쉽게 풀어가는 방식이다. 내용도 ‘아이폰5와 갤럭시S3 중 무엇을 살까?’, ‘3G와 LTE의 차이는 무엇일까?’처럼 소비자 관점의 소재로 채워진다.

 

매회 30분 분량으로 제작되는 이 방송의 연출자인 KBS보도본부 인터넷뉴스(주간 김인영)의 차정인 기자는 "시청자 중심의 질문과 편안한 진행을 통해 지상파뉴스가 다루기 어려운 IT 이슈를 짚어줄 것"이라고 말했다.

 

차 기자는 "인터넷 전용 프로그램인 만큼 브로드한 서비스라기보다는 관심이 많은 마니아 층에게 다가서는 방송"이라면서 "기승전결이 있는 완성도 높은 콘텐츠 제작에 매진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동안 국내 지상파방송사들은 인터넷 전용 프로그램 제작에 인색했고 '트래픽' 끌어 올리기에 안주하는 등 온라인 콘텐츠의 수준 제고와는 거리가 멀었다.

 

2011년 MBC 자회사가 투자한 <손바닥TV> 정도가 오락성과 시의성을 겸비하며 온라인 시청자의 눈도장을 찍은 정도였다. 그러나 비즈니스 모델을 찾을 수밖에 없는 상황에서 제작비 부담이 숙제다.

 

신문사의 경우에도 사정은 비슷하다. <한겨레신문>이 2009년 6월 첫 방송을 시작한 '김어준의 뉴욕타임스' 같은 인터넷 전용 프로그램을 제외하고는 뾰족한 성과를 찾아보기 어렵다.

 

신문사에서 제공하는 인터넷 방송치고는 흥행은 물론 광고유치에도 성공한 몇 안되는 프로그램이다. 진행자의 유명세와 함께 매체의 색깔과 어우러져 상당한 시청층을 확보했다.

 

매출 이슈가 상대적으로 덜한 KBS의 경우 저비용으로 다양한 실험을 지속적으로 해오며 '가능성'을 찾은 것은 인상적이라고 할만하다.

 

신변잡기적, 오락적, 말초적 콘텐츠가 범람하는 온라인 시장은 일회적 콘텐츠 소비가 만연하다. '뉴스풀이'나 '티타임' 같은 콘텐츠가 늘어날 필요가 있는 셈이다.

 

인터넷 전용 프로그램인 '이광용의 옐로우카드'가 폐지되려고 하자 온라인 시청자들이 반발해 그대로 유지된 것은 시사점이 있다. 시장 내 그만한 니즈를 보여준 것이라고 볼 수 있다.

 

2007년 '火난 사람들'로 인터넷 전용 프로그램의 문을 연 차 기자는 "저비용으로 제작되지만 나름대로 팬들을 갖게 된 것은 의미가 있다"면서 "최근 한 조사에서 KBS의 뉴스캐스트 의존도가 다른 언론사에 비해 낮게 나온 것도 이같은 인터넷 전용 프로그램의 인기가 기여하지 않았나 생각한다"고 말했다.

 

KBS 인터넷 전용 프로그램은 7월중 차정인 기자의 'T타임'을 포함 5개로 재정비된다(7월11일 기준 이광용의 옐로우카드, 엄지인의 시사콜콜, 박은영·강유정의 무비부비 3개 프로그램이 서비스 중이다)

 

2007년 '火난 사람들'에 이어 2008년 11월 '뉴스풀이', 그리고 '티타임'까지 온라인 서비스에 천착해온 차 기자는 '뉴스풀이' 3년을 미래 방송의 갈 길이라고 보고 있다.

 

특히 지상파방송 뉴스가 커버하지 못하는 분야 즉, IT 소재 같은 경우는 온라인에서 심층적으로 다룰 수 있고 시청자들의 호응도를 높일 수 있다. 

 

그런데 이같은 인터넷 전용 프로그램 1편을 만드는 데는 보통 5명 안팎의 스태프가 필요하다. 게스트의 출연료 외에는 제작비용이 거의 들지 않는다.

 

KBS 인터넷 전용 프로그램은 그동안 온라인 시청자의 열띤 반응은 물론 상당한 유명세를 타기도 했다. '뉴스풀이'의 경우 3년여 동안 총 174회, 출연한 사람만 150여명에 이른다. 한 회당 평균 30분 정도로 롱런했다. 뉴스풀이 100회 때인 2010년 10월에는 안철수-박경철 씨가 동반 참여하는 등 내로라하는 유명인들이 앞다퉈 출연했다.

 

종영된 '최진기의 생존경제'는 선풍적인 인기몰이를 하며 오프라인 행사까지 진행했다.

 

그러나 과제도 만만찮다. 차 기자는 "지상파 방송사의 웹 사이트를 단순히 '방송다시보기' 플랫폼으로 다루는 것이 아니라 새로운 플랫폼으로 인식하고 투자를 하는 것이 관건"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티타임(T-time)은 KBS DMB HEART와 KBS 인터넷24 뉴스, KBS 뉴스앱, K 플레이어 등과 팟캐스트를 통해 매주 목요일 오후 새 프로그램이 서비스된다. 주 1회는 IT 이슈에 대한 브리핑 코너인 ‘위클리T’도 제공한다.

 

또 차 기자는 자신의 트위터, 페이스북 계정(@presscha)를 통해 시청자들의 의견을 제작에 반영할 계획이다. 인터넷 개인방송의 시대, 언론사가 제공하는 전용 프로그램들이 어떤 반응을 불러모을지 주목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