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뉴스미디어의 미래

뉴스룸의 혁신은 지연될뿐 지속된다-조선일보 사진부 해체

by 수레바퀴 2012. 3. 16.

지난 10여년간 전통매체 뉴스룸의 변화는 계속돼왔다. 그 혁신은 여러 이유로 지연될뿐 지속된 것이라는 점에서 아직 정점에 이르지 못한 상황이다. 국내 언론사 뉴스룸도 마찬가지다. 이제 종전에 유지하던 조직의 관행, 체계 같은 것들의 탈바꿈이 예고되고 있다.


조선일보가 지난달 29일자로 편집국내 사진부를 폐지했다. 또 해당 부서의 인력 십여명은 조선영상비전이란 자회사로 배치했다. 조선영상비전은 TV조선의 영상 콘텐츠를 제공하는 기구로 지난해 설립된 자회사다. 이제 신문사 사진부까지 결합하면서 영상과 이미지를 맡게 됐다. 

사실 전통매체의 이같은 아웃소싱 전략은 단순히 경영적, 비용적 측면도 있겠지만 지난 10여년간 더욱 강조된 것이 사실이다. 지면제작에 필요한 유관부서들 가령 전산, 미술(아트), 인쇄를 비롯 유통, 마케팅(사업) 부문도 축소하거나 아웃소싱이 이뤄졌다. 이는 가능하면 모든 것을 털어 내고 조직을 최소화, 최적화하는 방향이라고 할 수 있다. 여기서 편집국도 예외는 아니다.

국내에서도 일부 메이저 신문사를 중심으로 미디어그룹차원의 조직 혁신이 전개됐다. 생산파트에서는 중앙미디어네트워크의 JES를 들 수 있다. 벌써 6~7년 전의 일이다. 또 JES가 해당사 내부에서 가진 위상과 역할의 평가도 필요하다. 그러나 콘텐츠 생산 프로세스에 선택과 집중이 가능한 조직을 만든 것은 경직된 한국 언론사 조직환경을 감안할 때 흥미로운 접근이라고 할 수 있다. 

그 연장선상에서 볼 때 이번에 조선일보의 편집국 사진부 폐지는 전통매체 내부 조직에 앞으로 닥치게 될 변화를 상징한다고 보여진다. 현재 각 신문사의 콘텐츠 생산 부서를 대표하는 편집국의 인력규모와 효율성 논란은 차치하더라도 온라인 환경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수준은 갖추고 있지 못한 만큼 적정한 개편은 불가피하기 때문이다.

이때 요구되는 방식은 네 가지가 될 것이다. 첫째, 멀티미디어 부문의 강화다. 텍스트를 벗어나 이미지, 비디오, 오디오 등의 콘텐츠를 제작하고 관리하는 파트에 주력할 수밖에 없는 환경을 고려할 때 기존의 사진부나 영상제작부 더 나아가 편집부(미술 파트) 등의 재구성이 부상할 수밖에 없다.

둘째, 오피니언부 또는 논설위원실의 기능 확대 또는 외부와의 협력을 생각하지 않을 수 없다. 독자와의 커뮤니케이션을 강화하고 이들의 의견을 뉴스룸의 업무에 반영하는 흐름을 갖기 위해서는 외부 필진 관리에 매몰된 기존의 부서는 한계를 가질 수밖에 없다. 또 논설위원 등은 매체의 관점을 대변하는 중요한 조직인 동시에 가장 '무거운'-낭비적인 부서일 수 있다. 이들을 비슷한 성향의 외부 필자로 돌리거나 프리랜서화하는 것이 고려될 수 있다. 

셋째, 온라인뉴스룸의 속보기능 그리고 추가적인 보완취재의 신속성, 연결성이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 이를 위해서는 사회부 즉, 사건사고 전담 부서의 컨버전스화는 절실하다(경제지의 경우 주식개장과 폐장 시간을 담당하는 부서가 될 것이다). 어떻게 효과적인 콘텐츠 제작 프로세스를 갖추느냐는 것이 중요한데, 사실 국내 언론에서도 이미 진행됐거나 앞으로도 더 진화가 필요한 부분이다.

넷째, 문화부, 스포츠부, 지역(로컬)담당 등 좀더 특화할 수 있는 부서들의 변화가 예상된다. 이들 부서는 전통매체 내에서 엔터테인먼트 콘텐츠를 담당하거나 하이퍼로컬저널리즘같은 타깃 정보를 만드는 부서로 확대되거나 외부와의 협업이 필요하다. 전자의 경우는 멀티미디어 부문과 효율적으로 연계돼야 할 것이다. 후자의 경우는 테크놀러지 업체나 지역정보를 가진 업체와 제휴하는 것도 고려돼야 할 것이다. 

이러한 흐름은 편집국이라는 고답적인 서열화된 기구를 뉴스룸이라는 협력적인 대등한 기구로 재편하는 것을 의미한다. 내외부 구성원과 더 많은 커뮤니케이션이 수행돼야 하고 좀더 온라인 환경에 걸맞는 콘텐츠와 서비스를 내놓아야 한다는 것을 상정한다. 아무도 건드릴 수 없는, 전통매체 내 가장 파워풀한 부서인 편집국도 사실 지난 10여년간 진통을 겪었고, 이젠 더 많은 변화를 예고하고 있다. 

조선일보의 사진부 해체는 그래서 의미심장하다.

페이스북 친구이자 한 메이저신문사닷컴 후배가 올린 글이 있어 그대로 전재한다(양해는 못 구했는데 이 정도는 이해해주리라^^). 이 포스트에 대한 '감상'이다. 


@T######### : 몇년 전부터 진행되던 조선일보 사진부가 자회사 형태로 꾸려졌다. JES에서 그 실험에 참여하던 나로서 기존 미디어(오프라인)의 이러한 실험의 장단점을 너무도 잘 알고있다. 

사회구조에서 개인이 먼저냐 시스템이 먼저냐 냐고 할 때 이문제에서만은 개인이 먼저라고 나는 말하겠다. 시스템의 변화는 그 안에 있는 개인의 자발적 의지로 가능하다. 아무리 시스템이 바뀌어도 개인이 변하지 않는다면 변화는 혁신은 일어나지 않는다.

@jinsoon.choi 공감합니다. 제대로 된 뉴스룸 혁신이라면 물리적 구조적 통합, 융합이 아니라 인지적, 문화적 변화가 전제돼야 하죠. 개인적으로는 한국 언론의 체질개선(종사자의 DNA, 마인드 변화) 없이는 모든 혁신이 무망하다는 쪽이긴 합니다. 어쨌든 조직의 변모가 하루가 다르게 변하는 미디어 환경 속 올드미디어 종사자들에게 어떤 영향을 미칠지 더 지켜봐야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