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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미디어뉴스/국내

기사 편집시 "트래픽 유발 고려한다" 98%

by 수레바퀴 2011. 8. 25.

국내 언론사 온라인 뉴스룸 기자들은 기사제목을 선정, 배치할 때 가장 고려하는 것이 '트래픽'이라고 말했다. 한국온라인편집기자협회보 창간호에서 캡쳐. 8월22일자.


국내 언론사의 온라인 뉴스룸에 소속한 편집기자들은 기사 선정과 제목을 달 때 트래픽 효과를 가장 크게 고려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사단법인 한국온라인편집기자협회(회장 최락선)가 언론사 닷컴 온라인편집기자들을 대상으로 지난달 11일부터 16일까지 실시한 인터넷 설문조사에서 ‘트래픽이 기사 선정에 얼마나 영향을 미칩니까’ 라는 질문에 응답자 58명의 42%가 ‘매우크다’, 56%가 ‘크다’라고 답했다.

반면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라고 답한 응답자는 없었다.

최 협회장은 "기사 제목뽑기에 대한 정석은 배웠으나 트래픽이 나오지 않으면 뉴스룸 내부에서 역량이 낮은 사람으로 대우받는 분위기 때문에 어쩔 수 없다"고 말했다.

또 클릭수를 늘리기 위한 제목작성 비율이 70% 이상이라고 답한 응답자도 절반이 넘는 56%로 나타났다. 아예 90% 이상이라고 응답한 비중도 11%나 됐다.

절대 다수가 트래픽 유발을 고려한 제목작성을 하고 있는 셈이다.

최 회장은 "온라인 뉴스룸 종사자들의 업무 역량에 대한 모든 기준을 트래픽으로 주게 되면 다른 여지가 없어진다"면서 "경영진의 뉴스 사이트에 대한 관점이 빨리 바뀌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현재 온라인 뉴스룸은 편집국 출신 간부가 총괄하는 형식이지만 1~2년 있다가 다시 편집국으로 복귀하는 상황에서 '트래픽'이라는 가시적인 성과 외에는 생각하기 어려운 상황이다.

그는 "이같은 트래픽 우선주의가 지배하는 업무환경을 개선할 수 있는 분위기를 만들어갈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소속 언론사의 논조가 온라인 기사 편집시 얼마나 영향을 미칩니까'라는 질문에 대부분의 편집기자가 중요한 편집기준이 된다고 응답했다.

그러나 닷컴 온라인편집기자들의 개인적 정치성향은 진보 17%, 중도진보 36%, 중도보수 15%, 보수 4%로 나타났다.

덧글. 한국온라인편집기자협회의 웹 사이트 http://www.editw.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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