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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스토리텔링

중앙, 인터랙티브 수작 선봬…호전적 메시지는 옥에 티

by 수레바퀴 2010. 11. 29.

중앙일보 디지털뉴스룸이 29일 새벽 내놓은 인터랙티브 서비스. 국내 언론사가 내놓은 관련 서비스로는 가장 역동적인 장면이 연출됐다.


중앙일보가 북한의 연평도 포격 이후 수준 높은 인터랙티브 서비스를 잇달아 내놓으며 독자들의 관심을 불러 모으고 있다.

중앙일보 디지털뉴스룸은 29일 오전 <한미훈련 개시...평양, 북경이 '손바닥'> 관련 인터랙티브 서비스에서 28일 진행된 조지 워싱턴호 및 이지스 구축함의 연합대공방어훈련, 공군기와 항모 함재기가 참가하는 공중침투 및 대응훈련 등을 입체적으로 다뤘다.

이를 위해 한반도 지도 위에 다수의 전투기, 조기경보기는 물론이고 조지워싱턴 항공모함, 초계함 등을 위치시키고 각각 북한 영토로 공격하는 장면이 반복적으로 자동 전개되는 형식을 취했다.

조지워싱턴 항모에서 발진한 전투기의 경우 북한 상공에 진입, 폭격을 한 뒤 다시 항모로 돌아오고, 평양과 중국 영토까지 작전반경으로 한 동원이 되풀이되는 장면 등이 담겼다.

또 한 화면에 다양한 무기체계 정보를 함께 구성했고 각 지도 상에 표시된 군사무기들도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했다.

일단 국내 언론으로서는 근래에 보기 드문 수작이라는 점에서 눈길을 끈다. 플래시 기법으로 연출된 군사작전의 구체성이 직관적으로 잘 드러나고 있어서다.

중앙일보 디지털뉴스룸 김대하 기자는 "일요일부터 작업을 시장해 하루 이상이 꼬박 걸렸다"면서 "27일자 중앙선데이 기사가 기본적인 기획안이었다"고 소개했다.

김 기자는 "반복 재생되는 인터랙티브 서비스라 플레잉 타임은 말하긴 어렵다"면서도 "직적접적이고 구체적인 묘사에 신경을 썼다"고 말했다.

연일 빼어난 수준의 서비스를 내놓고 있는 중앙일보 디지털뉴스룸은 앞으로도 다양한 아이템을 소재로 서비스할 계획이다.

하지만 언론단체나 업계에서 이같은 서비스를 장려하는 뒷받침이 부족한 것이 아쉽다는 지적도 나온다.

디지털뉴스룸의 고위 관계자는 "한국기자협회 같은 곳에서 온라인저널리즘상 제정을 조기에 도입하는 게 필요하지 않겠느냐"면서 "혁신적인 노력을 높이 평가하는 시장 분위기가 조성돼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이번 서비스도 문제점이 거론되고 있다. 가장 아쉬운 부분은 전달하려는 메시지다. 무거운 군사작전을 소재로 한 데서 논란은 예고된 것이라고 할 수 있지만 표현방식에서 실제 전쟁(게임)을 부추기는 것처럼 오해를 불러 일으킬 소지가 다분하다.

특히 북한 황해남도에서 평양, 함경북도까지 폭탄이 떨어져 불꽃 섬광이 일어나도록 돼 있고 항모에서 발진한 미군기는 북한 영공까지 진입해 폭격하는 것으로 표현돼 있는 부분은 군사작전을 표현했다고 하기에는 못내 껄끄러운 대목이다.

중국 공군부대와 미사일부대 등 주요 군사기지가 지도상에 표시돼 있어 사실상 '적'으로 설정돼 있는 것도 논란의 여지가 있다.

군사작전을 가상으로 그려본 것이지만 독자들은 혼란스럽다. 굳이 디지털스토리텔링을 할만한 아이템이었는지 되묻는 독자들이 적지 않다.

독자들의 반응도 열띠다. 페이스북 계정 'Joonho Seo'는 "이런거 만들어 놓으면 국민들이 보고 안심하나?", 트위터 계정 'taegyunk'도 "멋지다고 할 수만은 없네요"라고 냉소했다.

특히 'sunlove2001' 독자는 "생각지도 못했던 뉴스를 보았지만 이런 뉴스는 애초에 나오지 않았더라면 더 좋았을텐데 가슴이 아프다", 'alswnwndml' 독자는 "지금 무슨 컴게임하는가, 여기가 스타크래프트 경기장인가"라며 비판했다.

반면 'ybolo', 'ozzy0122' 아이디를 쓰는 독자는 "글로만 보는 것보다 실감이 난다"며 서비스 자체를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이와 관련 중앙일보 디지털뉴스룸 관계자는 "중국과도 전쟁하느냐는 댓글을 보고 신중히 접근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면서 "내부에서 그런 부분에 대한 논의는 있었지만 훈련내용을 상세히 전한다는 것으로 이해해줬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뉴스를 소재로 한 인터랙티브 서비스는 많은 인력과 시간이 드는 만큼 모든 뉴스가 그 대상이 되는 것은 아니다.

독자들에게 폭넓은 공감대를 불러 일으킬만한 감동적인 메시지를 주는 것이 뉴스를 소재로 한 디지털스토리텔링의 목적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전쟁이나 군사적 대치를 소재로 하는 해외 언론사의 관련 서비스는 대체로 전쟁의 참상을 다루는 것이 일반적이다.

상당한 재산상의 피해는 물론이고 인간성의 상실 등 전쟁의 후유증이 크기 때문이다. 즉, 대결과 갈등을 완화하고 극복할 수 있는 교훈적 메시지를 디지털스토리텔링의 주제가 되는 것이다.

국내 언론사 뉴스룸은 경쟁적으로 인터랙티브 서비스를 내놓을 것이 아니라 텍스트 뉴스보다 우수한 전달력을 가진 서비스의 특성을 감안해 보다 면밀하게 사전 검토를 거쳐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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