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온라인미디어뉴스/국내

중앙일보, 이미지 중심의 아이패드 뉴스 앱

by 수레바퀴 2010. 10. 20.

16일 앱 스토어에 공개된 중앙일보 아이패드 에디션 프론트 페이지. 포토의 향연을 만끽하게 된다. 그 이상의 가치를 발견할 수 있는가?


중앙일보 아이패드 뉴스 어플리케이션이 16일 앱 스토어에 공개됐다.

프론트 페이지, 뉴스, 피플(People), 정보(Information), 엔터테인먼트, 갤러리 등 총 6개 섹션으로 구성된 중앙일보 뉴스 앱은 신문지면 게재 기사를 전재하거나 정기적으로 업데이트하는 형태는 아니다.

기본적으로 '사진'을 내세운 매거진 형태의 콘셉트로 각 섹션별로 보도사진 이미지를 전면에 내세웠다.

각 페이지에는 정방형의 이미지와 제목 캡션을 가로 보기 기준 6개, 세로 보기는 12개를 모자이크 형태로 배열했다.

프론트 페이지는 아래로 터치하면 전체 섹션의 뉴스들을 볼 수 있다. 각 섹션에는 평균 15개의 이미지와 관련 기사들을 볼 수 있다. 일부는 동영상도 제공된다.

그럼에도 로딩 속도는 아주 빠른 편이다.

뉴스 본문은 좌우 방향의 터치로 이동할 수 있고, 뷰 페이지에서는 우측 하단과 좌측 상단의 버튼을 누르면 원래 페이지로 간다.

기사 뷰 페이지. 와이드한 이미지 아래에 기사 본문이 펼쳐진다.

갤러리 섹션의 경우 주로 작품성이 뛰어난 외신 사진들로만 이뤄졌다.

중앙일보씨앤씨에서 개발한 중앙일보 아이패드 앱과 관련 한 개발업체는 "URL 정보와 요청 데이터만 있는 비교적 간단한 형태"라면서 "뷰페이지 아래 컬럼은 HTML로 돼 있다"고 말했다.

참고로 현재 중앙일보 앱은 미국 계정 앱 스토어에서 다운로드가 가능하다. 

국내 일간지(국문) 뉴스 앱으로는 지난 7일 한국경제신문 뉴스 앱 공개 이후 두번째이지만 이미지를 전면에 내세운 파격적인 뉴스 앱이다.

중앙일보 아이패드 에디션은 전략기획실 산하 뉴디바이스TFT에서 기획해, 서비스를 도맡고 있다. 갤럭시탭(S-pad)도 별도로 개발 중이다

이 팀내 편집자들이 아이패드 에디션을 위해 상당한 분량의 사진을 선별하고 이미지의 품질을 높이기 위해 노력할 것으로 보인다.

중앙일보의 아이패드 에디션은 기존 뉴스 서비스를 재정의하고 '창의'를 불러냈다고 할만하다.

JMnet 산하의 자체 제작 영상물을 비롯 외부로부터 공급받은 영상 콘텐츠도 서비스돼 역동성도 갖췄다.

그러나 글자 크기를 줄이거나 키울 수 없거나 문단 정렬이 다소 빡빡한 점, 너무 작아 확인이 어려운 캡션 등 인터페이스 측면은 아쉽다.  

특히 프론트 페이지나 각 섹션의 보도사진들은 일관성이 없이 배열돼 어떤 가치를 발견하기는 어려운 상황이다.

연세대 커뮤니케이션 연구소 강정수 박사는 "언론사가 추구하는 저널리즘적 가치는 낮아 보인다"면서 "편집이나 제목 등에서 더 많은 노력이 요구된다"고 평가했다.

중앙일보 뉴스 앱은 기본적으로 '사진'을 내세운 매거진 형태의 콘셉트로 아이패드가 멀티미디어 콘텐츠 소비 기기라는 점을 반영한 것으로 분석된다.

중앙일보 아이패드 에디션이 이용자들로부터 어떤 호응을 불러 모을지에 따라 국내에서도 창의적인 아이패드 뉴스 앱 가능성이 점쳐진다.

문제는 향후 전담 인력, 시스템 등의 투자다. 특히 기자들의 뉴스에 대한 재해석을 비롯 뉴스룸 전반의 혁신 과정이다.
 

블로거 혜민아빠(@hongss)님의 요청으로 지난 7월 인터뷰에 응했다. 혜민아빠님이 그 중 일부를 자신의 페이스북 페이지에 올렸다. "아이패드 에디션은 뉴스룸의 질적인 변화 없이는 어떤 결과도 낳을 수 없다"는 취지의 이야기를 전했다.

아이패드 예찬론자인 혜민아빠님은 다양한 전문가들의 이야기를 모은 책을 출간할 예정이다.

국내 언론사들의 아이패드 뉴스 앱 본격 출시가 임박한 가운데 보이지 않는 그러나 본질적인 혁신 경쟁은 더욱 치열해질 것으로 보인다. 여기서 우열이 가려질 것이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