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V

방송의 경제(돈) 관념

by 수레바퀴 2010. 4. 23.


국민 1인당 빚이 연간 소득과 맞먹는 수준으로 확대되는 등 가계부채 문제가 날로 심각해지고 있다. 빚이 빠른 속도로 늘고 있고, 부동산시장은 풀릴 기미가 보이지 않는 데다, 예금금리는 낮고 대출금리는 턱없이 높기만 하다. 경제소식에 귀가 쏠리는 이유다. 그렇다면 방송은 경제를, 돈을 어떻게 투영하고 있을까? 시청자에게 유용한 정보를 전해주고 있나? 돈 씀씀이에 대해서는 또 어떻게 표현하고 있나? 방송의 경제(돈) 관념을 집중 분석해 본다.

Q. 방송에서 경제를 소재로 한 대표적인 프로그램은 <경제매거진 M>입니다. 이 프로그램이 시청자들에게 어떤 도움을 주고 있다고 생각하십니까?

A. 경제라는 것이 딱딱하고 어려운 영역이라고 하는 선입견을 해소시켜준 점이 인상적입니다. 가까운 데서부터, 일상에서부터 재대로 이해하고 응용하면 스스로에게, 그리고 가족 모두에게 중요한 것이라는 점을 쉽게 설명해주고 있어 대단히 유익합니다.

Q, 그 외에는 종합정보프로그램에서 간간히 경제관련 내용을 전하는 정도입니다. 경제에 관한 관심도와 중요도를 생각해 봤을 때 방송에서 경제를 다루는 양은 어떻다고 보십니까?

A. 뉴스나 시사 프로그램에서 다루는 국내외 경제뉴스는 분량도 짧고 심층성도 떨어집니다. 토론프로그램에 주제로 다뤄지긴 하지만 조금 깊게 다룬다는 것을 제외하면 빈도가 지극히 떨어집니다.

예능, 오락 등 다른 장르의 경우 ‘경제’가 등장하긴 하지만 눈요깃 거리로 중심이 되는 것은 아닙니다.

전반적으로 적게 편성돼 있다고 하겠습니다.

Q. (경제 관련 방송 내용에 관하여) 내용면에서는 어떻다고 평가하십니까?

A. 평면적인 정보 구성, 재미 삼아 처리하는 정도입니다. 오락성 아니면 수박 겉핥기식으로 다루는 것이죠.

그러나 시청자들은 일상에서 겪는 생활경제나 유용한 경제상식 등의 필요성이 큰 만큼 아쉽습니다.

Q. 과거 돈, 경제를 다뤘던 프로그램과 그에 대한 평가를 내려주신다면?(예: 일밤의 고수가 왔다/경제야 놀자 등)

A. 흥미위주의 접근이 많습니다. 고수가 왔다, 경제야 놀자 등도 일반 시청자와의 현실과는 거리가 멀었습니다.

좀 더 일반 시청자들의 일상에 밀착된 방송이 필요한데요. 스타나 부유층을 선망하거나 한탕주의, 돈 버는 방법 등에만 국한된거 같습니다.

시청자들에겐 어떤 ‘이룰 수 없는 꿈’ 같은 것을 심어줬다고나 할까요?


Q. 경제를 직접적으로 다루는 프로그램 외에 현재 방송되고 있는 드라마나 기타 프로그램에서 ‘돈(경제)’에 대해 어떻게 표현하고 있다고 생각하십니까?

1) 긍정적인 예

A. 노후를 대비하기 위해 어떤 금융상품을 드는 게 좋겠는가, 개인의 조건이나 여력에 따라 어떤 부동산에 투자하는 게 좋겠는가 등 좀 더 미래지향적이고 장기적인 대안을 제시하는 점은 좋습니다.

특히 절약, 저축으로 성공한 사람들의 이야기를 들려주는 것도 좋은 귀감을 주는 것같습니다.

2) 부정적인 예(일확천금, 사람을 돈으로 매수하는 내용, 돈이면 다 이뤄지는 내용 등.. 그 외 여러 가지 부정적인 예를 들어 주세요.)

A. 부유층 중심의 스토리가 많습니다. 상대적으로 서민 시청자들은 박탈감이나 선망의 심리를 갖게 되죠.

대부분의 TV 프로그램이 한 푼 두 푼 모아가는 시청자의 현실과는 거리가 먼 배경이 많습니다.

투기를 조장하는 것도 마찬가집니다. 일확천금의 심리를 갖게 만드는 것이죠.

열심히 노력하고 정당하게 살아가는 사람들이 비록 작지만 경제적으로 사회적으로 성취해가는 모습이 차분하게 다뤄졌으면 좋겠습니다.

Q. 부정적인 예가 시청자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게 될까요?
(드라마의 경우 꼭 현실적인 모습을 보여줄 필요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그런 차원에서 볼 때 ‘돈’과 관련해서 약간의 과장된 표현이 있을 수 있다는 점을 먼저 설명해 주시고, 그럼에도 불구하고 시청자에게 미칠 수 있는 악영향은 무엇인지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A. 사실 TV 제작진 입장에서는 경제의 범위도 넓고 국가경제라는 측면도 있어 일반적인 시청자의 기준에서 바라보기 어려운 점이 있습니다.


다만 대박이다, 돈이면 다 된다, 돈이 없으면 큰일 난다. 신데렐라니 돈 많은 사람 꼬시기 등 극단적인 관점으로 흐르는 것은 피해야 합니다.

가뜩이나 배금주의가 만연한 상황에서 시청자들에게 잘못된 인식을 줘서는 안될 것입니다.

Q. 방송이 전체적으로 ‘돈(경제)’와 관련해서 어떤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고 생각하십니까?(전체 평을 부탁드립니다.)

1) 긍정의 영향

A. 시청자들이 경제정보의 중요성, 경제생활의 필요성을 인식하게 해준 거 같습니다. 인생을 디자인하는 중요요소로 경제를 등장시켰다고나 할까요. 경제에 대한 거리감이 많이 좁혀졌다고 봅니다.

2) 부정의 영향

A. 현실과는 맞지 않는 과다 소비나 과다 투자를 부르는 경우가 더러 있습니다.

능력의 기준을 사람 됨됨이가 아니라 ‘돈’의 많고 적음에서 찾기도 합니다. 부유층이나 스타들의 화려한 집을 보여주는 것이 왜 그리 많은지 잘 모르겠습니다.

Q. 이와 관련해서 개선해야 할 점이 있을까요?

A. 경제 관련 프로그램 제작진은 시청자들에 대해 제대로 파악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예를 들면 중산층이 지금 경제적으로 어떤 상태인지, 그리고 그들에게 어떤 정보가 필요한지 먼저 잘 알아야 하는 것이죠.

끝으로 무조건 돈을 벌어 성공하는 솔루션보다 성공한 사람이 다른 사람들에게 어떻게 베풀고 있는지 ‘나눔의 돈’을 사례로 제시하는 것도 필요합니다.

덧글. 이 포스트는 MBC <TV속의TV> 인터뷰를 위해 미리 작성한 글입니다. 이 방송은 23일 오전 예정돼 있습니다.


반응형

'TV' 카테고리의 다른 글

PD수첩은 괜찮았지만...  (0) 2010.06.21
MBC <후 플러스>에 대해  (2) 2010.03.19
MBC 일밤 <우리 아버지> 코너에 대해  (0) 2010.02.19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