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뉴미디어

표준과 통합 숙제 안은 디브러리

by 수레바퀴 2008. 12. 1.

사용자 삽입 이미지

종이 없는 도서관(paperless library)이 문을 연다. 5천 콜렉션에 1억건이 넘는 자료를 보유한 공공포털 디브러리
가 12월초 베타 오픈한다. 디브러리는 디지털(Digital)과 도서관(Library)의 영문을 합성한 것으로 내년 5월에 정식 개관되는 국립디지털도서관(NDL)에 앞서 본격 서비스의 시동을 건 셈이다.

국립디지털도서관 구축 사업은 지난 2002년부터 올해까지 총 7년간 국고 1,208억원이 투입되는 대규모 프로젝트다. 이 가운데 디브러리 포털은 국립중앙도서관이 온라인디지털정보를 서비스의 중요한 영역으로 수용하는 새로운 시도요 핵심 사업이라고 할 수 있다.

오는 12월 말 마무리되는 국립디지털도서관의 통합 IT 인프라 구축으로 네트워크 환경, 통신환경, 운영 장비 구성, 통합전산센터 구축, 통합백업센터 구축 등 기본 물리적 기반이 완성된다. 디브러리의 하드웨어가 구성되는 것이다.

또 인터넷 프로토콜의 새로운 버전인 IPv6를 도입해 보안문제 등을 보완하고 스토리지도 최상의 것으로 넉넉하게 업그레이드한다. 이같은 기반 위에 구축되는 디브러리의 보유 콘텐츠는 국내 최대가 될 전망이다.

이를 위해 국립중앙도서관은 소장 자료 뿐만 아니라 다양한 분야의 공공정보를 총망라한다. 디브러리 정보 구축에서 중요한 단위인 콜렉션은 상당히 큰 대분류의 의미를 뜻하는데 국립중앙도서관이 운영 중인 온라인 디지털자원 수집·보존 사업인 오아시스를 1 콜렉션으로 보면 된다.

각 기관에서 독립적으로 제공해 오던 정책정보 서비스는 900 콜렉션에 포함한다. 이 서비스는 500여개 기관의 정보를 통합해 일괄 서비스를 제공한다. 또 장애인을 위한 50 콜렉션, 전국 각 지역 정보 3천 콜렉션 등 웬만한 관광정보, 민속, 지자체 정보 등을 함께 묶는다. 100만명에 이르는 국내 이주민과 관련된 정보도 150 콜렉션을 예정하고 있다.

이들 정보는 각 기관마다 콘텐츠를 업데이트하면 디브러리가 실시간으로 반영해 서비스하는 형식을 띤다. 이용자는 통합검색을 통해 지역, 정책, 다문화 등 각종 자료를 한번의 클릭으로 찾을 수 있게 된다.

각종 콘텐츠를 풍부하게 보여주기 위해 '협력용 콘텐츠‘ 구축도 병행하고 있다. 디지털도서관과 일정한 제휴를 통해 디브러리 통합검색으로 DB가 검색될 수 있도록 한다는 것이다. 이렇게 되면 특정 키워드에 대한 결과로 오디오북, e북, 전자저널은 물론이고 특정 기관의 정보까지 한꺼번에 검색되는 통합 기능이 가능하다.

이를 위해 국립디지털도서관은 전세계 디지털도서관 통합검색 환경으로 최적화하는 디브러리 포털을 위해 포털시스템 및 협력망 구축 사업을 추진한다. 디브러리 협력망은 지역정보, 정책정보, 다문화정보, 해외정보, 장애인정보로 구성된다. 협력망을 구성하는 기관들은 지속적인 쌍방향 정보교류를 통해 정보의 양적, 질적 개선을 전개해 디브러리 포털로 연계한다.

디브러리 포털은 메인포털과 주제별, 이용자별 특성화된 하위포털(지역포털, 다문화포털, 정책정보포털, 장애인포털)로 구분하여 개발하고, 다양한 디지털자원을 조사하여 연계한다. 또 웹접근성을 준수하여 정보소외계층의 정보접근을 강화하고, 개방과 참여의 원칙하에 Library2.0을 도입하여 이용자의 UCC 활성화를 도모한다.

무엇보다 이렇게 방대한 자료를 소장하는 디브러리는 기존의 전자도서관과 다르게 인터넷상에서 원문 자료를 바로 볼 수 있도록 구축된다. 기존 전자도서관은 도서관에 소장돼 있는 자료를 검색한 뒤 목록을 살펴보는 것이 중심이며 원문을 보는 것은 일부분에 그쳤다.

따라서 관련 콘텐츠를 복사하거나 프린터하기 위해서는 연계돼 있는 오프라인 도서관에 직접 찾아가는 방법 밖에 없었다. 대부분의 정보는 가정이나 직장에서 개인 컴퓨터로 원문을 복사하는 것은 어려운 일이었다. 디브러리는 일반 가정에서도 관련 자료를 복사하거나 프린터할 수 있도록 과금시스템도 탑재할 예정이다.

국립중앙도서관 측은 공공포털인 디브러리의 성격상 수익차원의 과금이 아니라 저작권자에 대한 일정정도의 보상체계 차원에서 과금 시스템을 마련하고 과금이 됐을 때 복사나 혹은 프린터할 수 있는 기능을 탑재한다.

디브러리를 뒷받침하는 국립디지털도서관은 1,200만책을 보존할 수 있는 서고를 비롯 디지털클러스터, 디지털러닝, 멀티플렉스, 미디어센터 등을 통해 이용자에게 새로운 지식정보자원 활용 환경을 제공하는 등 획기적인 변화를 꾀한다.

미디어센터의 경우 영상, 음향, UCC 제작/편집부터 전시/감상까지 미디어 서비스를 원스톱으로 이용할 수 있다. 이용자는 전문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UCC를 비롯한 디지털자료를 편집할 수 있는 영상 및 음향, UCC 스튜디오를 개방한다.

기존 도서관의 개념을 완전히 바꾸는 시도는 이뿐만 아니다. 디브러리는 전용 라디오 방송을 제작, 송출할 수 있는 라디오방송실과 일반 전시영상과 이용자가 미디어센터에서 제작한 UCC 전시공간인 미디어전시실까지 구축한다. 즉, 정보를 소장하는 개념에 머물던 기존 도서관의 기능을 정보 접근 및 미디어로 진보시킨 것이다.

디브러리가 이용자의 적극적인 참여와 커뮤니케이션이 이뤄지는 정보서비스의 산실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네이버의 지식iN 서비스, 성균관대학교의 RSS 서비스, KISTI의 RSS 서비스를 참고했다. 디브러리의 참여 서비스는 개인지식 서비스, 정보상담 서비스 등이 대표적이다. 통합검색이 디브러리의 직접 서비스라면 참여 서비스는 간접 서비스에 해당한다.

국립중앙도서관이 이러한 혁신을 전개한 데는 우선 디지털 정보 자원이 증가하는 등 정보환경 및 기술 발달의 배경이 있다. 특히 정보처리 기반이 디지털에 의존하는 비율이 늘고 있고 디지털 정보 자원을 제공하는 성격과 위상이 하루가 다르게 바뀌고 있다.

매년 55만책 이상이 증가하는 아날로그 자료량으로 이미 서고의 절대부족에 시달리고 있는 점도 고려됐다. 이와 함께 온라인 제작물, 전자출판물 등의 새로운 디지털 정보자원에 대한 미래지향적 관리 요구도 거들었다.

이를 위해 국립디지털도서관은 전 세계의 고품질 지식정보 포털 서비스와 디지털지식 이용공간이 공존하는 통합형 유비쿼터스 도서관 구축, 디지털 공간, 시설, 서비스 전략을 이용자의 새로운 정보요구 만족을 위한 고도의 통합적 도서관 서비스 모델을 내놓았다.

이 가운데 디브러리는 NDL 장서관리, 정보 리터러시 일환인 인포메이션 커먼스(Information Commons), 오아시스(OASIS) 고도화, 디지털 시스템 운영혁신 등 국립디지털도서관의 핵심 추진 과제 중 하나로 고품질 정보 자원에 대한 통합적 관리, 개방형 플랫폼 등의 핵심 키워드가 부상한 상태다.

그러나 디브러리에 대한 곱지 않은 시선도 적지 않다. 디브러리를 포함 국가의 디지털도서관 사업은 지난 1996년 발표된 정보화촉진기본계획의 10대 과제사업 중 ‘지식기반고도화를 위한 학술·연구정보 이용환경조성’ 사업의 하나로 시작돼 총 6회에 걸쳐 추진된 국가전자도서관 구축이 전개됐다.

현재 국가전자도서관은 국회도서관, 법원도서관, 과학도서관(KAIST),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 학술연구정보서비스(KERIS), 농업과학도서관, 국립중앙도서관 등 총 7개 기관과 국가지식포털이 메타검색에 의한 기관별 접근방식으로 운영 중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하지만 현재까지의 국가디지털도서관은 목록 DB 구축에 편중된 투자, 이용자 연구 부족, 호환성 및 연동성 결여, 전담 요원 부족, 저작권 문제 등으로 제한적인 디지털자료 공유 등의 문제점이 표면화됐다. 또 중복 및 유사업무는 계속 논란의 중심이 되고 있다.

국립중앙도서관을 포함 7개 기관이 서로 분담해 국가전자도서관 사업을 추진하고 있지만 표준화 문제나 콘텐츠 사용에 대한 저작권문제, 문화체육관광부·교육과학기술부·행정안전부·국무총리실 산하 전문연구기관 등 정부부처간 사업 중복 및 협력미비 등이 풀리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예를 들면 이들 부처에서 연구 및 학술정보의 수집과 보전에 관한 정책수립 및 지원기능을 주관하면서 하부조직인 도서관·정보센터가 경쟁적으로 정보유통 체계를 구축하고 있다. 대표적인 것이 각 기관별로 전산화된 국가지식자료를 통합검색케 하는 행안부의 국가지식정보포털, 교육부의 NTIS, 국무총리실의 IKIS 등이다.

대통령 직속 도서관정보정책위원회(위원장 한상완)가 지난 8월 발표한 ‘도서관발전종합계획’에 언급된 중점추진과제인 지식창조형 Library 2.0 환경 구축, 도서관 지식정보콘텐츠의 효율적인 정보유통망 구축, 인포메이션 커먼스 기반의 하이브리드형 도서관 모델 개발 등도 2~3개 소관부처가 겹쳐 있어 뜨거운 감자를 예고하고 있다.

도서관정보정책위원회는 이 종합계획의 선결과제로 공공재적 성격을 띤 국가 지식자산의 종합적·체계적·전문적 관리의 필요성을 거듭 강조했다. NSDL, CPA 등으로 대표되는 미국 디지털도서관연합(Digital Library Federation)의 유통 및 보존 전략수립을 벤치마킹하자는 것이다.

미국, 호주, 영국 등 선진국에서는 지식정보의 상업화와 독점화로 인하여 새로운 지식자원 유통질서 구축 및 대표기관을 설립하는 추세다. 국내의 경우 동일한 주제 분야별 중복된 DB구축 및 서비스 제공과 정부 부처간 역할 분담을 명분으로 통합정보 유통 및 서비스의 한계점이 노정되고 있다.

예컨대 국립중앙도서관의 국가지식 아카이빙(OASIS), 국회도서관의 ‘국회 인터넷자원 아카이빙’, 국가기록원의 ‘공공기록물 아카이빙’ 등은 부처간 사업 영역이 애매하고 개별법에 따라 업무추진 및 완료 후 정보공유체계의 부재가 계속 문제점으로 지적돼 왔다.

라이브러리(Library) 2.0의 취지인 하나의 창구에서 모든 단말이 동일하게 이용할 수 있는 환경 조성도 절실하다. 이를 위해선 디지털 자료 관리 시스템의 표준과 협력이 필요하다.

그러나 현재 각 관종별 도서관은 독자적인 도서관 자동화 프로그램을 사용함으로써 서지정보의 공유와 활용, 이로 인한 정보공유 기반 조성이 사실상 불가능하다. 즉, 효율적인 자원 공유를 위해 메타데이터의 표준이 필수적이나 부처별 특성에 따라 상이한 개별 기준을 자체 개발·적용하고 있는 것이다.

여기에 ‘온라인 디지털자료 납본 및 이용에 관한 법률’ 제정 추진 과정에서도 나타났듯이 디지털 자료의 저작권 보호 및 유통에 따른 이해관계자들간 공감대도 형성돼 있지 못한 상황이다. 도서관법에 근거한 납본제도의 의무시행에도 납본이 완벽하지 않아 납본규정의 법적 실효성을 확보하지 못하고, 온라인 전자출판물의 납본대상 미포함으로 인한 지식정보자원 수집에 제약이 불가피한 상황이다.

이를 위해 정부는 통합 납본법 성격의 ‘국가도서관납본법’(가칭) 제정 또는 ‘도서관법’의 납본규정을 강화하거나 온라인 전자출판물 등의 납본대상 확대를 위한 법 제정(가칭 '디지털자료 납본 및 이용에 관한 법률')을 제안하고 있는 실정이나 디브러리 공식 출범 이후로 미뤄둔 상태다. 

이러한 한계와 장애에도 불구하고 국가 R&D 및 디지털 콘텐츠의 정보유통 패러다임이 구독형으로 바뀌고 있음을 고려할 때 수요자 중심의 양방향 지능형 정보서비스 구축은 거스를 수 없는 대세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방대한 정보를 알기 쉽고 정확하게 찾을 수 있는 지능형 도서관 즉, 유능하고 쌍방향적인 도서관의 역할을 디브러리가 구현해낼 수 있을지는 제도적 보완, 시장내 공공 데이터베이스에 대한 새로운 해석과 이해의 일치 등 만만치 않은 과제를 어떻게 풀어 가느냐에 따라 달려 있다고 할 것이다.

그것은 벽이 없거나 종이가 없는 도서관, 논리 도서관(logical library)에서 전자디지털도서관(electronic digital library), 가상현실도서관(virtual reality library), 네트워크도서관(networked library), 멀티미디어 도서관 등 풍성한 스펙트럼을 형성하며 개화하고 있는 미래의 디지털 도서관을 여는 지름길이기도 하다.

덧글. 미디어미래연구소가 발행하는 미디어퓨처 12월호에 게재된 글입니다. 원고 작성시점은 11월 초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