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Online_journalism

뉴스 소비자가 움직인다

by 수레바퀴 2008. 5. 21.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명박 정부가 추진한 쇠고기 협상에 반대하는 운동이 확산되고 있다. 인터넷은 물론이고 학교, 가정, 광장 등으로 옮겨 붙은 미국산 쇠고기 수입반대의 촛불 기세가 더욱 또렷해져 가고 있다. 이 여세라면 정부가 미국측과 재협상 카드를 꺼내 들지 않는한 시민 저항은 이어질 조짐이다. 

여론에 격랑이 일면서 대통령 지지율도 20% 대로 급락하며 휘청거리고 있다. 쇠고기 정국을 어떻게 풀어 가느냐에 따라 이 대통령 집권 초반의 명운이 갈릴 판이다. 정치권만 위태로운 것이 아니라 기성 언론의 입지도 위축받고 있다.

전통 매체의 여론 선제권부터 확연히 무너졌다. 쇠고기 협상의 진실을 회자하고 이슈화한 것은 언론이 아니라 무수한 인터넷 이용자들이었다. 뉴스 소비자 스스로 기성 언론이 생산한 뉴스에서 의미가 누락, 축소된 부분을 따져서 사실 관계를 재점검하고 새 여론을 조성한 것이다.

이렇게 된 것은 시종 괴담과 광기로 몰아 간 언론의 남 탓에 질렸기 때문이다. 대다수 언론은 처음부터 대중의 진심을 외면해버렸다. 그대신 정치공세에 나선 야당, 순진한 학생들을 꼬드긴 불순한 세력, 마음대로 의견을 쓸 수 있는 인터넷 포털 등 많은 배후와 음모를 지목하는데 몰두했다.

그러나 소비자라는 가치 하나로 결속한 쇠고기 협상 반대층의 마음을 얻는데는 실패했다. 이념이니 괴담이니 하는 일부 언론의 전형적인 물타기는 의기만 키우는 꼴이 됐다. 성별과 세대, 이념, 정파를 초월한 새로운 여론 주도층을 제대로 파악하지 못한 결과다.

물론 근거 없는 소문을 좇거나 감정적인 행태 등 사이버 문화의 그늘이 전혀 없는 것은 아니다. 하지만 쇠고기 협상 논란을 다루는 인터넷 집단지성만 놓고 보면 카페나 블로그 등 커뮤니티 위주의 정보공유 수준에서 벗어나 촛불 집회 뿐만 아니라 언론운동으로 전개한 경우까지 나왔다.

또 과거와는 다르게 오프라인으로 신속하게 응집해 여론을 주도한 것은 흥미롭다. 특히 언론운동의 양상은 파격적이다. 20, 30대 여성들이 주요 회원인 인터넷 포털 다음 카페 ‘소울드레서(SoulDresser)’의 경우, 십시일반으로 돈을 모금해 쇠고기 협상과 관련된 의견광고를 일부 신문에 게재했다.

이 광고에는 8만여 회원들의 “올바른 언론사를 선택한다”는 메시지를 담았다. 소비재에 한정됐던 기존 소비자 운동이 언론으로 확대된 것이다. 만약 수만 명이 동시에 특정 신문에 구독신청을 하거나 구독중단을 결정한다면 경영적으로 큰 변수가 될 수 있는 규모다.

중요한 것은 이들 중 상당수가 신문 비구독자층이거나 언론 뉴스보다는 엔터테인먼트 콘텐츠를 더 선호하는 계층일 것이라는 점이다. 일반적으로 인터넷 이용자들은 포털사이트 중심의 뉴스 소비 패턴을 가지고 있고, 엔터테인먼트 콘텐츠에 친화적인 세대이기 때문이다.

즉, 특정 언론사를 인식하고 소비하기보다는 단지 원하는 콘텐츠만 선별하는 편향적인 소비행태가 높다. 그런데 이번에는 달랐다. 이 소비자 그룹은 어떤 방송, 어떤 신문이 제대로 된 보도를 하고 있는지 평가했다. 수 년 전의 기사와 비교하면서 언론사의 이중적 태도도 조목조목 지적했다.

물론 소비자가 언론을 적극적으로 품평하기 시작한 것은 이번만은 아니다. 오랜 전부터 상당수 언론운동단체가 정치적 이념적 문제와 결부시킨 비평을 전개해왔고 보수, 진보 논조가 있는 언론사들이 구분돼 있는 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미국산 쇠고기 수입반대를 주도하는 세대는 지금까지의 언론 운동이나 비판성향과는 거리가 멀었다는 점에서 새로운 언론 운동의 시발점으로 해석할만하다. 언론사가 만드는 콘텐츠와 논조에 대해서 소비자의 관점으로 다가섰다는 점에서 시장 내 파괴력은 비교할 수 없을 정도다.

10대를 비롯 새로운 세대는 기업들이 주목하는 프로슈머(prosumer)로 성장한지 오래다. 이들이 언론운동을 본격화한다면 고객 만족도나 충성도가 떨어지는 국내 언론의 경우 그 부담은 커질 수밖에 없다. 올드 미디어가 자본과 권력의 구미가 아니라 소비자가 원하는 콘텐츠를 만드는 혁신을 이루지 않으면 소비자들로부터 외면받을 날도 멀지 않았기 때문이다. 

출처 : 기자협회보 '언론다시보기' 2008.5.21.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