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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nline_journalism

"포털뉴스,안이한 뉴스룸 극복해야"

by 수레바퀴 2007. 5. 29.
포털뉴스 종속, 안이한 뉴스룸이 온라인 뉴스 망친다

 

온라인 뉴스의 영향력과 확대는 포털사이트와 이용자, 언론과의 관계에서 온라인 뉴스의 새로운 생산 패턴, 뉴스 유통과 비즈니스 모델의 변화로 이어지고 있다.

 

우선 온라인 뉴스의 유통방식은 크게 푸시 모델(push model)과 풀 모델(pool model)로 자리잡아가고 있다. 이는 이용자들이 뉴스 콘텐츠를 어떻게 소비하도록 만드느냐에 따라 구별된다. 푸시 모델은 일방적으로 뉴스를 공급하는 형태를 띠며, 풀 모델은 이용자들이 뉴스를 찾아서 선택할 수 있도록 한다.

 

후자의 경우는 포털사이트의 뉴스 유통 방식이 대표적이다. 국내의 포털사이트는 수많은 언론사로부터 뉴스를 공급받아 이용자들이 찾아오게끔 하고 있다. 동영상과 이미지 등 멀티미디어 서비스도 갖춰놓고 있다.  

 

또 이러한 온라인 뉴스는 콘텐츠 상호작용성(content interactivity)에 민감하게 조응하고 있다. 예를 들면 기사 댓글, 포털사이트 인기검색어, 카페나 블로그 등 커뮤니티와 1인 미디어를 통한 뉴스의 상호작용 기능이 그것이다. 뉴스 콘텐츠의 상호작용성이 커진 것이다.

 

그러나 온라인 뉴스는 명예훼손이나 사생활 침해 등 문제점이 적지 않다. 가십이나 루머를 제대로 확인하지 않고 보도하는 경우는 대표적이다. 최근 UCC 서비스가 확대되면서 출처나 근거가 불명확한 소스들을 그대로 인용하는 뉴스가 늘고 있는 것이다.

 

온라인 신문 기자들은 기사를 쓰기 위해 현장에 직접 가는 것이 아니라 인터넷 서핑과 데이터베이스 검색만으로 기사 작성의 모든 것을 해결하고 있다. 이는 뉴스 생산 과정의 첫 단계가 사이버 즉, 세컨드 라이프(second life)로 공간이동이 됐기 때문이다.

 

따라서 실제 생활이나 이슈와는 무관한 뉴스들이 폭주하고 있다. 연예뉴스가 범람하는 것도 TV 프로그램이나 라디오 등 올드미디어의 정보들을 그대로 전재하거나 부분적으로 따오면서 자극적인 내용만을 일부러 강조하는 보도 경향에 기초하고 있다. 현장취재나 심층적인 취재과정이 생략된 채 정부부처, 기업체, 스타매니지먼트 등이 배포하는 보도자료를 그대로 전재하는 것도 마찬가지다.

 

여기서 수익모델을 고민하는 인터넷 웹 서비스의 특성상 트래픽을 일시적으로 끌어올리려는 전략적 판단이 개입한다. 이때문에 자극적이고 감각적인 연성 뉴스 생산이 과도하게 일어나고 있다. 이러한 상업적인 판단은 취재절차 없이 베끼기 기사나 축약형 기사 등 '의미없는' 콘텐츠 남발을 부추기고 있다.

 

이렇게 전통적인 뉴스 생산의 방법을 벗어난 온라인 뉴스는 취재와 보도 방법에서 속도와 내용, 형식의 파격을 더욱 구조화하고 있다. 매연을 뿜어내는 대도시 대중교통처럼 온라인 저널리즘의 심각한 왜곡과 변형은 이미 클라이막스에 다다른 양상이다.

 

이 같은 온라인 뉴스는 첫째, TV 모니터링 형식의 뉴스 둘째, 보도자료 전달 형식의 뉴스 셋째, UCC 채널에서 발굴된 뉴스 넷째, 경쟁매체나 통신사, 외신을 베끼는 뉴스 다섯째, 포털 인기검색어에 맞춘 포털기생형 뉴스 여섯째, 일부러 센세이션을 목표로 하는 이슈목적형 뉴스 등으로 형태화하고 있다.

 

각 뉴스 형태는 서로 비슷한 얼개를 갖고 있는데 이를 도식화하면 몇 가지 모델이 나온다. 가장 기본적인 흐름은 포털사이트와 그 인기검색어를 중심에 놓고 뉴스가 유통되는데 네티즌 반응을 두번 세번 전하거나 해당 사안의 주요 인물 등의 반응을 전하는 것이 온라인 뉴스의 패러다임으로 설명할 수 있다. 물론 개별 뉴스별로 현장 취재 또는 직접 확인 취재가 이뤄지는 경우는 드물고 베끼거나 덧씌우는 중복형 뉴스가 대부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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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온라인 뉴스 생산의 기본 얼개>

 

우선 최근 가장 두드러진 뉴스 생산 패턴인 TV 모니터링형 뉴스는 포털사이트의 실시간 인기 검색어를 주도한다. 전날 TV 프로그램을 모니터링하면서 특기할만한 거리를 발굴해서 전하는 형식이다. “TV 프로그램에 OOO가 나와서 이런 말을 하더라”는 내용의 기사인데 그 특징상 아예 기자들이 전담하는 오락 프로그램들이 많다.

 

대표적인 프로그램은 SBS-TV <야심만만>, KBS-2TV <상상플러스>, <미녀들의 수다>, <상상플러스>, <해피투게더 프렌즈> MBC-TV <유재석 김원희의 놀러와>, <황금어장-무릎팍 도사>, <일요일일요일밤에> 등이 있다. 시사프로그램 중에는 드물게 MBC 라디오 <손석희의 시선집중>도 자주 오르내리는 뉴스거리다.

 

주로 연예인 등 유명인들이 나와서 솔직한 대화를 늘어놓는 토크쇼 프로그램들을 모니터링해 연예인들의 고백성 멘트나 돌발성 애드립, 행동을 기사화하는 것이다. 5월7일 월요일밤에 방영된 <야심만만>에서 연예인 안재모 씨의 결별한 연인 발언은 다음날 아침 7개 매체에서 기사화됐다.

 

또 5월6일 <일요일일요일밤에-경제야 놀자> 이영자편의 ‘가짜반지’ 소동은 11일까지 30건이 넘는 기사가 쏟아졌다. 이들 온라인 뉴스들은 차별적인 내용이 거의 없이 베끼기와 네티즌 반응들로만 계속 양산됐다. 온라인 뉴스 생산의 기본 얼개를 충실히 따르고 있다.

 

보도자료 전달형 기사들도 보도자료를 배포한 기업의 내용을 그대로 베끼는 경우가 가장 흔하다. 제목까지 흡사한 편이다. 새로 크랭크인 하는 영화 ‘태왕사신기’의 배용준 상대 모델로 낙점된 이지아 씨 기사는 인터넷 연예매체 ‘조이뉴스’의 첫 보도 이후 3시간 만에 사진과 기사 내용이 거의 같은 10개 이상의 기사가 나왔다.

 

TV모니터링이나 보도자료 베끼기 기사는 포털사이트로 전송되면 이들 뉴스를 읽은 이용자들이 호기심에 검색을 해보거나 문의를 하면서 포털사이트 ‘실시간 인기검색어’에 등록된다. 인기검색어에 오르면 관련 기사를 생산, 송고하지 않은 언론사도 네티즌 반응을 묶어 뉴스를 만든다. 앞서 보도를 한 언론사들도 제2신을 쓰기는 마찬가지다.

 

이렇게 되면 당사자나 당사자 소속 회사의 입장이 다시 나오는데 이것도 다시 기사화하는 경우가 많다. 또 이것에 대한 네티즌 반응도 재정리해서 뉴스를 만들기도 한다. 최근에는 사건 당사자의 2차 반응이 나올 때까지 반나절이 걸리지 않기 때문에 어떤 언론사의 경우는 같은 이슈의 경우 반나절만에 2~3개의 기사를 쓰기도 한다.

 

그나마 TV모니터링이나 보도자료 유형은 기존의 취재관행과 닮아 있기 때문에 ‘팩트(fact)’ 그 자체의 오류가 있을 가능성은 없다. 그러나 블로그나 카페, 미니홈피 등 네티즌이 모여 있는 커뮤니티에서 소스(source)를 생성할 경우 별도의 확인취재를 하지 않으면 ‘오보’가 일어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UCC 채널에서 발굴된 뉴스 즉, 네티즌이 제보자가 되는 형식의 기사는 인터넷상의 네티즌 반응들로만 채워져 ‘사실관계’ 확인이나 ‘사생활 침해’ 여부 판단 등이 등한히 되기 일쑤다. 지난달 초 KBS 박지윤 아나운서의 개인 사생활 사진 유포는 대표적인 사례다. 이 기사는 다른 이해 관계자들의 반응까지 기사화하면서 100여건의 기사가 쏟아졌다.

 

이러한 네티즌 제보형 기사의 경우 온라인 뉴스 1신은 P2P 사이트나 포털사이트 검색 등으로 알려지고, 언론사들은 비슷한 뉴스를 생산하는 속보의 속도 경쟁이 일어난다. 이후 네티즌들과 당사자들의 반응이 나오면 일부러 ‘갑론을박’을 부추기는 기사까지 자체 조달하기도 한다.

 

이처럼 연예인의 사생활과 관련된 뉴스는 네티즌들에 의해 알려지는 경우가 빈번하다. 온라인 뉴스를 생산하는 기자들은 관련 커뮤니티를 늘 모니터링하고 있다. 한 신문사닷컴 기자는 연예인 홈페이지가 많은 싸이월드의 ‘미니홈피’나 주요 오락 프로그램 시청자 게시판을 즐겨찾기 해놓고 매일 밤 또는 오전에 들러본다고 한다.

 

‘일촌맺기’는 필수다. 또 다른 기자는 커뮤니티 ‘디시인사이드’ 폐인을 자처한다. 패러디물이나 신종 정보, 재미있는 기사 아이템이 많기 때문이다. 최근에는 IT 전문 메타 블로그 사이트를 찾는 경우도 늘고 있다.

 

문제는 온라인 뉴스 조직이 한번 생산된 뉴스의 부작용 가능성을 인지하고 있으면서도 너무 쉽게 대처하고 있다는 점이다. 한 신문사닷컴 관계자는 “온라인 뉴스의 오보 구조는 어제오늘의 일이 아니다”면서 “포털사이트들은 ‘오보 정정’ 게시판까지 만들어 두고 있는데, 문제가 되면 수정, 정정하면 된다는 생각이 광범위하게 퍼져 있는 셈”이라고 말했다.

 

현재 온라인 뉴스에서 가장 문제가 되고 있는 것이 포털 인기검색어용 뉴스다. 전문가들은 “포털사이트의 인기 검색어가 온라인 뉴스 조직을 황폐하게 만들고 있는 주범”이라고 지목하고 있다. 언론사들이 포털사이트 인기 검색어가 뜨면 관련 기사를 쓰는 것이 정례화하고 있기 때문이다. 뉴스 내용은 “OOO가 인기 검색어에 올랐다. 네티즌들이 궁금해 한다”가 고작이다.

 

이런 뉴스가 남발되는 것은 언론사간 트래픽 경쟁 때문이다. 포털사이트 인기 검색어는 이용자들이 가장 많이 검색하게 되는데, 이때 검색 페이지에서 속보를 전송한 언론사 기사를 클릭하게 되면 방문자 유입이 되는 결과를 낳기 때문이다. 이 결과 일부 언론사들은 인터넷은 물론이고 지면까지 인기 검색어 관련 꼭지를 두고 있기까지 하다.

 

그러나 인기 검색어 등 포털사이트 서비스와 관련한 뉴스 생산은 UCC 영역을 다룬 뉴스와 마찬가지로 ‘오보’의 가능성을 갖고 있다. 한 영화배우와 이혼한 탤런트의 경우 동명이인이라는 점 때문에 추가적인 사실관계 확인 없이 양산되는 인기 검색어용 기사의 희생양이 됐다. 독립형 인터넷신문 오마이뉴스도 올해 초 ‘연예뉴스’를 생산하면서 많은 시행착오를 겪고 있다.

 

지난 4월27일 탤런트 김혜성의 여자친구라고 누리꾼들이 지적한 ‘황유리’라는 인물이 검색어 상위에 올랐다. 〈중앙일보〉사이트가 이를 보도하자, 〈오마이뉴스〉는 “〈중앙일보〉가 김씨와 또래 여성이 함께 찍은 사진을 모자이크 없이 게재했다”고 보도했다.

 

하지만 이미 기사가 나갈 때는 〈중앙일보〉에선 해당사진에 모자이크 처리를 한 상태였다. 〈오마이뉴스〉 는〈중앙일보〉의 문제제기로 정정보도를 했다. 실시간 인기검색어 흐름에 맞추어 급하게 기사를 생산하면서 생긴 일이다.

 

결국 경쟁 매체나 통신사, 외신을 문제의식은 실종된 채 ‘베끼기’하는 기사가 줄어들지 않고 있는 상황이다. 연합뉴스 등 국내외 통신사 뉴스의 경우 일부 매체 기자들은 통신사 뉴스에 대한 온라인 전재 계약을 체결하지 않은 상황에서 적당히 베껴 쓰는 뉴스를 ‘재가공’하면서 속보를 메꾸는 것이 주업무다.

 

한 신문사닷컴 기자는 “속보를 쓰야 하는데 취재망이 없어 속보 생산의 대부분은 타매체의 것을 의존한다”면서 “표시가 안나도록 하는 게 노하우”라고 말했다. 자연히 피해를 입은 언론사가 문제제기를 하는 경우가 늘고 있다. 출처가 불분명한 이미지를 그대로 받아 쓰기도 하고 출처 표기도 없이 뉴스를 전송하기 때문이다.

 

더욱 우려되는 일은 포털사이트 인기 검색어에 오르기 위해 ‘주문생산’-‘맞춤생산’되는 온라인 뉴스의 경우다. 이는 고의적으로 이슈를 만들기 위한 목적을 갖고 만들어지는 뉴스로 온라인 뉴스 조직이 묵시적으로 조장하고 있는 상황이다. ‘아이비-박태환-김연아’ 뉴스는 한참 뜨고 있는 스타들을 ‘짝짓기 놀이’하는 경우로 함량미달형 온라인 뉴스의 표본 중 하나이다.

 

이 기사를 쓴 한 인터넷 언론 기자는 “우연히 미니홈피에 갔다가 엮으면 되겠다는 감이 왔다”면서 “가벼운 소재인만큼 해프닝으로 끝나더라도 트래픽과 댓글의 결실을 볼 수 있다”고 고백했다. 이 기자는 “이런 뉴스를 생산하지 않으면 이 바닥에서 낙오한다는 비판을 감수해야 한다”면서 “데스크는 데스크대로 제목을 자극적으로 뽑는 ‘낚시질-제목장사’에 혈안이 돼 있다”고 지적했다.

 

연예 오락 등 옐로우저널리즘이 기승을 부리면서 내용없는 온라인 뉴스가 양산되는 상황에서 정치, 사회 등 비중있는 현안을 다루는 뉴스도 수준이 떨어지고 있다.

 

지난 3월 2일 “올 직장인 세금 최대 46% 더 낸다”라는 제하의 뉴스는 상징적이다. 제목과 다르게 기사 내용은 조금 다른 것이고, 실제 사실과도 먼 뉴스였지만 포털사이트는 ‘제목’의 유혹때문인지 톱 기사로 배치했다. 포털 뉴스 데스크도 뉴스 가치나 내용을 검증하지 않고 ‘제목장사’를 한 것으로밖에 볼 수 없는 대목이다.

 

이는 포털과 언론사간 생각없는 ‘공조’ 체제의 등장을 표상한다. 언론사의 온라인 뉴스 속보 체제가 질 보다는 속도, 내용보다는 포털사이트 인기 검색어를 위한 구조와 문화가 정착된 상황에서 얼마든지 일어날 수 있는 일이다.  

 

온라인 뉴스 생산은 종전 기사 생산 시스템에 비해 많은 부분이 다르다. 이슈를 선별하는 방식이 즉자적이고 현장 취재보다는 책상에 앉아서 취재하는 방식이 대부분이다. 또 온라인 뉴스의 특성상 ‘한줄 뉴스’ 또는 한 문단 뉴스, ‘제목’만 나가는 속보 뉴스도 나오는 등 기존 뉴스 생산 유통 메커니즘과는 많은 차이가 있다.

 

그만한 오류와 부작용이 예고되는 환경이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언론사 뉴스 조직의 변화를 기대하기는 힘든 상황이다. 국내 최대 온라인 뉴스 조직인 중앙일보 디지털뉴스룸의 한 관계자는 “지금도 온라인 뉴스 생산에서 시행착오를 겪고 있다”면서 “이는 언론사 내부의 인식과 투자가 부족한 데 있다”고 지적했다.

 

이런 상황에서 온라인 뉴스의 질적 제고를 바라는 이용자들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포털사이트 기사 댓글에서는 “기사의 수준이 낮다”거나 “번역이 잘못됐다”, “공부를 하고 좀 쓰라”, “사실관계를 확인하고 기사를 생산하라”는 이용자들의 비판이 끊이지 않고 있다. 온라인 뉴스 조직의 혁신이 없이는 요원한 일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또 한 켠에서는 뉴스 콘텐츠 유통 시장을 좌지우지하는 포털사이트 뉴스 서비스는 언론사의 온라인 뉴스 생산을 왜곡하는 핵심 메커니즘임을 외면할 수 없다. 포털사이트의 인기 검색어, 댓글, 커뮤니티 같은 장치들이 없다면, 또 포털로 수많은 기사 공급이 이뤄지지 않는다면 오늘날과 같은 온라인 뉴스의 왜곡이 있을 수 있겠는가라는 의문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온라인 뉴스 생산, 유통 과정에서 일어나고 있는 갖가지 마찰음들은 결국 언론사와 포털 미디어 그리고 이용자들이 머리를 맞대고 풀 수 밖에 없는 과제이다. 여기서 더욱 중요한 것은 온라인 저널리스트의 자세다. 전통적인 기자에 비해 더욱 많은 부담을 안고 있는 온라인 저널리스트의 양식이 회복돼야 할 것이다. 현재로서는 철저한 자기 검열만이 온라인 뉴스 앞에 놓인 난관들을 극복할 수 있는 유일무이한 길이기 때문이다.

 

덧글. 이 포스트는 월간 미디어퓨처(Media+Future)  6월호에 게재될 글입니다. 5월16일께 편집자에게 원고를 넘겼습니다. 시의성은 감안하십시오.

 

이 포스트의 주제와 관련 파워 블로거 '그만'님이 서론 부분에 해당하는 글을, 제가 정리 및 결론에 해당하는 글을 담당했습니다. 이 포스트는 정리 부분입니다.

 

이 포스트는 무단으로 퍼가서는 안됩니다.

 

덧글. 사례 추가. 2007.6.5. 박명수 구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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