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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nline_journalism

조선일보 미얀마 가스전 기사 공방의 의미

by 수레바퀴 2007. 3. 22.


조선일보 21일자 '대우 개발한 미얀마 가스전 중국에 가스 구매권 빼앗길듯' 기사에 대한 논란이 뜨겁다.

 

조선일보 방성수 기자가 작성한 이 기사에 따르면 "(주)대우인터내셔널(60%)과 한국가스공사(10%)가 지분을 갖고 참여한 미안먀 해상 가스전에서 뽑은 천연가스를 중국이 전량 구매해 갈 것으로 보여 정부의 에너지 수입다변화 정책에 결정적인 타격이 우려된다"고 지적했다.

 

이 기사는 최대 90조원에 이르는 미얀마 가스전의 추정 매장량을 감안할 때 "우리 정부와 기업의 돈과 기술로 개발한 최대 해외 가스전을 중국측에 빼앗기는 꼴이 된다"고 전했다.

 

방 기자는 이 기사 끝머리에 우리 정부 외교력의 부재를 꼬집었다. 전세기를 타고 날아온 중국측 사절단에 우리츠 사절단이 밀렸다는 것이다.

 

그러나 이 기사에 대한 '신뢰도'를 부정하는 독자의 글이 21일 한 인터넷 사이트에 올라 오면서 만만찮은 역풍을 만나고 있다.

 

익명의 한 이용자는 "이 가스전에 대해 우리 기업과 미얀마가 지분을 나눠갖는 데는 변함이 없고, 국내로 들여오는 비용보다 중국에 파는 것이 이득이라는 경제적 판단 때문"이라면서 조선일보와 그 기사를 반박했다.

 

이 이용자에 따르면 "정부가 못해서 90조원 가스전을 중국에 상납하게 되었다"는 식으로 보도한 조선일보 기사는 미얀마 가스전과 관련된 정보를 이해하지 못한 '오보'라는 것이다.

 

그 근거로 현지 가스전의 생산과 관련 대우인터내셔널측은 신규개발건과 맞물려 LNG방식을 요청한 상태고, 미얀마는 PNG(파이프라인) 방식으로 생산해 중국에 공급할 것을 선호하고 있기 때문임을 들었다.

 

이 이용자의 주장에 근거가 될 내용들은 얼마든지 있다. 이미 2월말 PNG면 중국에 파는 것이 낫고 LNG면 국내에 들여오는 쪽으로 가닥을 잡을 것이라는 정황을 담은 보도도 나온 바 있다.

 

특히 미얀마 가스전의 매장량을 추정할 때 LNG방식으로 개발할 경우 경제성이 낮아 대우인터내셔널 측도 인도와 중국 등에 PNG방식 판매 계획을 세우고 있다는 지난해 기사도 주목할만하다.

 

이런 정보들은 LNG와 PNG의 경제성을 대비하면서 액화천연가스(LNG) 수송과 저장에 드는 비용을 고려했을 때 중국측에 PNG로 공급하는 것이 현실적이라는 것으로 요약된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조선일보 기사가 ‘사실관계’에 객관적으로 접근했느냐는 것이다.

 

우선 에너지 자원 개발에 적극 나서고 있음을 강조해온 정부의 반응은 “조선일보 보도가 사실이 아니라는 것”이다.

 

조선일보 보도 이후 외교통상부와 산업자원부는 “아직 가스전을 구매하기로 한 국가가 결정되지 않은 상태”라고 강조하며 사실관계를 바로 잡고 나섰다.

 

또 이 가스전 개발에 나선 대우인터내셔널도 당일 오후 조회공시를 통해 "구입처가 결정되지 않았다"고 해명한 데다가 개미 투자자들이 '조선일보' 기사와 관련된 반박성 소재들을 잇따라 게시하면서 이색적인 양상을 띠기 시작했다.

 

즉, 주식시장의 개미 투자자들이 블로그나 포털뉴스 및 언론사 기사 댓글 등을 통해 여론전에 나선 정황도 엿보인다.

 

이 가운데는 중국해양석유공사와 대우인터내셔널이 오랫동안 기술협력관계를 유지하고 있다는 정보까지 곁들여졌다.

 

이런 상황에서 조선일보는 해당 보도에 대한 구체적인 설명 없이 “대우인터내셔널 주가가 급락했다”와 “자원외교도 졌다” 제하의 후속기사를 내보냈다.

 

그러나 22일 오전 현재 "(미얀마 가스전 개발에 나선 한국가스공사와 대우인터내셔널에 대해) 오히려 긍정적"이라는 애널리스트들의 분석이 잇따랐다.

 

우리투자증권은 22일 "PNG방식으로 개발될 수도 있고 구입국가도 중국으로 결정됐다는 보도와 관련 아직 관련 사항이 확정된 것은 아니다"면서 "설령 중국으로 구입국가가 결정되더라도 부정적 영향은 없다"고 평가했다.

 

우리투자증권은 또 "PNG 및 LNG 방식의 경제성을 비교하는 것은 아직 이르지만 일반적으로 LNG가 판매가는 높지만 투자비와 투자회수시기를 볼 때 경제성이 낮다"고 지적했다.

 

미얀마가스전을 둘러싼 각국의 도입경쟁이 치열한 것은 이 가스전에 지분을 참여한 한국(기업과 정부측)으로 보면 긍정적이라고 덧붙였다.

 

동양종금증권도 “미얀마 가스전 도입국 논란은 있지만 주목해야 할 것은 미얀마 가스전의 가치”라면서 “대우인터내셔널 주가가 저평가 돼 있다”고 평가했다.

 

이에 힘입어 대우인터내셔널 주가는 22일 오후 1시 현재 소폭 반등세다.

 

현재 조선일보 기사가 사실관계를 벗어난 것임을 지적하고 가스전 개발에 따른 기업의 이익이 큰 점을 도외시했다는 비난의 글들이 관련 사이트로 확산되고 있다.

 

조선닷컴에도 이례적으로 이 기사에 대한 독자들의 반박글이 잇따르고 있다. 독자들은 ‘망나니 짓’, “또 오보냐?” 등 원색적인 비판행렬을 이어가고 있다.

 

물론 우리 정부도 LNG방식의 직수입을 위해 노력했으나 현재 시점에서 불투명해진 것으로 볼 수 있지 않느냐면서 조선일보 기사를 지지하는 글도 더러 있다.

 

하지만 시장과 전문가들, 이해 단체와 정부의 반박은 조선일보의 보도가 원천적으로 “사실이 아니다”라는 쪽으로 모아지고 있다.

 

우선 미얀마 가스전에서 뽑아낸 가스가 PNG방식으로 중국에 인도된다고 하더라도 손해라고 볼 수 없는 근거가 상당하기 때문이다.

 

또 중국이 가스를 전량 구매해 간다고 하더라도 그것이 에니지 수급정책 다변화라는 정부의 기조와 외교력에 금을 긋는 일도 아니라는 지적이 있다.

 

우리 정부가 해외 에너지 자원 개발과 관련 단순 지분참여가 아니라 원유 탐사부터 개발, 판매의 전권을 쥔 사례를 늘려가는 등 자원영토 확대 전략을 계속 진행 중이기 때문이다.

 

현재 한국가스공사는 미얀마 외에 우즈베키스탄 수르길 및 우준쿠이, 예맨, 서캄차카, 동티모르 등지에서 해외 가스전 개발을 추진 중이다.

 

미얀마 가스전 이야기를 둘러싼 이야기들 속에는 중국과 미얀마의 전통적 우호관계도 거론되고 있다. 최근 중국과 미얀마간 고속도로 개통 소식도 나왔다.

 

미국 정부에 의해 인권침해국으로 지목된 미얀마 정부는 미국의 미얀마 경제제재를 반대할 국가는 중국밖에 없다고 판단, 중국의 손을 들어 줄 개연성이 높다.

 

중국 정부는 미국의 아시아 국가들을 상대로 한 선린 정책에 앞서서 아세안 국가들과 우호적 관계 형성을 위해 노력해왔다.

 

이상이 21일자 조선일보의 “90조원 미얀마 가스전 중국에 넘길듯”과 관련된 기사를 둘러싼 공방 속에 나온 내용들이다.

 

모든 것은 독자들이 판단할 부분이다.

 

중요한 것은 이처럼 쌍방향 플랫폼인 인터넷에 모인 지식대중의 활발한 참여와 정보력은 오늘날 기성매체의 취재, 보도 행위 전반을 가장 압박하는 것이 됐다는 점이다.

 

이번 사안은 저널리즘의 본질적인 변화에 대한 기성 매체의 대응력에 깊은 성찰의 지점을 제공한다.

 

첫째, 온라인저널리즘 환경에서 뉴스조직과 저널리스트는 실제로 경쟁하고 있는 환경이 무엇인가에 대해 심중한 이해가 필요하다는 점을 시사하고 있다.

 

, 정보를 분석하고 평가하는 다양한 참여의 방식 때문에 기성 매체의 뉴스조직은 끊임없이 새로운 가치판단과 후속 보도를 요구받고 있는 것이다.

 

둘째, 이러한 저널리즘 행위는 무엇보다 지식대중의 견해와 시장(여론을 포함)에 주목할 것을 요청하고 있다.

 

그들은 기성 매체 뉴스조직보다 더욱 많은 정보를 수렴, 소통하고 있으며 이것은 직간접적으로 뉴스와 뉴스조직을 불신하고 있기 때문이다.

 

셋째, 특히 웹 2.0 지형에서 뉴스조직과 저널리스트는 독자와의 접점을 저널리즘 그 자체에 맞출 필요가 있다.

 

이를 위해 저널리즘의 신뢰도를 높이는 모든 작업을 병행해야 할 것이다. 예컨대 스태프는 논란이 되는 보도내용을 웹 사이트 등을 통해 적극 해명해야 한다.

 

22일 현재 조선일보-조선닷컴은 미얀마 가스전 관련 기사에 대해 비판과 의혹이 확대되고 있는 데 대해 아무런 움직임이 없다.

 

조선닷컴이 조선일보 웹 사이트를 웹 2.0으로 변화시킬 것임을 강조한 것과 시장과 이용자들의 이러한 반응에는 밀접한 관계가 있음에도 말이다.

 

다시 강조하지만 뉴미디어 시장 환경에도 기성 매체의 강력한 무기는 오랜 저널리즘의 전통에서 오는 정보의 신뢰도에 있으며, 그것이 완성되는 것은 이용자와의 소통이라는 것은 의심의 여지가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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