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Online_journalism

미디어와 미디어비평

by 수레바퀴 2006. 6. 2.
 

1. 오늘날 미디어는 무엇인가?

전통매체(아날로그 미디어) -> 정보독점 -> 정치적, 경제적, 사회적 측면이 지배

디지털 미디어 -> 정보공유 -> 새로운 라이프 스타일 실현, 문화적 글로벌 측면이 지배

2. 미디어 비평지 역할 변화

과거는 취재, 보도 내용과 배경의 분석 -> 정보독점 기업과 정치, 경제, 사회권력간의 관계

오늘날은 취재, 보도 기법과 이용자-시장과의 관계 분석 -> 미디어와 네트워크간, 미디어와 참여지향적 지식대중간의 관계

3. 미디어 비평 콘텐츠 변화

사실 관계, 인과 관계, 권력 관계 조명에서, 전문적, 학문적, 논쟁적 접근

4. 수용자 변화

올드 미디어 문명 시대. 수동적 수용자. 정보 추적과 참여에 한계.

뉴미디어 문명 시대. 능동적 수용자. 정보 추적과 참여에 적극성.

5. 국내 시장 상황

미디어 비평지의 정보 독점 시대 -> 시민단체와 밀월관계, 정치-사회-저널리즘적 영향력 공고화

21세기 이후 미디어 비평지는 정보 공유 시대 -> 시민단체 영향력 감소, 전문가-아마추어 집단의 1인 미디어화, 미디어 산업-컨설턴트 기업의 등장, 학제적 영역의 다변화 심층화

6. 새로운 미디어 비평 틀이 필요

정치주의적 언론비평은 유효한 영역이지만 더 이상 주목되거나 새롭지 않은 상태.

산업적 접근-수용자적(문화적) 접근-기술적 접근(전문적 접근) 등 통합적 접근이 요구됨

7. 기자 및 미디어 비평 뉴스조직의 혁신 필요

1) 기사 내용
    (예) 정치비평 -> 기술 및 수용자, 뉴스조직, 인물 비평

2) 기사 형식
    (예) 하이퍼링크 기능을 도입하지 않는 미디어 비평 사이트를 극복
    (예) 지나치게 신문지향적 분량 -> 풀 텍스트

3) 독특한 정보 생산
    (예) 대기업의 뉴미디어 콘텐츠 사업전개 현황 표
    (예) 블로그 관련 기획기사
    - 전문적인 정보 수요가 있음
    - 공을 들인 정보가 필요

8. 생존전략은 있나?

1) 전문지의 브랜드 관리 필요한 때
->미디어비평지로서 전문성 확보->논쟁적인 공간, 아카데믹한 공간, 글로벌 정보가 확보돼야

(예) 틈새 정보 영역
-> TV를 시작으로 뉴미디어 정보 채널은 더욱 확산되고 있음
-> 전통적인 아날로그 매체인 신문, 잡지 등 활자매체의 생존전략과 내부의 뉴미디어 전략은 대단히 주목되는 정보채널이나 해당 매체의 폐쇄성으로 오픈되고 있지 않음

2) 학문영역과의 접근 확대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