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Online_journalism

[재반론] 온라인 저널리즘 성숙의 계기돼야

by 수레바퀴 2005. 1. 28.

미디어오늘 인터넷판 28일자에 게재된 저의 재반론입니다.

 

'포털 뉴스 편집권'에 대해 기성매체 기자로서 오래도록 비판과 문제제기를 해온 처지에서, 연예인 X-파일 파문 확산과 관련 일반적인 포털 책임론에 동승하지 못한 것을 해명해야 할 것 같다. 변희재 씨의 지적처럼, 나는 이번 사안에 대해서 포털을 일차적으로 두둔한 것이 사실이다.

 

그 이유와 배경을 설명하면서 차분히 답하고자 한다.

 

포털은 콘텐츠 생산 능력을 갖추지 못한 '불임'의 매체로 마켓 플레이스만 제공하고 있다. 포털은 일단 비즈니스라는 개념이 主가 되는 곳이다. 물론 최근 포털의 정치 사회적 위상이 강화된만큼 상당한 전문성과 책임성이 요구되고 있다.

 

그러나 이 포털에 황색저널리즘의 콘텐츠를 채워 넣으며 몸집을 찌우려고 매달린 이들은 어디까지나 기성매체(종사자)들이다. 만일 정보 유통의 단계에서 생산자인 언론이 X-파일 파문 보도에 대해 신중히 접근했다면 어떻게 됐을까? 공공성과 책임이 主인 기성 매체의 일차적이고 본원적인 책임은 이번 사태와 관련 적어도 피할 길이 없다.

 

또 모든 기성매체들이 사실상 뉴스 사이트에 걸맞지 않는 성인 콘텐츠를 제공하면서, 온라인저널리즘의 연성화와 선정화에 단초를 제공한 것 역시 명백한 사실이다. 자체적인 콘텐츠 생산 능력이 없는 '불임의 準언론'인 포털을 상대로 계속 '씨앗'을 뿌린 기성매체(전현직 종사자들)의 자성을 촉구하는 것은 당연하다고 할 것이다.

 

오마이뉴스를 비롯한 인터넷신문인 신생매체군들도 이 책임론에서 결코 비껴갈 수는 없다. 다만 나는 포털이라는 공간을 긍정적으로 활용하지 못해, 결과적으로 온라인저널리즘의 성숙한 발전을 지체시키고 있는, 첫 매듭을 잘못 끼운, 기성매체의 반성에 포커스를 의도적으로 맞춘 것이다.

 

그것이 전제될 때 온라인저널리즘 영역에서 제2의, 제3의 사생활 정보 유출을 막을 수 있다는 생각이다. 그점에서 나는 앞서 일차적인 책임은 기성매체에 있고, 온라인저널리즘을 향유하고 발전시켜야 할 이용자를 포함한 우리 모두가 동반의 모색을 경주하는 것이 책임을 다하는 것으로 생각한다.

 

변씨는, 그러나 나의 주장을 오해해서인지 내가 (일부 매체에 대해 호의적인) 감싸기를 하고 있다며, '이중적'이라며 주장하고 있다. 하지만 나는 일부러 감싸기를 할 생각도 없고, 그러지도 않았다.

 

또 변씨는 자신의 문제제기의 근거로 일체의 포털비판론이 차단됐다고 주장하면서, 나의 포털 두둔을 비난했다. 그러나 나는 다음달 이용자들과 공개적인 포털 뉴스 모니터링 운동을 전개하면서, 포털의 공과를 보다 객관적으로 점검하고 추진할 예정이다.

 

변씨와 나의 차이점은 포털을 손쉬운 비평의 무대에만 국한시켜 두느냐 아니면 그것을 변화시키기 위해 어떻게 실천하고 있느냐에 있다고 보여진다. 나는 위상이 커져 있고, 그것을 현재의 시장 논리로서는 조기에 구조적으로 극복하기 힘든 상태에서 포털을 얼마만큼 효과적으로 좋은 방향으로 끌고 갈 것인가가 고민의 숙제이다.

 

마켓드리븐저널리즘으로 대표되는 포털저널리즘을 개선하는 노력이 이용자들과 함께 모색돼야 할 시점이기 때문이다.

 

변씨가 글 끝부분에서 제기한 질문은, 나의 지난번 글을 훨씬 넘어서는 추론과 비약을 거듭한 변씨의 반론을 읽다가 만난 또 다른 암초로써 정확히 무슨 말을 하는지 파악이 안된다.

 

다만 나는 온라인저널리즘 영역에서 제기되는 모든 법리적 문제, 특히 명예훼손이나 프라이버시를 포함한 인격권 침해는 웹 서비스의 환경상 논란은 예상되지만 명백한 책임소재가 드러나면 당연하다고 생각한다.   

 

끝으로 부연하면 저급한 수위의 황색저널리즘을 양산해왔고 지금도 목을 매고 있는 언론사(출신) 기자들은 '온라인저널리즘'의 환경을 전방위적으로 개선시킬 책임이 있다. 특히 대안매체의 종사자들 그리고 이용자들과 함께 이 문제를 계기로 뉴스 콘텐츠를 어떻게 기름지게 내어 놓을 것인지 숙고해야 할 것이다.

 

이에 따라 나는 그 대안을 포털 뉴스 편집에 대한 이용자들의 감시기구를 제언한 것이다. 온라인이 오프라인을 철들게 하는 때가 오리라 믿는다. 그점에서 어쩌면 변씨와 나는 같은 스탠스에 서 있는 셈이다.

 

서울신문 최진순 기자

2005.1.28.

 

댓글